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미래영농 이끌 청년농업인 무럭무럭 자란다

충북생명산업고 졸업생들 농업정착 적극 지원

  • 웹출고시간2023.03.26 13:13:06
  • 최종수정2023.03.26 13:13:06

충북생명산업고 졸업생들이 지난 24일 청년창업농지원센터에서 올해 진행할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충북일보] 충북생명산업고가 졸업생들의 영농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본격적인 청년창업농지원센터 가동에 들어갔다.

충북생명산업고는 지난 24일 설명회와 특강을 실시하는 등 청년창업농지원센터 가동준비를 마치고 4월부터 본격적으로 사과·대추와 다양한 원예작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2020년부터 졸업생들의 농업정착을 돕기 위해 '청년창업농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충북생명산업고는 후계농업인 육성, 청년창업 농업지원 등을 위해 정부의 농업정책 특강과 졸업생들의 멘토 홈커밍데이를 진행하고 있다.

청년창업농지원센터는 학교 졸업생들에게 농창업 실무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창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졸업 후 창업농을 희망하는 학생 개인이나 2~3명으로 구성된 팀에게 희망하는 작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실습장을 배정해 학생들이 직접 농장을 운영하며 실제 농창업을 경험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졸업생은 14팀 20명이다. 이들은 학교소유 농지 1만3천400여 ㎡를 낮은 가격에 임대해 청년농부의 꿈을 실현한다.

생명산업고는 졸업생 창업인큐베이팅사업 활성화를 위해 2021년 첨단 비닐하우스 3동을 만들었다. 지난해는 실습장 개선사업을 통해 대추와 사과하우스를 추가신설하고 포도하우스 보수공사를 실시했다. 다음 달에는 포도하우스에 포도나무 묘목을 다시 심을 예정이다.

농지임대를 하고 있는 김효식 졸업생은 "지난해 재학생으로서 농창업 동아리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습득하고 올 1월 졸업 후 새로 인큐베이팅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며 "올해 학교농지를 임대받아 지역 특산품인 대추를 재배할 계획"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충북생명산업고 박영민 교장은 "청년창업농을 꿈꾸는 재학생과 졸업생들에게 다양한 농창업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아낌없이 지원해 학생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에는 9개 팀, 15명의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국화, 고추, 들깨, 포도 등의 작물을 재배했다.

충북생명산업고는 2016년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미래농업선도고로 지정받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지원을 통해 모든 교육과정을 청년창업농 육성에 맞춰 운영하고 있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1. 이을성 SSG에너텍 대표

[충북일보] 건물에 발생하는 화재는 곧 인명 피해로 이어진다. 최근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의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대량의 타이어가 타며 가연 물질이 나온 것도 화재 진압 어려움의 원인이었지만 공장의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구조도 한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대형 화재 발생 시 피해를 키우는 요인으로 꼽혀 온 가연성 건축자재 사용 제한 건축법 개정안이 지난해 2월 11일 본격 시행됐다. 개정안에 따라 건축물 내·외부의 마감재와 단열재, 복합자재 심재 모두 화재 안전성 확보가 의무화됐다. 강화된 법 개정으로 준불연·불연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충북도내 선도적인 제품 개발로 앞서나가는 기업이 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 위치한 ㈜SSG에너텍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고효율의 건축자재를 개발·제조하는 종합건축자재 전문기업이다. 특히 주력 제품인 'IP패널(Insulation Panel: 동적내진설계용 준불연단열일체형 패널)'은 마감재와 단열재를 일체화한 외단열 마감 패널이다. 이을성(59) SSG에너텍 대표는 "단열·내진·준불연 세 가지 성능을 충족하면서 일체화된 단열·마감재는 SSG에너텍이 유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