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12.08 17:36:24
  • 최종수정2022.12.08 17:36:24

최자운

세명대 교양대학 부교수

***효율적인 스트레스 관리의 필요성

시험, 승진, 사업 등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스트레스 받을 일이 많다. 이 과정 속에 우리의 내면은 점점 피폐해져 간다. 한두 번 실패하다 보면 자존감이 떨어지기 십상이다.

사람을 힘들게 하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진짜 보기 싫은 것이 있을 때 눈은 뜨고 있으나 그 때만 안보이게 된다든지, 듣기 싫은 소리가 있을 때 그 소리만 음소거가 된다든지 말이다.

안타깝게도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없다. 크고 작은 스트레스에 대해 우리 몸은 생존에 알맞게 프로그램되어 왔기 때문이다. 돌발 상황, 예기치 못한 위험이 닥칠 때 우리 몸의 아드레날린이 활성화되어위험을 피하도록 만든다. 스트레스 반응이 없었다면 인류는 지금까지 생존하지 못했을 것이다. 스트레스 반응은 우리 삶과 불가분의 관계이다.

***나쁜 스트레스, 좋은 스트레스

스트레스 관리가 원활하지 않으면 몸이 망가진다. 장기 기억을 담당하는 곳에 문제 생길 뿐만 아니라, 인지적 융통성, 적응력. 협동심, 흐름을 따라가는 능력 등을 담당하는 대상회에도 악영향 미친다. 대상회에 문제가 있으면 과거의 상처에 매달리거나, 만성 통증에 시달리거나, 섭식 장애가 오거나, 강박적 소비 등이 생길 수 있다.

스트레스에는 장기 스트레스와 단기 스트레스로 나뉜다. 사람이 오랜 시간 하나의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호기심과 기억력이 흐려진다. 그러나 단기간의 스트레스는 오히려 질병을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세포들이 혈관을 달려 칩입자를 찾아내려 한다. 피부, 얼굴 등에 면역세포가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그곳으로 면역세포들을 보낸다. 그러면서 면역계 활성화가 이루어진다. 요컨대, 무조건 스트레스를 피할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이다.

***스트레스 관리와 회복탄력성의 관계

사람은 누구나 어려움을 겪고, 실패를 경험한다. 상황에 따라 최악으로 몰릴 때도 있다. 실패 후 작동하는 회복탄력성은 사람마다 각기 다르다. 회복탄력성이 낮으면 좋지 않은 일이 있을 때 '내가 그렇지 뭐'라고 생각하기 쉽다. 인간 관계에 스트레스가 많고, 어려운 일이 생기면 극단으로 치닫는 경우도 생긴다.

회복탄력성이 높으면 실수나 실패가 있어도 크게 낙담하지 않고, 새로운 상황에 바로 대응한다. 고정관념이 많지 않으며, 건설적 비판도 기꺼이 받아들인다. 마치 고무공을 물 속으로 깊이 넣으면 넣을수록 높게 튀어 오르는 것처럼 실패를 통해 이전보다 더 강한 사람으로 변모한다.

***스트레스 관리와 환경 적응력의 관계

스트레스 관리는 뇌 발달과 관계가 깊다. 보통 머리가 좋다는 사람은 전전두엽이 발달한 경우가 많다. 전전두엽은 뇌 가장 앞부분에 위치한다. 이 부분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뇌량(腦梁)을 통해 좌뇌와 우뇌가 원활하게 정보를 교환해야 한다. 전전두엽은 오케스트라로 치면 지휘자, 기업의 회장실과 같다. 이곳으로 모인 정보를 수집, 분석 후 결정 내린다. 전전두엽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하면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회복탄력성 강화 방법

일상에서 회복탄력성을 향상하기 위해 다음 두 가지를 기억하자. 첫째, 정해진 길 혹은 1등에 너무 매이지 말자. 내가 열심히 노력해서 B성적을 받았다면 그 자체로 훌륭하다. A성적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실패한 것이 아니다. 공정하고 좋은 게임을 했다면, 승리하지 못한 선수도 박수쳐 주자. 같이 경쟁한 2등이나 3등도 분명 의미가 있다.

둘째, 내가 잘하고 즐기는 것에서 출발하자. '지금 여기 사는 사람'이 될 필요가 있다. 손을 뻗어서 곧바로 할 수 있는 일부터 하는 것이다. 그렇게 소소한 성취 경험을 쌓다 보면 잘났건, 못났건 현재 나를 사랑할 수 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동계훈련으로 전국체전 6위 탈환 노릴 것"

[충북일보] 박해운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이 "이달부터 동계 강화훈련을 추진해 내년도 전국체전에서 6위 탈환을 노리겠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1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전국체전에서는 아쉽게 7위를 달성했지만 내년 전국체전 목표를 다시한번 6위로 설정해 도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초 사무처장에 취임한 박 사무처장은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 위해선 우수한 선수가 필요하고, 우수한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선 예산이 필수"라며 "전국 최하위권 수준에 있는 예산을 가지고 전국에서 수위를 다툰다는 점에선 충북지역 체육인들의 열정과 땀의 결실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체육 분야에 대해서만 예산지원을 요구할 수 없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적 향상을 위해 예산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무처장은 도체육회 조직확대 계획도 밝혔다. 현재 24명의 도체육회 인원을 29명으로 증원시키고 도체육회를 알려나갈 홍보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인원을 충원할 방침이다. 박 사무처장은 "현재 도체육회의 인원이 너무 적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며 "전국에서 가장 도세가 약한 제주도의 경우에도 체육회에 3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