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주서 ASF 감염 멧돼지 2마리 추가…방역당국 '비상'

설 연휴 방역 고민, 충주 13건 연속 발생
충북 누적 287마리, 양돈농가 전염 없어

  • 웹출고시간2023.01.15 12:55:13
  • 최종수정2023.01.15 12:55:13
[충북일보] 충주에서 올해 들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따라 설 명절 기간 귀성객 증가 등 추가 확산 우려도 커지고 있다.

15일 충북도에 따르면 충주시 소태면 덕은리 산44 광역울타리 안에서 지난 11일 수색팀에 의해 발견된 야생멧돼지 폐사체 2마리가 ASF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서 충북도내 누적 ASF 감염 멧돼지는 287마리로 늘었다.

충북에서는 지난 2021년 11월 19일 이후 충주·제천·단양 등 도내 북부지역과 속리산 국립공원이 있는 보은지역을 중심으로 ASF 감염 야생 멧돼지 폐사체가 잇따라 발견되고 있다.

단양이 95건으로 가장 많고 보은 73건, 제천 70건, 괴산 1건 등이다.

충주에서는 지난해 1월 27일 수안보면 미륵리 일대에서 처음 발견된 후 이번까지 모두 48건(수안보5, 산척14, 살미8, 엄정4, 동량3, 소태14)으로 집계됐다.

ASF가 도내 양돈 농가로 전염한 사례는 아직 없다.

그러나 지난달 11일 괴산군 연풍면에서 감염 멧돼지 1마리가 발견된 이후 이날까지 도내에서 발견된 ASF 감염 멧돼지 13마리가 모두 충주에서 나와 충주시와 양돈농가에 비상이 걸렸다.

차량과 사람의 이동이 늘어나는 명절을 전후해 추가 확산 가능성이 있어 충주시의 방역 고민이 커지고 있다.

시는 대대적인 방역에 나서고 있다.

양돈농장 접근을 최소화하고 넓은 지역, 진입하기 어려운 곳까지 기피제를 뿌릴 수 있도록 드론까지 투입했다.

또 전담 방역차량을 3대 배정해 양돈농가, 사료회사, 도축장 등 축산시설 인근 도로와 ASF 감염축 발생지 등을 매일 소독하고, 양돈농가에는 생석회·소독약 등 가축방역소독물품과 구서·구충제를 공급했다.

아울러 설 연휴 기간 야생멧돼지 ASF 검출지역 인접 도로 등 방역취약지역에 대한 집중 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충주 / 윤호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