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특성화고를 찾아서 - 진천상업고등학교

명품학생 배출하는 명품학교

  • 웹출고시간2013.06.02 16:34:46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진천상업고등학교는 1965년 3월 진천여자고등학교로 개교해 1991년 산업화 인재 육성 차원에서 진천상업고등학교로 교명이 변경됐다.

2012년 상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로 지정돼 금융마케팅과와 e-비즈니스과를 갖추고 있다. 학생들에게 금융계열, 사무직 회계 분야 등에서 직장인으로서 갖추어야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지역의 산업 인재를 배출해오고 있다.

금융마케팅과는 금융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마케팅 능력을 함양해 차별화된 교육체계 구축과 21세기 시대에 부응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로 각종 금융기관, 텔러마케터, 기업 회계직 등의 산업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e-비즈니스과는 서비스와 상품이 거래되는 전자상거래분야와 인터넷과 컴퓨터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경영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학과로 인터넷쇼핑몰을 창업하거나 IT관련 기업 등의 산업인재를 배출한다.


진천상업고등학교를 명문 고등학교로 육성하기 위한 노력결과가 결실을 맺어 작년에는 한국산업은행,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등 공기업 및 대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기업 취업에 많은 학생들이 성공해 역대 최고인 51.5%의 취업률을 달성했다. 퇴사률도 거의 없어 이제는 선취업 후진학 제도가 정착되어 타 학교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이 같은 실적에 따라 2013년도 신입생 128명 모집에 144명이 지원해 1.1대1의 경쟁률을 보였고, 지역의 산업인재를 육성하는 요람으로 성장하고 있다.

#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훌륭한 인격을 갖춘 사람다운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심리·사회적으로 성숙한 인성을 갖추어야 하는데, 이와 같이 사람됨의 기본인 심리·사회적으로 성숙한 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인성교육보다 중요하다.

이 학교의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은 학년별로 이루어지며, 반에 상관없이 학생들이 다른 반 학생들과 어울려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학생들은 다양한 친구들과 어울리는 법을 배우고, 바른 인성과 예절을 함양할 수 있게 된다.

주요 활동 사항으로는 새로운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인사하기, 우리 가족의 장·단점을 파악해 보면서 가족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가족의 다양한 모습을 이해해 보기, 가족의 모습을 알아보고 가족과 좋은 관계로 잘 지낼 수 있는 방법을 파악해보기, 소유욕과 지켜야 할 규칙 사이에서의 갈등을 경험하며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르고 있다.

또 학교폭력이 발생단계에 이르기 전에 학교 내에서 갈등과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건전한 또래문화를 조성함으로써 규칙준수와 책임 있는 행동을 배워보기, 협동화를 그리고 이야기로 표현해보기,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가져보기 등이 있다. 이러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인성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 취업 지원 프로그램

2012년 진천상업고등학교 취업률이 51.5%에 도달하여 애초 목표인 50%를 초과하여 역대 최고의 취업률을 달성했다. 특성화 고등학교의 특색인 '선 취업 후 진학'의 교육 과정을 실시한 결과 진천 지역뿐만 아니라 충북 도내 특성화 상업고교 중에서도 우수한 취업률을 달성해 명문 특성화 고교로서의 명성을 날리게 되었다.

한국산업은행, 삼성전자, 현대모비스를 비롯하여 총 30개 기업에 취업한 쾌거를 이루었다.

이같은 성과는 학생과 긴밀한 상담을 통하여 개인의 특성과 장점, 가정환경 등을 파악하여 자신의 적성과 일치하는 기업현장을 방문 검토하는 '맞춤형 취업추천'을 실시했다.

매년 5곳 이상의 산업체와 MOU를 체결하고 있으며 전문적 능력 향상을 위한 교사 연수 강화 및 산업겸임교사 활용, 취업 캠프 운영, CEO초청 강연을 실시하고 있다.


