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3자 공모…사실로 확인된 여론조사 조작

上 - 유권자 혼란 부추긴 여론조작
대검 "20대 총선서 여론조작 사범 225.7% 증가"
충북 청주, 제천·단양서 순위조작 3건이나 들통
본보 30여차례 추적보도…메가톤급 후폭풍 시작

  • 웹출고시간2016.04.17 19:36:46
  • 최종수정2016.04.18 18:21:09

편집자

말 많고, 탈 많았던 20대 총선이 끝났다. 하지만, 총선 과정에서 나타난 불법선거와 관련된 선관위, 검·경의 조사와 수사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이미 충북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서 총선 사범 수사와 관련된 압수수색, 예비후보자 구속, 여론조사 기관 대표 구속 등 '메카톤급' 후폭풍이 몰아치고 있다.
본보는 이에 따라 2회에 걸쳐 그동안 제기했던 여론조사 왜곡·조작 사례와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등을 소개한다.
ⓒ 충북일보 뉴미디어팀
[충북일보] 본보는 지난해 9월부터 여론조사와 관련된 문제점을 집중 보도했다. 총선이 끝날 때까지 여론조사 조작과 관련된 보도건수가 30여 차례에 달했다.

본보의 여론조사 왜곡·조작관련 보도는 전국적인 반향을 불러왔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선관위 조사와 검·경의 여론조사 사범 수사를 보면, 그동안 본보가 지적했던 여론조사 조작수법과 대부분 일치하고 있다.

◇후보자·사이비언론·조사업체 합작품

여론조사 왜곡·조작은 주로 후보자(예비후보자)와 언론사, 여론조사 업체 간 '3자 공모'로 이뤄졌다. 후보자는 언론사에 여론조사 비용을 제공하고, 언론사는 비용을 부담한 후보자측에 유리한 여론조사가 나오도록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했다.

여론조사 기관은 후보자와 언론사 입맛에 맞는 조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표본의 대표성을 제대로 확보하지 않았고, 후보자 간 '로테이션 호명'의 원칙 등도 지키지 않았다.
이렇게 취합된 여론조사가 후보자측에 전달되면 각 캠프측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선거구민들에게 대량 유포했다.

온라인과 모바일을 기본으로 하는 각종 미디어 믹스(Media Mix) 홍보 기법인 '바이럴마케팅(Viral Marketing)' 전략이다. 이를 통해 여론조사 1위 또는 상위 순위에게 유권자의 지지가 몰리는 일종의 '밴드왜건(Band Wagon)' 효과를 노렸다.

앞서, 총선을 앞두고 전국 120여 개의 여론조사 기관 중 상당수 '떴다방' 업체들은 '여론조사 조작'을 최상의 선거운동 방식으로 유혹했다.

◇여론조작 사범 225.7% 증가

대검찰청은 최근 '당선자 104명을 입건하고 98명을 수사하고 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총 300명의 20대 당선자 3명 중 1명은 검·경 수사를 받고 있다는 얘기다.

대검은 20대 총선사범의 특징으로 입건인원 증가와 흑색선거사범·여론조작 사업 급증 등을 꼽았다.

특히, 19대 총선과 비교할 때 여론조작 사범은 무려 225.7%나 증가했다. 19대 총선에서는 35명이 적발됐지만, 20대에서는 114명이나 입건됐다.

먼저, 후보자와 언론사 간부, 여론조사업체 대표가 결탁해 후보자가 제공한 특정 정당의 당원명부만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마치 일반국민 대상의 여론조사인 것처럼 왜곡해 보도한 사례(2명 구속)를 꼽았다.

이어 여론조사를 전혀 실시하지 않고도 마치 실시한 것처럼 언론을 통해 보도하고, 선관위로부터 관련자료 제출을 요구받자 허위 분석보고서를 작성해 제출한 사례(1명 구속)도 공개했다.

또한 인터넷 매체나 SNS를 활용해 후보자를 홍보하는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방식의 여론조작에 대해서도 현재 수사가 진행되고 있음을 소개했다.

◇여론조작 구속 사례

청주지검은 최근 20대 총선과 관련해 청주권 후보자들의 지지도 순위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한 혐의로 여론조사 업체 대표 A씨를 구속했다.

검찰은 또 여론조사를 의뢰한 청주의 한 인터넷매체 대표 B씨도 같은 혐의로 구속했다.

A씨는 지난 1월쯤 B씨로부터 의뢰받은 청주의 한 선거구 여론조사를 수행하면서 조사 대상을 전 계층이 아닌 특정계층으로 제한, 지지율 순위가 바뀌도록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앞서 지난 3월 31일 한 총선 예비후보에게 조작된 이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홍보기사를 써주겠다며 120만원을 요구한 혐의로 또 다른 인터넷매체 대표 C씨도 구속 기소했다.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도 여론조사 결과를 조작해 군소 매체를 통해 기사로 내보낸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총선예비후보 주모(55·여)씨를 최근 구속기소했다.

앞서, 총선에 출마하는 특정 예비후보에게 유리하도록 허위 여론조사 자료를 만들어 인터넷과 주민에게 전파한 혐의로 현직 대학교수가 구속된 사례도 있다.

충북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20대 총선과 관련해 현재까지 구속된 여론조작 사범은 최소 5명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이 가운데 청주권에서 3명이 구속된 가운데, 앞으로 순위조작 사례가 확인된 청주와 제천·단양권에서 여론조사 왜곡·조작 사범이 크게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 김동민·최범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