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1.28 14:12:27
  • 최종수정2024.01.28 14:12:27

박희남

음성문인협회 회원

오늘 친정집에 가서 힘없이 누워계신 아버지를 뵙고 왔다.

아니 그냥 바라만 보고 왔다는 표현이 더 정확할 것 같다.

눈뜨기도 힘들고 말씀도 안하시니 나혼자 물끄러미 바라보며 앙상하게 마른 아버지의 팔과 다리만 쓰다듬었다.

며칠 전 까지만 해도 손을 잡으면 힘을 꽉 주시더니 이제는 그 힘마저도 소진되었나 보다.

"아버지, 또 올게요"하며 나오려하니 간신히 눈만 깜빡이신다.

'아버지를 또 볼 수 있을까?' 요즘 친정집을 나설 때마다 드는 생각이다.

구순을 넘기셨으니 이제 떠나셔도 호상(護喪)이라고 하겠지만, 재작년에 친정엄마를 떠나보낸 우리 남매들은 아버지라도 조금 더 오래 우리 곁을 지켜주시기를 바라고 있다.

내가 어렸을 적에 아버지는 이맘때면 책력과 토정비결을 펴 놓으셨다.

그러면 우리 남매들은 서로 먼저 운세를 봐달라고 아버지 앞으로 바짝 다가앉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운세가 뭔지 뜻도 모르면서 그저 놀이 삼아 그랬던 것 같다. 기억을 거슬러 보면 그 내용은 늘 상 비슷했었다.

'동쪽으로 가면 귀인을 만날 것이며, 뜻밖의 성공으로 자신의 이름을 알린다거나, 7,8월에 물을 조심하라' 등등

그런 운세를 받아들고는 기뻐하기도 하고, 근심에 쌓이기도 했던 어린 시절이었다.

인간의 생사화복이 신의 영역이란 걸 그때는 몰랐으니까.

아버지는 술을 좋아하셨다.

술이 거나하게 취하신 날에는 우리를 나란히 앉혀놓고 국민교육헌장을 외워보라거나 대한민국 헌법 1조를 가르쳐주셨다.

또 정부 3부요인이 누구누구 라는 것도 알려 주셨고, 사씨남정기라는 소설을 읽어주기도 하셨다.

아버지는 우리에게 끝없이 세상 지식을 알려 주고 싶으셨나보다.

신문의 사설과 뉴스는 꼭 봐야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아는 거라며 뉴스를 할 때면 우리를 나란히 TV 앞에 앉혀 놓으셨고. 한문으로 이름과 주소 쓰는 걸 가르치기도 하셨다.

그때는 그런 아버지가 못마땅하고 싫었었는데, 덕분에 조금 더 일찍 세상사에 관심이 생긴 것 같다고 우리 남매들은 모이면 이야기 한다.

지금 생각해보면 아버지는 정서가 풍부하셨고, 예술가적 기질이 있었던 것 같다.

자식들에게 다정하지도 않으셨고, 웃는 모습도 없었기에 아버지는 항상 어렵고 무서운 존재였다.

그런 아버지가 소꼴을 베어 지게에 지고 오실 때, 그 위에 얹혀 있던 멍석딸기며, 떡보루(보리수), 깨금(개암), 으름은 두메산골 아이들에게 훌륭한 간식이었다.

아버지는 그렇게 말없이 사랑을 공급해주셨다.

그것이 아버지가 자식을 사랑하는 방식이었다는 걸 훗날에야 깨달았다.

'방안에 누우셔서 무슨 생각을 하실까 젊디 젊었던 그 시절을 회상 하실까 아주 오래전에 떠나신 당신의 어머니, 아버지를 떠올리실까 먼저 떠나신 엄마를 그리워하실까 술 때문에 엄마 속을 썩인 걸 후회하실까 열한 남매, 1남 10녀를 위해 기도하실까'

말을 잃어버린 사람처럼 도무지 말을 안 하시니 무슨 생각을 하시는지 알 수가 없다.

그래도 딸을 열이나 두신 덕분에 언니들이 지극정성으로 돌보고 있으니 복이라고 생각하시겠지.

나는 요즘 꺼져가는 등불 같은 아버지를 위해 매일 기도한다.

아픔과 고통없이, 두려움도 없이 평안하게 이 세상 소풍 마치시기를.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