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11.23 18:21:21
  • 최종수정2015.12.08 14:50:57
[충북일보]금방이라도 결론에 도달할 것 같았던 20대 총선 선거구 획정이 이달에도 완결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는 이유는 비례대표 축소 및 권역별 비례제 도입과 관련된 이견이다.

여야는 국회의원 정수를 300명으로 하고, 이를 기준으로 헌법재판소의 인구편차 2대 1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여기서 농어촌 지역 대표성 보장과 청주시 등 통합시 특별법을 존중하기 위해서는 비례대표 54석을 대폭 줄여야 한다.

당초 비례대표 축소에 크게 반대했던 새정치민주연합은 최근 일정 부분 동의하고 나섰다. 새정치연합은 이 과정에서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도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비례 축소에 동의하면서 권역별 비례는 반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선거구 협상은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여야의 선거구 협상 과정을 보면, 이른바 '핑퐁게임'을 연상하게 만든다. 과연 이들이 기득권을 내려놓고 오로지 국민을 보고 정치를 하겠다는 사람들인지 의심스러울 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선거구 협상이 늦어지면 늦어질 수록 정치 신인들은 매우 불리하게 된다. 이름을 알리고, 적극적으로 유권자를 접촉해야 하는 상황에서 정치 신인들은 아직까지도 어떤 선거구에 출마할지를 정하지 못하고 있다.

충북도 선거관리위원회가 오는 12월 3일 오후 20대 국회의원 선거 입후보 안내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렇듯 총선은 입후보 설명회가 진행될 정도로 코 앞에 다가왔다. 그런데도 여야는 선거구 획정의 가이드라인인 지역구와 비례대표 숫자조차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여야가 일부러 선거구 획정을 늦추고 있다는 의혹의 눈초리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면 늦어질 수록, 정치 신인들의 혼선이 지속될 수록 현역 국회의원 및 당협·지역위원장들은 기득권을 누릴 수 있다.

여야 정치권은 선거구 획정을 늦추는 배경에 기득권 지키기가 있다는 세간의 곱지 않은 시선을 주목해야 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