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영환 충북지사 최민호 세종시장 4·5월중 교차 특강

충북-세종 상생위한 본격적인 신호탄세

  • 웹출고시간2023.03.05 14:04:36
  • 최종수정2023.03.05 14:04:36

최민호(왼쪽) 세종특별자치시장과 김영환(오른쪽) 충북도지사가 지난 1월말 세종지방자치회관에서 열린 충청권특별지자체 출범식에 앞서 이장우(가운데) 대전시장과 함께 반갑게 악수를 나누고 있다.

ⓒ 김정호기자
[충북일보]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이 충북과 세종의 상생발전을 위해 4월과 5월중에 상대 자치단체를 방문해 공직자를 대상으로 '교차특강'을 실시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세종시와 충북도에 따르면 구체적인 교차특강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4월과 5월중에 김 지사와 최 시장이 상대 자치단체를 방문해 공직자를 대상으로 특강을 하기로 원칙적인 합의가 이뤄졌다.

특강 내용은 충청권 발전을 위해서는 충북과 세종이 협력하고 단결해야 한다는 방향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도지사와 세종시장의 교차특강은 이번이 처음인데다 내년 충청권특별지지방자치단체 출범을 앞둔 시점에서 이뤄져 양 시·도가 상생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김 지사와 최 시장은 지난 1월초 KTX 세종역 건립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김 지사가 자신의 SNS에 "세종시는 충청 밉상이 돼가고 있다. 충청권의 단결을 세종시가 해치고 있다"는 글을 올린 것이 갈등의 시발점이 됐고, 이에 최 시장이 "정치인, 공직자는 말을 소중히 해야 하며 타산지석으로 오히려 가르침을 받았다"는 말로 응수했다.

하지만 양 수장의 갈등은 오래가지 않았다.

김 지사가 1주일여만에 대전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서 '세종시는 충청밉상'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히면서 화해무드가 조성됐다.

김 지사는 "이곳에 최민호 세종시장께서 오시면 제가 좀 사과의 말씀을 드리려고 했는데 오시지 않았다. 최 시장과 세종시민에게 '국민곱상'이라는 말을 전달해 달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최 시장도 "감사하다. 오히려 우리 충청권이 더 협력하고 서로 도와주는 그런 식으로 노력을 하겠다는 내용의 문자를 존경하는 김 지사에게 보냈다"고 화답하면서 비온뒤 땅이 굳듯 양 수장은 '원팀' 정신을 강조했다.

최 시장은 나아가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충북도에 100만원을 기탁하면서 자신의 진정성을 보이기도 했다.

이후 지난 1월말 세종에서 열린 충청권특별자치단체 합동추진단 출범식에서도 김 지사와 최 시장은 다시 손을 굳게 잡았다.

당시 규제개혁과 관련해 결연한 의지를 담은 내용을 자신의 SNS에 조선시대 신하가 임금에 올리는 '상소문' 형태로 올려 세간의 관심을 끌었던 김 지사에게 최 시장이 덕담과 격려의 말을 건네면서 다시한번 충청권 발전을 위해 하나가되자고 다짐했다.

김 지사와 최 시장은 또 6일 청남대에서 열리는 세계대학경기대회 충청권 시·도지사간담회에 나란히 참석해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세종 / 김정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조길형 충주시장 "부담 없는 시민골프장 추진"

[충북일보] 조길형 충주시장이 공익적 차원에서 시민골프장 조성 계획을 세우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싸진 골프장 요금과 관련해 시민들이 골프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취지인데, 갑론을박이 뜨겁다. 자치단체장으로서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시민골프장 건설 계획을 어떤 계기에서 하게됐는지, 앞으로의 추진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여부에 대해 들어보았다. ◇시민골프장을 구상하게 된 계기는. "충주의 창동 시유지와 수안보 옛 스키장 자리에 민간에서 골프장 사업을 해보겠다고 제안이 여럿 들어왔다. '시유지는 소유권 이전', '스키장은 행정적 문제 해소'를 조건으로 걸었는데, 여러 방향으로 고심한 결과 민간에게 넘기기보다 시에서 직접 골프장을 만들어서 시민에게 혜택을 줘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충주에 골프장 많음에도 정작 시민들은 이용할 수가 없는 상황이 안타까웠다." ◇시민골프장 추진 계획은. "아직 많이 진행되지는 않았지만, 오랜 기간의 노력을 들여 전체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볼 수 있는 시민의 공감을 확보했다. 골프장의 필요성과 대상지에 대해 시민들이 고개를 끄덕여 주셨다. 이제는 사업의 실현가능성 여부를 연구하는 용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