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의회, 에코폴리스 행정사무조사 요구서 가결

본회의 표결 재적인원 30명 중 한국당 20명 전원 찬성

  • 웹출고시간2017.04.19 20:32:01
  • 최종수정2017.04.19 20:34:54

충북도의회가 19일 오후 35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안건으로 상정된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사업실패 등 경제실정 진상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서'에 대한 찬반 표결한 가운데 본회의장에 설치된 화면에 의안 가결을 알리는 투표 결과가 나와 있다.

ⓒ 안순자기자
[충북일보] 이변은 없었다. 경제자유구역인 충주 에코폴리스지구 조성사업 중단 등을 점검하기 위한 행정사무조사는 다수당의 자유한국당 충북도의원들의 바람대로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도의회는 19일 오후 35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안건으로 상정된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사업실패 등 경제실정 진상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가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의영 의원의 불출석으로 재적인원 30명 가운데 찬성 20명, 반대 10명으로 가결됐다.

찬성은 예상된 대로 한국당 의원 전원이 몰표를 던졌고 반대는 최근 민주당에서 국민의당으로 당적을 옮긴 임헌경 의원과 민주당 의원 9명이 던졌다.

도의회는 이날 처음으로 전자투표시스템을 활용한 기명전자투표 방식을 도입해 표결을 진행했으며 표결과 함께 본회의장에 설치된 화면에 결과가 공개됐다.

표결까지 진통을 겪기도 했다.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제출한 한국당 김학철 의원의 제안 설명 후 의사진행 발언에 의한 찬반토론으로 이어졌다.

19일 충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55회 임시회에서 처음 도입된 전자투표시스템을 활용한 기명전자투표가 진행되고 있다.

ⓒ 김태훈기자
행정사무조사 요구서에 대해 한국당 임회무·윤홍창 의원은 찬성 발언을, 민주당 김영주·김인수·이숙애 의원은 반대 발언을 팽팽히 이어갔다.

김영주 의원은 "김학철 의원이 제출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는 지방자치법 제41조와 충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3조에 규정한 '특정사안'의 범위를 벗어나 조사대상 범위가 기관 전체 사업을 대상으로 하거나 광범위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윤홍창 의원은 "의원의 책임과 의무, 권리는 도민이 주신 회피할 수 없는 사명"이라며 "김학철 의원이 요구한 원안 그대로 조사특위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도민과 국민 혈세 제대로 쓰리고 있는지 사업제대로 이행변는지 알아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정사무조사 요구서가 가결되면서 도의회는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구성과 시기 등을 정해 본회의에 제출해야 한다.

김영주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행정사무조사 요구서 찬반 표결을 무기명투표로 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으나 회의규칙에 근거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얻은 요구서를 서면으로 제출하지 못해 받아들여지 않았다.

한편 도의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건설소방위원회(위원장 임순묵)가 안건으로 제출한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 촉구 건의안을 채택해 청와대와 국회,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등에 발송됐다.

건의안에는 "국가철도망 X축의 중심 오송역의 위상을 떨어뜨리고 저속철도로 전락시킬 뿐만 아니라 충청권 공동체의 갈등을 조장하는 세종역 신설에 관한 모든 논의를 즉각 백지화하고 현재 검토 중인 세종역 신설 타당성 여부를 이달 말까지 발표해 줄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