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원식

충주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사람들은 변화에 적응하며 살아간다.

처음 운전을 배울 때 곧바로 차량이 가지고 있는 성능의 속도로 운전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미세한 속도로 차량의 기능을 살피고 익히며 서서히 차량에 적응하기 시작하고 차량에 적응이 되면 주변 환경에 적응하게 되고 적응을 마치면 비로소 도로 위를 조심스럽게 운전을 하고 주변 차량들의 속도에 적응하며 자유롭게 운전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렇듯 새로운 환경에 접하게 되면 그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한다. 영국 프리미어리그의 아시아인 최초의 득점왕 손흥민도 프리미어리그 진출 첫해에는 적응기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새로운 기술과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적응하지 못하면 생활이 불편해지기도 한다.

어떤 경우에는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기보다 기존의 방식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 하지만 경제 논리에 의해 기존의 방식들이 점차 사라지면서 불편을 감수하거나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처지에 놓이기도 한다.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자신의 불편 외에도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도 있다. 코로나19의 유행으로 비대면 기술이 발전하면서 대면서비스에 익숙했던 사람들은 비대면 서비스에 당황하고 익숙하지 않은 기기의 오작동을 유발해 주위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렇듯 기술의 발전이나 환경의 변화에 의해 새로운 것을 접하게 되면 그것에 적응해야 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 가는 것 같다.

예전에는 필요에 따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해결했던 일들도 이제는 스마트폰의 어플을 통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그런 변화에 적응하면 편리함을 경험할 수 있다. 빠르게 변하는 기술과 서비스는 편리한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지만 그러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더욱 불편해지는 것이 현실인 것 같다. 택시를 타려면 손짓을 하며 택시를 부르던 시절이 있었고 전화로 콜을 하기도 하였지만 이제는 어플로 콜을 하고 요금계산도 하는 세상이다. 하지만 어플을 사용 할 줄 모른다면 전화로 콜을 해야 하지만 점차 그 기능이 사라진다면 새로운 어플에 적응해야 하고 적응하지 못하면 불편해지는 것이다.

온라인 적응에 어려워하는 386세대들은 빠르게 변하는 기술에 적응하기도 쉽지만은 않은 것 같다.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에 어렵사리 적응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점에 도달하면 그 기술은 이미 구식이 되어 한 단계 진화된 기술에 직면하는 경우도 많다.

사실 알고 보면 참 편리하고 신세계 같은 기술이지만 그런 기술이나 서비스가 있는지조차 모르는 경우도 많고, 설령 안다고 하더라도 스스로 이용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미리 포기하는 경우도 있고 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는 어렵기 때문에 나는 어려워서 못한다는 생각으로 적응하기를 포기함으로써 스스로 불편을 감수하기도 한다.

빠르게 변하는 대중적인 기술은 사용하기 어려울 것 같지만 알고 보면 누구나 쉽게 적응 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며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기를 두려워하면 적응이 쉽지 않겠지만 불편하고 비효율적 이였던 것을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배우면서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편리한 세상을 감탄하며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다.

새로운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처음 운전을 배울 때처럼 두렵고 무섭지만 적응하고 난 후 편리하게 이용하는 것과 같이 처음은 어색하고 어려워 보이지만 적극적인 자세로 배우며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새로운 환경에 익숙할 수 있도록 적응력을 키워 간다면 향상된 나를 발견할 수 있고 편리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