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댐 인공호수 명칭 언제쯤 명명되나

충주시 눈치만 보고 미온적인 충북도
청풍호사랑위원회, 법적대응도 불사할 것

  • 웹출고시간2019.06.02 16:22:52
  • 최종수정2019.06.02 16:22:52
[충북일보] 충북도가 충주댐 건설에 따른 인공호수의 정확한 명명을 위한 절차에 미온적으로 대처하며 제천시민들의 반발을 가중시키고 있다.

여기에 직접 관련 지자체인 충주시 또한 무 대응으로 일관하며 충북도와 함께 발을 맞추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토정보지리원이 충주댐 건설로 조성된 인공호수의 명칭이 미고시지명이라고 밝힌 지 3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제자리걸음만 지속되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제천시의 절차 이행 요구에도 불구하고 충주시의 비협조만을 핑계대며 절차 추진에 있어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이 없는 실정이다.

국토정보지리원이 2016년 일제조사를 통해 전국의 미고시지명을 발표했으며 당시 충주호로 알고 있던 충주댐 인공호수도 법적 고시가 이뤄지지 않은 지명으로 확인되며 논란이 촉발됐다.

이후 충북도는 관련 지자체인 충주시와 제천시, 단양군의 의견을 취합하고자 했으며 제천시는 지난해 3월 지명위원회를 통해 시의 의견을 충북도에 제출했다.

이어 단양군도 같은 해 8월 군의 의견을 확정해 제출했으나 현재까지 충주시만 지명위원회를 갖지도 않는 등 의견제출에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충주시는 미고시지면 발표 이후부터 현재까지 "충주댐으로 생긴 호수 명칭은 당연히 '충주호'"라며 "저수지 명칭 정비 지침에 '댐 건설로 형성된 저수지는 댐 명칭에 일치시킨다'고 했다"며 일절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국토정보지리원이 조사를 통해 밝혔듯이 충주댐 인공호수는 법적 명칭이 없는 상황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무관심으로 제천시민들의 불만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여기에 적극적인 행정절차 이행이 필요해 보이는 상황에도 충주시의 눈치보기만 급급한 충북도의 어설픈 대응에도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제천지역에서 활동 중인 청풍호사랑위원회 장한성 위원장은 최근 충북도 도지사에 바란다 코너에 "지금까지의 충북도 대응은 제천시와 시민들을 '장기판의 졸'로 보는 무시하고 기만하는 행위"라며 "1년이 넘은 현재까지 아무런 행정절차 이행이 없는 것은 이시종 충북지사의 직무유기"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이 지사의 의중을 확인하고자 접견을 요청했으나 한 달 여가 지나도록 대꾸조차 없는 충북도"라며 "향후 충북도의 대처에 따라 법적대응 등 모든 방법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채 충북도 관계자는 "3개 시군이 관련된 민감한 사안이라 빠른 시일 내에 절차를 이행해야 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제천 및 단양과 달리 충주시의 지명위원회가 아직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법적인 구속력이 없는 상황에서 충주시에 계속적으로 강요하기도 힘든 상황"이라며 "지속적인 권유 등으로 빠른 시일 내에 절차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