# 실무 경진반 운영

각종 경진대회 준비는 창업아이템, 회계실무, 경제골든벨, 금융실무 등 9개 반에서 학생들이 소질과 능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평상시에 갈고 닦은 실력을 경진대회에서 펼쳐 보여 학생들의 자신감과 사기를 높여주고 있다. 경진대회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담당교사와 밀접하게 정보를 주고 받으며 대회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한다.

능력과 품성을 갖춘 창조적 신기술인을 양성하는 명문 진천상업고등학교의 미래를 위한 힘찬 질주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 창업동아리반 운영

이 학교는 2010년 3월부터 2012년까지 3년간 운영했던 비즈쿨(BizCool) 시범학교 사업을 성공리에 마쳤다. 비즈쿨 운영은 그간 취업중심의 교육에서 창업으로 진로를 확대해가는 기틀이 되고 있다.

비즈쿨(BizCool)이란 선진국의 Entrepreneurship(기업가정신) Program을 한국 현실에 맞게 재창조한 청소년 창업교육 프로그램의 이름으로 "비즈니스(Business) + 스쿨(School)"의 준말이며, "비즈니스로 세상을 배운다."는 의미이다. 비즈쿨 프로그램은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활동중심의 학습, 삶을 변화시키는 학습, 커뮤니케이션 학습으로 구분되어 있다.

2011 충북연합비즈쿨 해외 경제 캠프(중국)에 참여하였으며, 2012학년도 청풍명월직업교육종합축제 창업동아리 체험코너 운영 부문에서 은상과 동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얻었다.


# 방과후 학교 운영

방과후에 학생들의 다양한 특기를 살려주고 취업에 대비하기 위해 방과후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1학년은 특기를 살려줄 수 있는 과학실험반, 국악반, 건강증진반, 커피 바리스타반, 페인팅글라스반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2학년은 기초적인 학습능력 배양과 직업기초능력평가에 대비하기 위해 언어기초반, 수리기초반, 영어기초반, 상업경제반, 회계반을 운영하고 있다. 3학년은 본격적으로 취업에 대비하기 위해 자격증 취득반으로 운영되며 은행텔러반, ITQ파워포인트반, 전산회계반, 포트폴리오반 등이 운영 중이다.

상업경제반과 회계반은 상업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며 학생들이 직업기초능력시험에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은행텔러반, ITQ파워포인트반, 전산회계반 등 자격증 취득반은 취업에 필요한 직업기초능력을 길러주며 이 능력을 바탕으로 자격증까지 취득하게 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3학년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이 같이 다양하고 알찬 방과후 학교활동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장차 지역사회의 산업역군으로 훌륭히 자라날 수 있도록 서포터해주고 있다.

# 토요 방과후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운영

주5일제 수업에 따라 학생들이 주말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취업대비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전산회계반, 은행텔러반, ITQ한글반, ITQ파워포인트반 등 80여명의 학생들이 매월 격주 토요일에 무료로 실시하여 학습자의 만족감 향상시키고 있다.


#창업 동아리실 및 학교 시설 개선작업

특성화고등학교의 명분에 걸맞게 본관 서편에 '창업 동아리실'을 마련하였고, 교직원 휴게실 조성 및 화장실을 보수하는 등 노후 시설물을 정비하고 기존 시설물을 재구성하여 학교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도모하였다.

현재 학생 창업 동아리를 중심으로 시설 활용이 활성화되어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진천상업고등학교에서는 각종 재원을 유치 및 활용하여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합한 교육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특히 학생들의 면학 분위기 제고는 물론이고 각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각종 기능경진 능력 향상을 위해 부족함이 없는 학교 시설을 갖춰 지역사회에서의 중추적인 학교로 보다 발돋움할 수 있도록 매진할 예정이다.

