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교육청 주관 연수 출강·참여 거부

단재연수원 강사 '블랙리스트' 파장
기존 강사 73명 "부당한 인권침해" 주장
충북교원 295명 연수불참 선언

  • 웹출고시간2023.01.16 16:46:04
  • 최종수정2023.01.16 16:46:04

전교조충북지부 회원들이 16일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가 열리는 회의장 앞에서 ‘블랙리스트’ 의혹규명을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충북일보] 충북단재교육연수원에 출강했던 일부 강사들이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을 이유로 강의를 거부하는가하면 교원들의 연수불참 선언이 잇따르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충북교육청 주관 연수 출강을 거부한 강사 73명은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블랙리스트 사건은 교육 권력에 의한 부당한 인권침해이자 성실히 연구하고 공유한 강사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진상 조사와 사과, 재발 방지 약속 전까지 충북교육청과 직속 기관에서 운영하는 모든 강의에 출강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강사를 교육청의 일방적인 잣대로 판단하고 블랙리스트를 만들었다는 사실은 그동안 충북교육 발전을 위해 성심껏 준비해 강의했던 모든 강사를 기만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같은 날 충북교원 295명은 충북교육청이 주관하는 교원연수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보도자료를 내고 "교원연수의 목적인 교원의 전문성 신장은 뒤로하고 '교육감이 즐겨 쓰지 않는 단어'라는 이유로 연수에서 배제하는 것은 교원의 질 높은 연수기회를 빼앗는 폭력"이라며 연수원의 자율·독립성 보장과 교원연수 정상화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충북교육청은 교육연수원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현장 중심의 연수를 설계해야 한다"면서 "이번 사건에 대한 감사의 독립성 보장, 책임자 엄중 문책, 부당한 압력을 거부한 직원에 대한 보호 등 요구 사항이 해결되지 않으면 충북교육청이 주관하는 연수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충북교육청은 '블랙리스트' 작성을 누가 지시하고, 작성하고 배포했는지 신속히 감사해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윤건영 교육감은 책임지고 조사해 관련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전교조 소속 회원 20여 명은 이날 406회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가 열리는 회의장 앞에서도 '블랙리스트' 의혹규명을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

충북교육청 직무감찰팀은 단재연수원, 교육청 정책기획과 등 피감 기관과 관련 부서를 대상으로 강사 '블랙리스트'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자료 수집에 들어갔다.

충북교육청은 이번 주 사전조사를 마친 뒤 오는 25일부터 본격적인 감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 이종억기자 eok527@daum.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정우택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부의장

[충북일보] 정치란 모름지기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의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라고 한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이해관계가 얽혀있고, 갈등이 심화될수록 정치의 기능과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정치인도 마찬가지다. 그들의 생각은 고여 있을 수 없고 행동 또한 멈춰있을 수 없다. 새해를 맞아 국민의힘 정우택(69·청주 상당)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부의장을 만났다. 그는 부친인 정운갑 전 농림부 장관(1913~1985년)의 뒤를 이어 정치에 입문한 뒤 장관, 충북지사, 국회의원 등 '트리플 크라운'이라는 화려한 경력을 쌓았다. 지난해 3월 9일 치러진 재선거로 부친과 함께 '5선' 타이틀까지 거머쥔 뒤 국회부의장으로 선출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거목으로 성장했다. 정 부의장을 만나 새해 각오와 정치·충북 현안에 대해 들어봤다. ◇새해 각오를 밝혀 달라.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의 해'가 밝았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길 바란다. 토끼는 예부터 만물의 성장과 번창을 의미한다. 새해에는 도민 여러분 모두가 크게 번창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란다. 최근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삼중고로 인한 서민들의 삶이 어려워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