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1.23 14:41:09
  • 최종수정2024.01.23 14:41:09

양선규

시인·화가

지난해 12월 9일 토요일, 금강이 흐르는 심천면 국악로에서 영동 문학관 개관식이 있었다.

그동안 한국 문단을 빛낸 우리나라 최초의 아나키스트, 권구현 시인 외 다섯 분의 유품 및 문학의 업적 등이 전시되었다. 문학관 개관 기념으로 영동의 문인 박운식, 윤수천, 장지성 시인 외 62명의 시화전이 다시 고향에서라는 주제로 2월 말까지 진행된다.

충북에는 오장환, 조명희, 정지용 등의 문학관이 있다. 우리나라에 많은 문학관이 운영되고 있는 것은 이기주의와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한 이 시대에 인문학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일 것이다.

다른 지역에 비해 다소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영동 문인들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던 문학관이 결실을 보게 되어 앞으로 인문학 연구나 창작 활동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영동 문학관 건립은 수년 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열망이 있었다. 38대 박세복 군수께서 문학관 건립의 주춧돌을 다졌고 39대 정영철 군수와 이승주 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의 아낌없는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특히 문학관 설립에 관하여 기획에서부터 유품 수집 및 각종 기증 자료 정리와 전시 등에 마음을 함께한 양문규(시인) 운영위원장을 비롯한 임근수(시인) 운영위원 등의 노고가 크다 하겠다.

영동 문학관은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연면적 1천490.9㎡다. 지상 1층 1전시실에는 권구현 시인의 부스와 우리나라와 영동의 문학사를 함께 볼 수 있다. 공연장은 136석의 강당으로 다양한 문화 행사를 할 수 있다. 2층의 2전시실에는 구석봉, 고원, 박명용, 윤중호, 이영순 시인의 부스가 있다. 60여 명이 함께할 수 있는 세미나실이 갖추어져 있고 수장고가 설치되었다. 3층에는 여유롭게 사색을 하거나 책을 읽을 수 있는 북 카페와 기획 전시실이 자리하고 있다. 이제 다양한 문학 관련 행사나 체험 학습, 시·화, 시·서 전시와 미술 작품 전시까지도 가능한 문학관이 건립된 셈이다.

개관식 날 문학관 부스에 전시된 여섯 분 시인의 유족들이 모두 함께해 주셨다. 개막식 동선을 따라 발 걸음, 한 발 한 발 옮길 때마다 경이로운 표정과 그렁그렁 한 눈빛들이 가슴속에 오래 남을 것 같다.

해가 바뀌고 다시 문학관 3층 북 카페에 앉아 있다. 흐르는 강물 바라보며 먼저 가신 고향 선배 시인의 시를 읽는 아침이다. 그가 다시 살아와 바람, 강물, 구름처럼 새 인연이 되어 가까이 아주 가까이 와서 차 한 잔, 바람 한 점 나누며 함께 시 노래 부르는 듯하다.

평소에도 자주 찾던 영동의 관문인 심천 금강변에 위치한 문학관을 통해 다양한 문학 행사나 연구, 기획 전시가 이루어져 영동 예술인들의 작품 세계도 변화하고 발전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따라서 한국 문학과도 서로 상생하는 장이 되었으면 좋겠다.

20여 년 전부터 오랜 세월 준비하고 염원해온 영동 문학관을 통해 다시 영동의 금강에서 새로운 문학의 꽃이 피어나기를 두 손 모아 기대해 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