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광역소각장 주민 '폭행시비' 난장판

돈때문에 등돌린 이웃사촌
사업예정지 진출입로 놓고 몸싸움

  • 웹출고시간2013.09.05 20:05:18
  • 최종수정2013.09.05 20:05:18

지난달 30일 오후 4시50분께, 박성문 주민지원협의체 위원장과 휴암농산 대표 Q씨 등 임원들과 주민 A씨가 (주)휴암농산 사업예정지 진출입로 문제를 둘러싸고 말다툼을 벌이다 몸싸움을 벌이고 있는 모습이 CCTV에 잡혔다.

속보 = '청주권 광역소각장' 인근 주민들의 갈등과 반목이 점입가경, 그야말로 난장판이다. (8월12·19·20일자 2면)

일부 주민들 사이 소송과 고소·고발 등 법적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주민들끼리 '집단폭행 시비'가 불거졌다.

이 모두 쓰레기 소각장을 유치하면서 청주시로부터 지원받고 있는 금전적 인센티브 때문이다.

청주시 휴암동 '광역소각장 주민지원협의체'는 최근 광역소각장 2기 증설을 유치하면서 마을공동사업을 명목으로 청주시로부터 34억원을 지원받기로 했다.

주민협의체는 이 돈으로 농산물 건조 사업을 추진한다며 '(주)휴암농산'이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2월 휴암동 광역소각장 인근에 사업부지(4필지 1천400여평) 매입 계약을 체결했다. 땅값은 11억2천800만원, 3.3㎡당 평균 78만원이 넘는 액수다.

하지만 계약 토지가 '맹지'라는 사실과, 토지주가 휴암농산의 현직 감사와 그의 일가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무언가 석연찮다는 눈총을 맞고 있다.

사업 예정지가 맹지이다 보니 휴암농산 측은 진출입로 확보를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

하지만 휴암농산의 사업예정지는 완충녹지에 막혀 있는 상태.

이를 위해 휴암농산 측은 청주시에 완충녹지 해제(변경)를 요청했다. 하지만 이 또한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청주시의회 김성규 의원은 지난달 26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최근 청주시의 녹지시설 관리에 많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휴암동 완충녹지선 변경 등은 시민들이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휴암농산 측은 사업 예정지와 맞물려 있는 주민 A씨의 토지 일부를 매입 또는 사용승낙을 받아 진출입로 확보를 시도하고 있다.

휴암농산 측과 A씨는 최근까지 수차례 만나 이 문제를 논의했으나 금전적 보상 금액 등을 둘러싸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달 30일 오후 4시께, 박성문 주민지원협의체 위원장과 휴암농산 대표 Q씨 등 임원 4명이 A씨를 찾아가 또 다시 토지 매각 및 토지사용승락과 관련한 협상을 벌였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폭언이 오고가고, 급기야 A씨와 휴암농산 측 관계자들과의 몸싸움이 벌어지는 등 '폭행시비' 불거졌다. 이 날 A씨는 결국 119에 실려가 병원신세까지 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Q씨(휴암농산 대표) 스스로 진출입로 확보를 위해 토지사용승락을 해주면 그 대가로 2억원까지 생각해 보겠다고 했다"면서 "이 날 네 명이 찾아와 '5천만원만 챙겨가라'며 윽박지르니 어찌 화가 나지 않겠느냐. 도저히 참을 수 없다. 법적 수단을 총 동원해 주민지원협의체 및 휴암농산의 잘못된 업무추진을 막아설 것"이라며 가장 먼저, 이들을 집단폭행 및 협박 등의 혐의로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휴암농산 대표 Q씨는 "폭행사실은 전혀 없었다. 오히려 A씨가 언어폭력을 행사했다"면서 "A씨가 도로(진출입로) 개설을 방해하고 있다. A씨가 덤터기를 씌우려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박성문 주민협의체 위원장은 "A씨가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을 요구해 '5천만원만이라도 챙겨라'는 말에 서로 폭언이 오고갔을 뿐이다. 폭행은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 이호상기자 hslee3535@hanmail.net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