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북한 방문설 반기문 '충청 대망론' 꿈틀

북 비핵화 등 현안해결 적임자 이미지 부각
일부 성과시 2017년 대선 조기 과열 가능성

  • 웹출고시간2015.11.16 19:58:53
  • 최종수정2015.11.16 21:08:56
[충북일보] 충북 출신 반기문 UN 사무총장의 방북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권 안팎에서 또 다시 '충청 대망론'이 달아 오를 것으로 보인다.

반 총장은 빠르면 이번주 평양을 전격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유엔의 공식적인 입장이 나오지 않고 있지만, 반 총장의 북한 방문이 성사될 경우 동북아 평화와 국제정세와 맞물려 세계적인 반향을 몰고 올 가능성이 높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반 총장이 이번 방북을 통해 북한 비핵화 등 다양한 국제 현안을 의제로 삼아 중·장기적인 해결대책을 찾는다면 사상 유래 없는 외교적 성과를 평가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북한의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만난다면 글로벌 외교는 물론, 남북관계에 있어서도 다양한 외교적 의미를 가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과정에서 오는 2017년 대권 잠룡들의 당내·외 역학구도에도 상당한 변수로 대두되면서 조기에 대권구도가 과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런 가운데 최근 친박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반기문 외치(外治), 친박 내치(內治)'의 이원집정부제 개헌론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반 총장은 앞서 지난 5월 개성공단 방문 계획이 하루 만에 북한의 반대로 무산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북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키-맨(Key-Man)'으로 국내·외 안팎에서 반 총장이 거론될 경우 여야 정치권을 중심으로 '통일·외교 차기대통령' 후보군 반열에 포함되고, 오는 2017년 대권 주자로 급부상할 수 있어 보인다.

하지만,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에서 통일문제가 정치공학적 관점에서 해석되는 것을 경계하는 여론도 적지 않다.

더욱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대통령과 총리의 권한을 이원화하는 이원집정부제가 공공연하게 회자되고 있는 것 자체가 남북문제 해결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최근 여의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반 사무총장을 지지하는 '친반연대' 창당준비위원회가 발족한 것도 반 총장의 순수한 외교적 행보를 왜곡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깊어지고 있다.

세계 외교가의 집중적인 견제를 받고 있는 반 총장이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구설수에 오를 수 있다는 얘기다.

이미 일본의 극우 매체들은 최근 박근혜 대통령과 반기문 총장의 중국 전승절 참석에 대해 대권과 연계된 행보로 분석하는 등 곱지 않은 시선이 나타나기도 했다.
이처럼 반 총장의 행보가 국내·외에 적지 않은 반향을 불러오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의 경우 큰 기대감과 함께 정치적 희생양으로 전락할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도내 중·북부권 기초단체의 한 단체장은 16일 본보 통화에서 "반 총장이 임기를 마치고, 고향에 내려와 조용한 여생을 보낼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각종 지원대책을 구상하고 있다"며 "지역 입장에서는 반 총장의 특별한 언급이 있을 때까지 지켜보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충북 출신 여의도 정치권의 한 관계자도 "현실 정치에 민첩하기 힘든 반 총장이 여당 또는 야당이 입당해 숱한 검증과정을 통과하면서 대권에 도전할 권력의지가 있는지 따져 보아야 한다"면서도 "반 총장이 만약 대권에 도전한다면 사상 첫 충청권 대통령을 꿈꾸고 있는 충청권 민심은 크게 요동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