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尹 "안보 현실 엄중…北 오판·도발 무력화"

국정원서 "빈틈없는 국가안보 수호" 당부
민·관·군 협력 국가사이버 역량 강화 주문
세계 최고 지향 연구·교육·훈련 노력 당부

  • 웹출고시간2023.02.26 13:01:34
  • 최종수정2023.02.26 13:01:34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4일 국가정보원 청사를 찾아 2023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받기 전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방명록에 '자유 수호를 위한 헌신을 지지합니다. 세계 최고의 정보기관으로 거듭나기 바랍니다'라고 썼다. 윤 대통령 옆에는 김규현(왼쪽) 국정원장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서 있다.

[충북일보] 윤석열 대통령은 국가정보원을 찾아 "거대한 제방도 작은 개미굴에 의해 무너지듯, 국가안보 수호에 한 치의 빈틈도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4일 국가정보원 청사를 방문해 김규현 국정원장, 1·2·3 차장, 기조실장 등 국정원 간부들로부터 2023년도 업무계획을 보고받은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해외·북한 정보 및 방첩·대테러·사이버 안보 등 국가정보원 업무 전반에 대한 주요 현안과 추진계획을 보고받은 윤 대통령은 "국가안보와 국민의 자유를 수호하는 국가 최고 정보기관으로서 역할을 완벽히 수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정보원이라는 조직의 존재의 이유, 즉 본질적 책무는 우리의 '자유'를 수호하는 것"이라며 "대한민국 자유 수호의 최후의 보루 역할을 하는 정보기관 직원의 자세와 마음가짐은 남달라야 한다. 일하는 방식과 근무태도 역시 여타 국가기관 공무원과 달라야 한다"고 당부했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분단된 한반도의 안보현실은 엄중하고 국제정세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북한 정권의 오판과 도발을 무력화하고 글로벌 정보전에서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역량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래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지키는 것이 국가안보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국정원이 민·관·군과 긴밀히 협력해 국가사이버 역량을 강화하는 데 힘써주기 바란다. 특히 첨단기술을 북한·해외·방첩정보 분석에 적극 접목하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국정원 조직운영과 관련해서는 "국정원은 특수한 조직"이라며 "정해진 직급과 승진 제도에 묶여서는 곤란하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각 요원의 전문성과 기량을 중시하는 문화를 갖춰야 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유연하고 민첩한 의사결정 체계와 인사시스템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직원들을 향해 "대한민국 정보기관은 세계 최고를 지향해야 한다. 정보에서 2등, 3등은 의미가 없다. 여러분에게 그런 것을 기대한다"며 높은 포부를 마음에 품으라고 격려했다.

또한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끊임없는 연구와 교육·훈련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렇게 해야 국정원의 경쟁력이 제고될 것이고, 유능하고 강한 정보기관이 될 때 동맹국·우방국들과 심도 있는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2018년 최초의 여성 CIA 국장에 임명된 지나 해스펠(Gina Haspel)은 정보요원으로 살아온 삶을 단순한 직업(career)이 아닌 소명(calling)으로 받아들였다고 했다"며 "여러분과 함께 국가를 위한 헌신의 마음가짐을 되새기고자 한다"고 말했다.

업무보고가 끝난 후 윤 대통령은 국정원 실무직원 100여 명과 격의 없이 대화를 나누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번 국가정보원 방문에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임종득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동행했다. 서울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