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한국공예문화예술촌 조성 '제동'

청주시, 청원구 내수생활체육공원 예정지 추진
시의회 "접근성· 막대한 예산 문제 등 부지 부적합"

  • 웹출고시간2016.03.28 19:48:30
  • 최종수정2016.03.30 18:14:04
[충북일보=청주] 청주시가 청원구 내수읍 일원에서 추진하는 가칭 '한국공예문화예술촌' 조성사업이 시작부터 제동이 걸렸다.

청주시의회가 부지 접근성과 막대한 예산 문제 등을 이유로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내면서 시는 다른 부지를 물색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시는 28일 오전 11시 청주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이하 행문위) 회의실에서 행문위 위원들을 대상으로 한국공예문화 예술촌 조성 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비공개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시는 내수읍 내수생활체육공원 예정지 일부 9만9천173㎡에 한국공예문화예술촌을 조성한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한국공예문화예술촌은 무형문화재 보유자와 장인들이 전통공예를 연구하고 공예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공예마을이다.

크게 공예촌, 숙박촌, 전망타워, 한류뷰티촌, 한옥체험촌, 문화공연촌, 전통먹거리촌 등으로 나눠 관광객들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되는 방안이 검토됐다.

총 사업비는 부지 매입비를 포함해 1천600억원 규모로 공예산업진흥협회에서 사업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시의회 행문위 위원들은 사업 내용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예술촌 부지는 부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또한 막대한 예산과 사업을 제안한 공예산업진흥협회의 사업 추진 의지 등도 고려해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청주연초제조창 도시재생 사업의 경우 충북공예협동조합이 2014년 2월 공예산업지원센터를 조성하기로 했다가 철회해 사업계획이 변경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었다.

한국공예문화예술촌이 추진된 부지는 내수생활체육공원 부지로, 시는 한국공예문화 예술촌이 조성되면 나머지 부지 6만6천115㎡는 원래 계획대로 체육시설로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한국공예문화예술촌 조성을 놓고 졸속 추진 등 뒷말도 적지 않다.

애초에 내수생활체육공원 조성이 예정된 부지에 올들어 1천600억원이 투입되는 한국공예문화예술촌 조성사업이 갑자기 추가된 점, 지난 1월 시가 주민이나 시의회 의견을 청취하지도 않은 채 20대 총선 후보들에게 전달될 건의과제로 한국공예문화예술촌 조성 사업을 제안한 점, 시가 부담해야 할 예산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은 점 등 의문 투성이이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협회측에서 사업을 제안해 추진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주민과 시의회 의견을 청취한 것 뿐"이라며 "시의회가 부정적인 의견을 낸 만큼 내부 검토와 협의를 거쳐 부지를 확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