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윤양택

충북대학교 산학협력 교수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

위 회사 이름을 듣는다면 각자는 어떠한 단어가 떠오를까·

아마도 미국, 컴퓨터, 스마트폰과 같은 단어이지 않을까 싶다.

물론 모두 맞는 말이지만, 필자가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는 미국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 시가총액 1~3위의 기업이다. 이들에 공통점을 보면 첫 번째가 IT기업이고, 두 번째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많은 화려한 기업을 제치고 18~40년의 짧은 이력을 가진 신생벤처이며, 세 번째는 단순 컴퓨터기술이 아닌 우리에 일상생활을 바꾸어 놓는 변화와 트랜드를 이끌고 있는 기업이라는 것이다.

우리에 자랑인 세계적인 기업 삼성전자 시가총액이 대략 170조원인데 비하여 이들 기업은 672조원, 620조원, 520조원이다. 증권시장 시가총액이 그 기업에 규모와 정비례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째든 기업 가치를 나타내는 객관적 수치라고 보면 어마어마한 규모이다.

비단 위 3개 기업뿐만 아니라 이름만 들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아마존, 페이스북, 시스코, 테슬라모터스 등등의 수많은 신생벤처 기업이 미국 노동시장의 고용과 경제성장을 이끌고 있는 핵심이라고 보면, 여러 가지 이유로 기존 제조업의 한계에 부닥쳐 저성장에 의한 고용부진으로 청년일자리를 고민하고 있는 우리 입장에서 미국은 한없이 부러운 나라임에 틀림없다.

어떠한 환경이 미국을 그렇게 역동적으로 만들었고, 단지 부러움의 눈길로 바라 볼 수밖에 없는 나라는 왜 그러한지를 이미 많은 학자들이 분석해 놓았겠지만, 학교에서 창업을 강의하고 벤처기업 육성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필자 입장에서 우리 현실에 관한 몇 가지 느낀 바를 이야기 하고자한다.

창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았다.

모두 인생 100세를 이야기한다. 언제 현역에서 은퇴 할지 모르지만 40년 가까운 인생을 무위도식 할 수는 없지 않은가· 돈을 벌 수 있는 일이라면 더욱 좋겠지만 꼭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좋다.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막상 닥치면 당황하고 늦는다. 그 시기가 멀다 생각하지 말고 지금부터라도 적극적으로 창업 강좌를 들어보자.

창업하겠다는 자녀를 적극 응원하자. 미래를 꿈꾸며 과감히 창업에 도전하는 젊은이가 많이 필요한 시점이다. 젊은이들과 이야기하다보면 창업을 반대하는 가장 많은 부류는 바로 부모이다. 아이템이 좋지 않아서, 미래가 보장되지 않아서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하다 망한 사람 많이 봤다' 이다. 지금은 과거와 많이 다르다. 많은 벤처투자 펀드가 있고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이 있다. 부모부터 생각을 바꾸어야한다.

글로벌한 마인드로 접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자. 네이버가 미국에서 창업했다면 구글이 되었을 것이고, 인터파크는 아마존이 되었을 거라고 필자는 좀 과장되게 설명한다. 한국과 한글을 뛰어넘어 세계와 공감 할 수 있는 문화로의 접근 마인드는 창업자에 필수라 생각한다.

병신년 새해 시작과 더불어 세계 경제 불안으로 주식시장이 요동치고 모두가 어렵다고 난리이다. 어려운 경제환경 극복을 위하여 정부와 기업, 모두가 열심히 노력하겠지만, 이 어려움 속에서 애플과 구글을 능가하는 신생벤처가 우리땅 한국에서 조용히 잉태하는 원년이 되기를 기원해본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