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도 내년부터 지방소멸대응기금사업 본격화

2022·2023년 기금 총 1천104억 배정 받아
인구감소 6개 시군 지역활성화 사업 추진

  • 웹출고시간2022.11.14 18:02:29
  • 최종수정2022.11.14 18:02:29
[충북일보] 충북도가 내년부터 지방소멸대응기금사업을 본격화 하면서 인구감소지역 활성화에 나선다.

지방소멸대응기금은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처한 지자체를 돕기 위해 올해 도입됐다. 중앙 정부가 10년 간 매년 1조원씩을 각 지자체에 직접 지원한다. 올해는 7천500억 원이 배정됐으며 내년부터 1조원이 배분된다. 소멸 위험과 지자체의 사업 투자계획을 평가해 기금이 배분된다.

충북은 인구감소지역에 괴산군, 단양군, 보은군, 영동군, 옥천군, 제천시 등 6개 시군이 포함됐다.

충북도는 지방소멸대응기금 첫 배분(2022·2023년)에서 총 1천104억 원을 배정받았다. 광역지원계정 278억 원, 기초지원계정 826억 원이다.

도와 감소지역에 포함된 6개 시·군은 이 기금을 활용해 주거·교육·공동체 구성 등 지역활성화 사업 34개를 추진한다.

광역지원계정 사업을 보면 도는 내년에 3억 원의 기금을 투입해 '가치자람'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생애주기별 맞춤 정책과 혜택, 지원 신청까지 원스톱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제천시는 지역 거주 산모들이 타 지역으로 원정 출산·산후조리 가는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공립 한방산후조리원을 조성한다. 이 사업에는 내년까지 41억6천만 원이 들어간다.

지역 특화산업인 '한방'을 활용한 산후조리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보은군은 관내 폐교를 활용해 농촌생활 융·복합 지원센터를 만든다.

귀농귀촌체험인의 단기거주시설인 어울림하우스와 농기계 지역거점센터인 농촌생활 지원센터를 건립한다.

옥천군은 올해 청년커뮤니티인 청년이음터 조성사업을 시작했다.

옛 도 남부출장소 부지에 공유공간 '옥뮤다'와 청년여행자 숙소인 '유스옥스텔'을 내년까지 만드는 사업이다. 군은 청년활동·교류 활성화와 공공·민간 협력으로 청년 성장지원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또 마을공동체 활동지원 사업으로 옥천 공동체허브 '누구나'센터를 내년까지 증축한다. 지역활성화 거점 공간으로서 기능을 강화해 지역과 세대를 아우르는 지역주민들의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옥천군은 도심권 유휴부지를 활용, 가족친화형 어린이 쉼터도 조성한다.

옥천읍 문정리 일원에 사업비 60억 원(기금 23억 원, 군비 37억 원)을 들여 내년에 사업을 마무리한다. 친환경 어린이 놀이시설, 산책로, 가족 쉼터 등이 설치된다.

영동군은 영동읍 회동리에 청년지원센터를 건립한다.

1천800㎡, 3층 규모로 공유오피스, 코워킹스페이스, 스튜디오, 회의실, 휴식공간, 옥상 등이 들어선다.

또 영동읍 계산리에 시외버스(간이)터미널과 공영주차장도 조성한다.

괴산군은 올해부터 청년임대주택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관내 거주 중이거나 거주 희망 청년을 대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임대주택 공급한다.

임대기간은 3년이고, 2년 단위 재계약이다. 임대료는 보증금 없이 월 10만원이다.

자녀가 있는 경우 지역 초·중학교 졸업시까지 거주 가능하다.

단양군은 단양읍 천동리에 단양 다리안 D-CAMP 워케이션을 조성한다.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인 워케이션은 휴가지에서 원격으로 근무하는 업무방식을 뜻한다.

이 사업은 2026년까지 추진된다.

단양군은 수도권 공공기관, 대기업의 근로자들이 휴가 혹은 팬데믹 상황에서 원격근무를 할 수 있도록 협약을 체결·운영할 방침이다. 단순한 휴가 업무에서 지역과의 관계 맺기 운동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청소년수련관도 리모델링한다. 스터디카페, 댄스연습실, 노래연습실, 밴드연습실, 1인미디어 제작실 등을 구비한다.

충북도 관계자는 "올해는 시기적으로 사업을 구상할 시간이 부족했다"면서 "용역을 통해 인구 감소 지역 대응 기본 계획과 장기 투자계획을 수립해 자체 사업과 각 시군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 체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김금란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 "재정 자율화 최우선 과제"

[충북일보] 윤현우 충북도체육회장은 "도체육회의 자립을 위해서는 재정자율화가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윤 회장은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간 민선 초대 도체육회장을 지내며 느낀 가장 시급한 일로 '재정자율화'를 꼽았다. "지난 2019년 민선 체육회장시대가 열렸음에도 그동안에는 각 사업마다 충북지사나 충북도에 예산 배정을 사정해야하는 상황이 이어져왔다"는 것이 윤 회장은 설명이다. 윤 회장이 '재정자율화'를 주창하는 이유는 충북지역 각 경기선수단의 경기력 하락을 우려해서다. 도체육회가 자체적으로 중장기 사업을 계획하고 예산을 집행할 수 없다보니 단순 행사성 예산만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선수단을 새로 창단한다거나 유망선수 육성을 위한 인프라 마련 등은 요원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지난달 울산에서 열린 103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충북은 종합순위 6위를 목표로 했지만 대구에게 자리를 내주며 7위에 그쳤다. 이같은 배경에는 체육회의 예산차이와 선수풀의 부족 등이 주요했다는 것이 윤 회장의 시각이다. 현재 충북도체육회에 한 해에 지원되는 예산은 110억 원으로, 올해 초 기준 전국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