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기회발전특구 지정 팔 걷은 충북도

전담조직 구성… 바이오산업 집중 육성

  • 웹출고시간2023.02.22 17:49:09
  • 최종수정2023.02.22 17:49:09

김영환(왼쪽 네번째) 충북지사와 기회발전특구 위원들이 22일 전담조직 출범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충북일보] 충북도가 바이오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한 기회발전특구 지정에 나선다.

충북도는 22일 '충북형 기회발전특구 전담조직(TF)' 출범식을 갖고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현 정부의 지역균형발전의 핵심적인 수단 중 하나인 기회발전특구는 비수도권 투자 촉진을 위해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와 기업 간 협의를 거쳐 지정한다. 조세 감면과 규제 특례, 재정 지원 등으로 민간자본의 투자를 유도할 수 있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 기회발전지역 특별법을 제정하고 기회발전특구 시범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도는 김명규 경제부지사와 이장희 충북대 명예교수를 공동 단장으로 한 충북형 기회발전특구 전담조직을 구성했다.

TF는 도의 주력산업인 바이오 산업 관련 수도권 기업 유치와 기업 맞춤형 인재양성, 정주여건 개선 등을 추진한다. 도 현안사업과 연계해 관련 규제를 해소하는 방안도 검토 할 계획이다.

김영환 지사는 "기회발전특구는 비수도권이 고르게 발전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기업이 내려와 정주 기반을 잡고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발목 잡는 규제가 철폐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는 오는 2032년까지 청주 오송 676만9천㎡에 국가산단을 조성, 바이오의약·의료기기 등 바이오융복합 헬스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오송3국가산단은 2017년 사업을 시작해 이미 190개의 업체가 입주 의사를 밝혔지만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업진흥지역(절대농지) 농지전용 부동의로 사업추진에 제동 걸린 상황이다. 국가산단이 조성되려면 산단 면적의 93.6%에 달하는 634만1천㎡의 농업진흥지역이 해제돼야 한다.

도는 정부가 지난 10일 농지전용 권한을 시도지사에게 확대하는 규제완화 방안을 발표, 오송3국가산단의 농업진흥지역 문제 해결에 기대하고 있다.

국내 바이오산업의 중심인 오송에는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이 집적돼 있다. 오송 생명과학단지에 153개 기업이 입주했고, 첨단의료복합단지에는 132개 연구·지원시설이 들어섰다. / 김금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