/김병학기자

지성만 교장 인터뷰

△학교경영 방침은

-상업계열 특성화고교로 고교취업 지원정책에 부응하고, 사회적 요구에 걸 맞는 능력과 품성을 지닌 명품학생을 배출하는 명품학교로 더욱 성장 발전하고자 전 교직원 합심 노력하고 있다.

△학교운영 방안은

-고교 학창시절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성찰을 통해 늘 희망찬 꿈을 갖게하고 그로 인해 충만된 에너지를 성장동력으로 새로운 인생을 개척하려는 의지력을 보이며 의욕에 찬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게 우리 선생님들의 책무이며 가장 우선시 해야 할 과제가 아닌가 생각한다.

△학교가 가장 잘하고 있는 점은

-고교 취업률 제고를 위한 자격 요건을 갖추기 위해 자격증 취득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전개, 직장인으로서 갖추어야할 소양교육 및 직장 예절교육 등 취업캠프를 잘 운영하고 있지만, 취업의 선결조건으로 실력과 능력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인성 교육임을 직시하고 이에 역점을 두고 진행해 왔으며, 또한 사회적 요구에도 부응하는 차원에서도 창의·인성교육 함양을 위한 심성계발프로그램 운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특기교육은 어떻게 하는가

-예·체능 등 다양한 특기적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방과후 교육활동 전개, 동아리 활동 활성화, 취타대 운영, 경진대회 운영 등 특기적성 신장교육에 심혈을 기우리고 있다.

2013년 2월 졸업생 김은혜 인터뷰

△진천상고에 입학하게 된 동기는.

-배움에 대한 욕구는 누구 못지않게 강했지만 어려운 가정 사정 등 여러 가지를 생각하여 특성화 고등학교에 진학을 결심했다.

△입학후 무엇을 배웠나.

-2학년 2학기에 취업에 대한 마음을 굳히고 준비를 했다. 시작이 다른 학생들보다 다소 늦은 감이 있어 열심히 한다고는 하면서도 매우 불안했다. 그러한 체계적으로 자상하게 지도해 주시며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신 여러 선생님들의 도움과 격려로 그 불안감을 극복하고 열심히 노력하여 한국산업은행 최종 면접까지 통과하게 되었다.

△후배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은

-우리 학교에서 금융권 취업이 거의 없었던 것 같은데 저를 계기로 후배들이 많이 도전했으면 좋겠다. 스스로가 자신의 미래에 욕심을 갖고 준비를 열심히 해서 금융권 등 안정된 직장에 많이 취업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2013년 2월 졸업생 최설아 인터뷰

△입사준비과정은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언어로 자신이 얼마나 회사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어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추상적인 표현이나 단순한 사실의 나열 등을 피하고, 사실을 통해 얻은 경험이나 향후 계획, 본인만의 참신함 등을 표현한 자기소개서는 나 자신을 100퍼센트 홍보할 수 있을 것이다.
△직업을 선택할 때 해줄 수 있는 조언은
-취업 전 자기의 적성을 고려해 자기가 가고자 희망하는 직장이나 직업의 정보를 미리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 혼자서 취업을 준비하는 것도 나름대로 집중이 잘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무래도 경쟁을 하고 힘을 북돋아 주는 타인이 없다면 의지가 약해지기 때문에 취업담당 선생님들께 조언을 구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후배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은
-삼성에 다니면서 정말 중요하다 생각했던 요소는 인사성과 직장에서의 생활 태도였다. 입사 초기부터 좋은 태도와 좋은 습관의 형성은 자신의 평생직장 생활의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자세는 가장 피해야 할 태도다.
본인의 성격이 소극적일 경우에는 반드시 극복해서 적극성을 띠도록 해야 하며 또한 업무에 자신이 없는 경우에는 다른 사람보다 더한 노력으로 업무에 대한 이해와 습득으로 헤쳐 나가야 한다. 동료와의 이견 조율과 협력이 필수인 회사라는 공동체 안에서 치명적 약점이 될 수 있는 소극적이며 부정적인 태도를 버려야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