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젊은 CEO를 만나다. ⑦'흥평특수목재' 신찬웅 대표

충북도내 유일 국산목 취급 업체… 전국 최대 국산목 확보
50여 수종 활용…테이블부터 안마봉까지
코로나19 이후 국산목 관심 증대
"한국 나무의 아름다움 알리고 싶어"

  • 웹출고시간2020.08.27 20:26:32
  • 최종수정2020.08.27 20:26:32

흥평특수목재 전시장 모습

ⓒ 성지연기자
[충북일보] "우리나라에도 이렇게나 좋은 나무가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신찬웅(32) 흥평특수목재 대표는 3대째 충북도내에서 국산 목재 가업을 이어오고 있다.

흥평특수목재는 도내에서 국산목만 취급하는 유일한 업체다. 전국에서도 가장 많은 국산 목재를 확보하고 있으며 가장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다.

신 대표는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목재에 대한 매력을 느끼게 됐다. 사업을 물려받지 않더라도 가업인 목재업을 잇고 싶다는 생각으로 목재사업에 발을 내딛었다고 한다.

흥평특수목재 카페에 마련된 우드슬랩 전시장

ⓒ 성지연기자
우드슬랩(나무판자의 가장자리를 재단하지 않고 수피만 제거해 사용하는 큰 판재)으로 나무라는 소재를 다루는 것은 이전 세대와 동일하지만 목재를 상품화해 고부가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사업의 차별점을 뒀다.

신 대표는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목재 건조부터 다시 공부했다고 한다.

그는 "외국의 경우 평지가 많고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이라 나무의 성질이 온순한 편이다. 반면 우리나라는 산이 좁고 높기 때문에 나무가 쉽게 자랄 수 없는 환경"이라며 "테이블을 만드는 나무가 외국은 50~100년 정도면 자라지만 우리나라는 200~300년 가량 자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산목은 오랜세월 풍파를 맞고 자라다보니 성질이 고약해 가공이 더 까다롭고 어려운 편"이라며 "틀어짐은 '건조'에 따라 달라지는데 국산목은 건조하는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비율이 30~40%밖에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목재건조부터 공부하고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이 부분만큼은 확실하게 이해했기에 국산목 사업을 시작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신찬웅 대표

현재 흥평특수목재에서 다루는 목재 98%는 국산목으로 대부분 충북 출신이다. 약 50여 종의 나무들을 이용해 20여 종류의 제품이 만들어진다.

주된 상품은 우드슬랩이다. 가정 내 식탁, 공공기관 회의테이블, 상업용공간·카페 테이블 상판으로 납품되고 있다. 목재 원자재를 도매로 공급하기도 한다.

그는 "우리나라에서 대경재로 클 수 있는 나무들은 한정적이다"라며 "나무 종류 중 단단한 나무는 활엽수로 주로 참나무, 밤나무, 아까시나무, 느티나무 등을 이용해 테이블을 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작게는 바테이블, 벤치형의자, 도마, 안마봉, 조명까지 일상생활에 쓰일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을 만든다"고 말했다.

이곳의 제품들은 수종마다 갖고있는 모습을 훼손시키지 않고 매력을 살리기 위해 나무 모습 그대로 만들어지고, 투명한 색으로 마감된다.

최근 친환경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수입목 공급이 원활치 못하면서 국산목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했다고 한다.

흥평특수목재는 국내에서 벌채부터 가공·운송까지 이뤄지기 때문에 꾸준한 공급을 통해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특히 언택트 구매가 활성화되면서 서울부터 울산, 광주까지 전국 각지에서 수요가 일고 있다.

2017년 10월에 시작한 흥평특수목재는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지난해 연매출 5억 원을 달성했다.

신 대표의 사업 목표는 '한국의 나무가 아름답다는 것을 알리고, 어딜 가든 국산목을 활용한 제품을 쉽게 만날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국산목 활용 제품의 수요 증가로 산주의 소득 창출부터 목재 산업이 6차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해 일자리·소득·부가가치 창출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산림청과 협업을 통해 국산목 제품 개발과 홍보에도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전시장으로 사용되던 공간을 카페(카페木)로 전환시킨 것도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국산목을 활용한 제품을 알리기 위한 일환이었다.

신 대표는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나라 나무를 알리는 것에 더 큰 뜻을 갖고 있다"며 "회사의 비전이 '한국의 나무는 아름답습니다'인 이유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좀 더 자연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으면 좋겠다. 나무는 옛 선조 때부터 일상생활에 쓰이며 늘 우리 곁에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무의 소중함을 알고, 훼손한다거나 산불이 나지 않도록 자연에 대한 이해와 소중함을 느끼고 사는 대한민국이 되길 바란다"며 "사람이 자연과 함께 살아간다는 생각을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 성지연기자

프로필

△1989년 청주시 출생 △충북공업고등학교 △인디애나주립대학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