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검찰, 권석창 국회의원에 1년6월 구형

공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

  • 웹출고시간2017.06.04 14:00:12
  • 최종수정2017.06.04 14:00:12
[충북일보=제천] 공무원 신분으로 불법 선거운동을 한 혐의(공무원법 위반 등)로 기소된 권석창 국회의원에게 검찰이 징역 1년6월을 구형했다.

지난 2일 청주지법 제천지원 형사합의2부(재판장 정택수) 심리로 열린 결심 공판에서 검찰은 "20대 총선 사범 중 가장 다양한 범죄를 포함한 종합판"이라며 "입당원서 모집과 12회의 식사 등 기부행위, 2천100만원의 정치자금 수수 등 공무원 신분에서 조직적이며 계획적으로 이뤄졌다"고 구형이유를 밝혔다.

또 검찰은 "정당의 공정한 경선을 방해하고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을 심각하게 훼손했으며 수사과정과 재판과정에서 뉘우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며 "방어권을 남용(증거에 대해 당초 인정→불복)해 재판을 지연하고 범죄행위가 공정한 선거 풍토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므로 중한 형의 선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변호인 측 변론에서는 김 의원의 수행원이던 K모씨의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이뤄진 사건임을 강조했다.

정당 입당원서와 관련해 변호인 측은 "권 의원은 새누리당 당내경선 과정에서 향후 누가 당내 경선운동의 대상이 되는 당원인지 알 수 없었다"며 "단지 새누리당에 가입할 의사가 있는 사람을 파악하고자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기부행위와 관련해서는 "2014년 10월 25일부터 2015년 5월 3일까지는 공직선거법상 후보자가 되고자 하는 자가 아니었고 단지 고향 사람들과 교류하는 양심적인 사회활동에 불과하므로 기부행위가 성립될 수 없다"고 했다.

여기에 정치자금과 관련한 변호인 측 변론에서는 "K씨가 받은 돈에 대해 지배 가능성이 없었고 그 이익의 귀속 주체도 아니며 그가 받은 돈은 정치활동을 위해 기부된 돈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변호인 측은 "제반 사정을 감안해 재판부의 무죄 선고를 요청한다"고 했다.

권석창 의원은 최후 진술을 통해 "이런 일로 재판을 받게 되고 국회활동의 어려움으로 지역에 봉사할 수 없어 지지해준 유권자에게 죄송하다"며 "송광호 의원이 국회의원으로 있던 당시 20대 총선을 겨냥해 (선거)운동을 하지 않았음을 양심에 비춰 고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총선 당시 예비후보 등록 후 단 한차례도 불법행위를 저지른 적 없다"며 "20대 총선 당시 58%의 지지율로 당선됐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고도 했다.

1심 선고는 오는 7월 10일 오후· 3시 같은 법정에서 열린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