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보호 못 받는 '노인보호구역'

어린이보호구역比 노인보호구역 인지도↓
노인보호구역도 속도 제한 30km ↓
운전자 대부분 노인보호구역 인지하지 못해

  • 웹출고시간2023.03.28 21:25:26
  • 최종수정2023.03.28 21:25:26

청주시내 곳곳에 노인보호구역이 설치돼 있으나 일부 운전자들이 이 구역에서 규정속도를 지키지 않는 경우가 있어 '노인보호구역'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가 요구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노인보호구역도 단속하나요? 단속 카메라도 없던데…"

노인보호구역 규정속도 단속 카메라의 설치 비율이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보호구역은 지난 2007년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도입됐으며 복지관, 경로당, 의료시설 등 어르신 유동인구가 많은 시설을 중심으로 지정하고 있다.

충북경찰청에 따르면 충북 지역에 설치된 노인보호구역은 지난해 기준 396개다.

반면 도내 노인보호구역에 설치된 30km 제한 무인 교통단속용 카메라 장비는 11대로, 400개 가량 설치된 노인보호구역에 비하면 매우 적은 수준을 보였다.

도로교통법 12조 2항에 '지자체장 등은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노인 또는 장애인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해 통행을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라고만 규정되어 있을 뿐 단속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30km 제한 규정을 인지하고 지키는 이들이 적은 게 현실이다.

실제로 28일 오후 2시께 청주시 상당구 성안동 중앙공원 앞 노인보호구역에서는 운전자들이 바닥에 새겨진 '노인보호구역'이란 글자를 무색하게 만들 정도로 속도를 지키지 않았다.

노인들은 마주 오는 차량 사이에서 아슬아슬하게 보행했다.

한 노인은 빠르게 달려오는 오토바이 때문에 부딪힐 아찔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중앙공원에 방문한 최성철(78)씨는 "차량들이 속도를 안 지키고 쌩쌩다녀서 중앙공원 일대가 노인보호구역인줄도 몰랐다"며 "어린이보호구역처럼 노인보호구역도 단속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순일(65)씨는 "이곳에서 달리는 차와 오토바이를 본다면 보호구역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며 "여지껏 노인보호구역에서 보호받는 기분을 느끼지 못했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운전자들도 노인보호구역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지 못했다.

운전자 김정순(여·68)씨는 "어린이보호구역은 들어봤어도 노인보호구역은 들어본 적이 없다"며 "운전하면서 노인보호구역이 있어 속도를 줄이라는 네비게이션 알림도 들어본 적이 없다 "고 말했다.

노승구(60)씨는 "40년간 운전하면서 노인보호구역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했다"며 "노인 인구가 점점 늘어나는 이 시기에 시민들이 노인보호구역을 인지하고 속도를 준수 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가 필요해보인다"고 말했다.

충북경찰청 관계자는 "지자체와 해마다 합동 점검을 하며 노인보호구역을 보완·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노인보호구역도 어린이보호구역처럼 도민들에게 잘 인지될 수 있도록 유관 기관과 협력해 홍보 활동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 임성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1. 이을성 SSG에너텍 대표

[충북일보] 건물에 발생하는 화재는 곧 인명 피해로 이어진다. 최근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의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대량의 타이어가 타며 가연 물질이 나온 것도 화재 진압 어려움의 원인이었지만 공장의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구조도 한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대형 화재 발생 시 피해를 키우는 요인으로 꼽혀 온 가연성 건축자재 사용 제한 건축법 개정안이 지난해 2월 11일 본격 시행됐다. 개정안에 따라 건축물 내·외부의 마감재와 단열재, 복합자재 심재 모두 화재 안전성 확보가 의무화됐다. 강화된 법 개정으로 준불연·불연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충북도내 선도적인 제품 개발로 앞서나가는 기업이 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 위치한 ㈜SSG에너텍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고효율의 건축자재를 개발·제조하는 종합건축자재 전문기업이다. 특히 주력 제품인 'IP패널(Insulation Panel: 동적내진설계용 준불연단열일체형 패널)'은 마감재와 단열재를 일체화한 외단열 마감 패널이다. 이을성(59) SSG에너텍 대표는 "단열·내진·준불연 세 가지 성능을 충족하면서 일체화된 단열·마감재는 SSG에너텍이 유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