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단양군, 군민과 함께하는 친환경 청정 지역 조성

시멘트사 폐기무처리 법제화 등 녹색환경 조성에 집중

  • 웹출고시간2023.01.29 13:03:34
  • 최종수정2023.01.29 13:03:34

김문근 단양군수가 이상민 행안부 장관을 만나 자원순환세 법제화를 건의하고 있다.

ⓒ 단양군
[충북일보] 단양군이 군민과 함께하는 친환경 청정 단양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

역점 사업으로 전국 시멘트사 주변 6개 시군과 협의체를 구성, 폐기물처리에 대한 비용 부담 법제화 추진으로 지역주민의 생활기본권을 보장하고 피해 보상 차원의 법령 개정에 힘쓴다.

폐기물처리 사업장과 배출 업소를 중점 관리하여 폐기물처리를 최적화하고 민원 발생 사업장 현지 점검과 지도 단속을 강화하는 한편, 소각 및 매립시설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운영과 꼼꼼한 재활용품 분리 선별을 통해 자원순환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노후 슬레이트 철거와 지붕개량 지원 사업을 통해 녹색환경 조성을 앞당기고 쾌적하고 안전한 화장실 문화 조성을 위한 시설물 개보수와 안심스크린, 비상벨을 설치해 클린 화장실을 조성한다.

여기에 지역 내 발생하는 폐기물을 적정 처리하기 위한 음식물처리 15t/일 규모의 생활폐기물 공공처리 시설을 설치한다.

또한 2024년까지 부지 1만8천900㎡ 매립용량 19만100㎥의 매립시설(2단계) 증설사업을 통해 기존 매립시설의 내구연한을 늘려 생활폐기물을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처리할 방침이다.

2023년 상하반기에 세계지질공원 후보지 신청, 인증 추진과 Geo-에듀투어 운영 활성화를 통해 올바른 지질 유산 홍보에도 적극 노력해 지속 가능한 경제적 자산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 저감과 쾌적한 대기 환경 조성을 위해 대기오염측정망 3개소를 운영하고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556대), 전기자동차·화물차(110대), LPG 화물차 신차 구매지원(20대)과 전기이륜차(20대),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지원, 가정용 친환경 저녹스 보일러 구매지원(22대) 등을 확대한다.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예방 및 유해야생동물의 개체 수 증가에 따른 농작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피해 방지단을 지속 운영하고 철망 울타리, 농작물 피해보상금 등과 교란 식물 퇴치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폐수 배출시설을 비롯한 개인하수처리시설, 가축 분뇨 배출시설의 철저한 관리로 수질 총량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지하수 등 먹는 물 공동관리 시설 관리에도 철저를 기한다는 방침이다.

정남희 환경과장은 "2050 탄소중립 선언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친환경·저탄소 사회로의 구조 전환에 힘쓰겠다"며 "가장 단양 다운, 군민이 원하는 청정도시를 만들어 깨끗한 생활환경 속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지난 한 해 동안 한강수계관리 기금 성과평가(상수원관리지역관리 부문) 최우수상 수상, 환경부 주관 탄소중립 우수기관 수상, 환경부 우수제안 부문 우수상 수상, 환경 분야 우수 시·군 평가 장려상 수상으로 특별조정교부금 1억 원과 포상금 500만 원을 확보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단양 / 이형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