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이상기류'

중도매인 118명 대의원총회 열고 반대 결의
"종사자들과 연대 투쟁"…용역 음모론 제기

  • 웹출고시간2013.11.18 19:44:20
  • 최종수정2013.11.18 20:04:53

통합 청주시 출범의 전제조건으로 거론됐던 농수산물 도매시장 이전사업이 심각한 난항을 예고하고 있다.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법인과 중도매인들이 조직적으로 반발할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청주시 농수산물 도매시장 내 중도매인 118명은 지난 14일 대의원 총회를 갖고 청주시의 농수산물 도매시장 이전계획을 거부하기로 결의했다.

이들은 "5개 조합 중도매인 대표들이 긴급 회의를 열어 도매시장 이전사업을 반대하기로 결정했다"며 "향후 도매시장 내 법인 및 시장종사들과 연대해 이전반대 투쟁을 벌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매시장 내 중도매인들의 이처럼 반대입장을 확정한 것은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옥산면 지역으로 이전할 경우 시장기능을 유지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도매시장 이전 용역 과정에서 당초 거론됐던 청주시와 청원군 접경지역이 무더기로 탈락한 배경에 '보이지 않은 손'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하고 있다.

중도매인들은 "당초 용역에서는 SK하이닉스 앞쪽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11만5천500㎡(3만5천여 평)는 물론, 청주시·청원군 접경지역인 경부고속도로 청주IC 주변까지 거론되는 등 양 시군 간 상생이 가능한 지역이 거론됐다"며 "이런 상황에서 양 시군이 상생할 수 있는 최적지가 배제된 채 옥산면 지역을 후보지로 결정한 것은 정치적 음모가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중도매인들은 더욱이 청주시가 도매시장 이전을 위해 공사기간을 12년에 달하는 프로젝트로 변질시킨 것도 진정성이 없는 조치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오는 2014년부터 2017년까지 4년 간 사업준비 단계를 거쳐 2018~2023년(6년) 건축공사, 2024~2025년(2년) 법인 및 중도매인 지정·점포배정 등 운영준비 단계를 설정한 것 자체가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면피용 행정'이라는 주장도 제기하고 있다.

중도매인들은 도매시장 이전 대신 청주시가 농림수산부가 추진하고 있는 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에 매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농림부의 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은 총 사업비의 60% 정도를 국비로 지원하는 내용으로, 수원시 도매시장의 경우 총 사업비 1천400억 원 중 900억 원을 국비로 지원받았다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매시장 부지를 확대 매입하고, 1천500여 대의 차량이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주차면을 갖추는 등 소비자 친화적인 시장으로 거듭나고 있다는 설명이다.

중도매인 김모씨는 "대형할인점과 백화점 등이 도심에 위치한 것은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고려한 것"이라며 "청주·청원권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도매시장이 옥산면으로 이전하면 기존 농협물류센터와 대형할인점 등의 배만 불려주는 꼴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익명을 요구한 도매시장 내 한 법인 관계자도 "우리는 솔직히 12년에 걸쳐 이전사업이 진행된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집단행동에 나서지 않는 것이다"며 "12년 뒤에 옥산면 이전이 구체화되면 도매시장에 남아 있을 법인과 중도매인 등은 하나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