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천시, '고려인 등 재외동포 주민 지원 조례안' 극적 통과

상임위 부결 3일 만에 본회의 원안 가결 '해프닝'
소통 부재와 정치권 알력 다툼의 산물, 논란은 지속

  • 웹출고시간2023.03.26 14:24:19
  • 최종수정2023.03.26 14:24:19
[충북일보] 제천시가 추진 중 상임위원회에서 부결됐던 '고려인 등 재외동포 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극적으로 시의회를 통과했다.

제322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가 열린 지난 24일 앞서 소관 상임위원회가 부결한 '제천시 고려인 등 재외동포 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전자 표결을 거쳐 가결 처리했다.

표결 결과는 재석 13명 중 찬성 10명, 반대 2명, 기권 1명으로 나타났다.

이 조례안은 고려인을 비롯한 재외동포 주민 지원을 담고 있으며 주된 골자는 고려인 유치 지원이다.

시의회 안팎에서는 집행부와 의회 간 소통 부재가 상임위 부결 안건이 사흘 만에 본회의를 통과하는 해프닝의 원인이 됐다는 지적이다.

특히 상임위 부결 이유인 "시민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결과가 번복되며 의회 위상과 의원 자질 논란도 이어질 전망이다.

이번 해프닝을 두고 정가에서는 "지역 정치권의 알력 다툼의 산물"이라는 말이 무성하다.

앞서 지난 1월 고려인 이주를 담당할 '미래전략팀'을 신설한 시는 조례 제정을 계기로 시는 재외동포 유치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김창규 시장과 이정임 시의회 의장 등 17명의 방문단이 26일부터 5박7일 일정으로 우즈베키스탄·키르기스스탄·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3개국을 방문한다.

방문단은 고려인들의 한국 이주를 돕는 '협력관'을 현지에서 임명하는 등 고려인 마을 조성을 위한 사전 협의를 진행한다.

한편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제천단양지역위원회는 지난 25일 논평을 내고 의회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사태를 불러온 국민의힘은 책임을 통감하고 진실을 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위는 상임위 부결 사유인 "시민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데 대해 어떠한 조치도 없이 원안 그대로 상정됐음에도 반대표를 던졌다가 본회의에서는 찬성표를 던진 국민의힘 시의원도 있다며 국민의힘 내부에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하고 있다는 간접증거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역위는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영화제 예산 10억 원 추가 편성을 두고 김창규 시장과 엄태영 의원이 거래한 것이라는 항간의 의심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기업 돋보기 1. 이을성 SSG에너텍 대표

[충북일보] 건물에 발생하는 화재는 곧 인명 피해로 이어진다. 최근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의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대량의 타이어가 타며 가연 물질이 나온 것도 화재 진압 어려움의 원인이었지만 공장의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구조도 한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대형 화재 발생 시 피해를 키우는 요인으로 꼽혀 온 가연성 건축자재 사용 제한 건축법 개정안이 지난해 2월 11일 본격 시행됐다. 개정안에 따라 건축물 내·외부의 마감재와 단열재, 복합자재 심재 모두 화재 안전성 확보가 의무화됐다. 강화된 법 개정으로 준불연·불연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충북도내 선도적인 제품 개발로 앞서나가는 기업이 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 위치한 ㈜SSG에너텍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고효율의 건축자재를 개발·제조하는 종합건축자재 전문기업이다. 특히 주력 제품인 'IP패널(Insulation Panel: 동적내진설계용 준불연단열일체형 패널)'은 마감재와 단열재를 일체화한 외단열 마감 패널이다. 이을성(59) SSG에너텍 대표는 "단열·내진·준불연 세 가지 성능을 충족하면서 일체화된 단열·마감재는 SSG에너텍이 유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