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9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대학 창업보육센터를 찾아서 - 서원대 HL&P

근적외선 염증 치료제 '다프네' '에보레이' 개발

  • 웹출고시간2016.03.09 18:27:20
  • 최종수정2016.03.09 18:27:20
[충북일보] 최정호 ㈜HL&P(에이치엘앤피) 대표는 지난 2010년 서원대에서 실시한 기술창업아카데미에 참여하면서 서원대와 인연을 맺고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했다.

2014년에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유망창업기업에 선정되기도 한 에이치엘앤피는 특화된 광학기술과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지루성 피부염과 같은 만성질환 치료용 의료기기를 개발 및 생산하는 광학 의료기기 전문 기업이다.

에이치엘앤피가 생산하는 제품은 근적외선을 사용해 두피 지루성 피부염을 치료하는 머리빗 형태의 '다프네'와 연질의 플라스틱을 안경 형태로 만들어 귓바퀴에 착용해 비염과 중이염을 치료하는 '에보레이' 등 2가지가 있다.

제품 이름인 '다프네(Daphne)'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하신(河神) 페네이오스(Peneios)의 딸의 이름에서 따 왔으며, '에보레이(Evoray)'는 진화를 뜻하는 영어 'evolution'과 광선을 뜻하는 'ray'의 합성어다.

에이치엘앤피의 두가지 제품에 사용되는 660nm 파장의 근적외선은 염증 치료와 혈류 개선에 효과가 높다는 것이 많은 연구 결과로 입증됐다.

또 에이치엘앤피의 모든 의료기기들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료기기 품목 허가를 받았으며, 이전 제품들과 차별화된 기능과 효과를 제공하는 독창적인 제품으로 국내 특허등록 5건, 디자인과 상표 등록이 각 2건, 해외 특허 및 상표 출원이 각각 3건씩 진행 중이다.

◇지루성 피부염 치료·탈모 예방 '다프네'

최정호 ㈜HL&P 대표가 지루성 피부염을 치료해 탈모를 예방하는 '다프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성홍규기자
최 대표는 지난 2010년 중소기업청의 예비기술 창업지원 R&D 사업으로 다프네 개발에 착수했다.

그는 지난 2000년부터 2005년까지 ㈜LS전선 광통신연구소 주임연구원, 2005년부터 2010년까지 ㈜LG화학 광학소재사업부 과장을 지내 광(光)관련 전문가다.

그는 "회사 생활을 하면서 지루성 두피염으로 인한 스트레스성 탈모를 겪고 있었는데 '광(光)' 쪽 일을 하다보니 빛을 활용한 치료제품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그가 알아본 바에 의하면 빛을 사용해 탈모의 원인으로 꼽히는 지루성 피부염을 치료하는 제품으로는 지난 2001년 미국에서 시판된 '헤어맥스'가 시초였다.

그 후 국내에서도 이를 모방한 제품이 두 가지 정도 출시됐지만 큰 인기를 얻지는 못했다.

이 제품들의 형태는 머리빗과 유사하지만, 피부염에 직접적인 효과를 주는 빛이 발산되는 부분은 일부에 불과하고 양 옆으로 우레탄 돌기가 나와 있다.

최 대표는 "헤어맥스의 사용후기를 찾아봤는데 효과를 본 사람들이 별로 없었다"며 "이는 제품의 구조적 한계로 빛이 두피에 직접 닿지 않았기 때문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래서 그는 빛을 두피에 직접 닿을 수 있도록 몸체에 돌기를 부착하고, 돌기 끝에서 빛이 나오는 머리빗 형태의 제품인 다프네를 개발해냈다.

기존의 제품은 머리카락에 의해 빛이 가로막혀 두피에 직접 닿지 않았지만, 다프네는 돌기마다 빛을 내는 광원이 장착돼 있어 근적외선을 두피에 직접 닿을 수 있게 함과 동시에 두피 마사지도 가능하게 했다.

에보레이 제품 모습(왼쪽).

다프네는 2011년 개발 완료 후 2012년부터 시판되고 있다.

최 대표는 "다프네는 이전 제품과 달리 머리카락의 방해를 받지 않고 치료용 광선을 두피에 100% 전달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며 "지루성 두피염과 탈모 개선에 매우 빠른 효과를 보장하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다프네는 제품 개발 과정에서 성능과 효과에 대한 충분한 입증이 가능하지만, 개발 초기부터 의료기기 등록을 염두에 두고 시작한 것이 아니라 '탈모 치료'를 광고 문구로 사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임상실험 결과가 있어야만 광고에서 '탈모치료에 효과가 좋다'는 내용을 사용할 수 있지만, 개인이 1~2억원에 이르는 비용과 1년6개월 이상 걸리는 기간을 들여 임상실험을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서다.

최 대표는 "다프네는 현재 '개인용광선조사기'로 등록이 돼 있다"며 "여러 논문에서 입증됐듯이 광선치료가 지루성 피부염 등 염증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비염·중이염치료 '에보레이'

최정호 ㈜HL&P 대표가 비염과 중이염 치료기기인 '에보레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성홍규기자
최 대표는 '빛을 이용한 염증치료'에서 사업의 미래를 발견한 뒤, 비염과 중이염을 치료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착수했다.

그 결과 봄, 가을철 알레르기성 비염과 황사철 비염에 대비할 수 있는 '에보레이'를 개발하게 됐다.

에보레이는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해 성인과 아이 구분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탄성 재질로 만들어 안경을 쓰듯 머리에 쓰면 된다.

에보레이는 비염과 중이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한 제품으로 비염 치료를 위해서는 '비염 광 가이드'를 양쪽 콧구멍에 넣고, 중이염 치료를 위해서는 '중이염 치료 단말기'를 귀에 꽂은 뒤 작동시키면 된다.

최 대표는 "에보레이는 10일 이내에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며 "중이염과 같은 귀속 질환도 동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질환 치료에도 매우 효과적인 제품"이라고 말했다.

에보레이 제품 모습.

에보레이는 2013년 개발이 완료된 후 1년여의 시간 동안 의료기기 '허가'에 공을 들였다.

최 대표는 "'사용목적상 알레르기성 비염치료'로 허가를 받았다"며 "의료기기 허가를 받지 않으면 '비염완화' 정도의 문구만 사용할 수 있다. 허가를 통해 비염치료기기로 광고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 Y대학병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에보레이 임상시험은 몇 달 내로 완료될 것으로 본다"며 "올 가을 홈쇼핑을 통해 시판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6년여의 시간 동안 서원대 창업보육센터에서 기초를 다진 에이치엘앤피는 올해부터 본격적인 매출을 내다보고 있다.

최 대표는 "본격적인 매출은 올해부터, 해외 수출은 내년부터 예상하고 있다"며 "식약처의 허가를 통해 국민 건강한 생활에 제대로 기여할 수 있는 제품을 꾸준히 개발·생산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 성홍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