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9.09.23 18:15:10
  • 최종수정2019.09.23 18:24:24

김대섭

플로랑스 대표

 실내 식물이 잘 자라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를 적절히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이번 연재에서는 그 중 '햇빛'을 다루겠습니다.

 먼저 식물을 기르시면서 제공해주는 햇빛의 양을 '광량'이라고 합니다. 이 '광량'은 크게 4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직사광선은 차폐되지 않은 햇빛으로 장시간 쬐면 대부분 실내 식물에 좋지 않습니다. 다만 아파트의 경우 베란다 창문에 자외선 차단 코팅이 되어있기 때문에 창을 통해 들어오는 햇빛은 직사광선으로 보기엔 부족함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직사광선은 창문을 열어놓은 상태입니다. 대부분의 실내 식물은 장시간 직사광선을 쬐면 잎이 탈색되거나 잎끝이 마르게 됩니다. 특히 여름철 한낮에 물을 준다면 토양 온도가 급격히 올라 식물이 상할 우려가 있습니다. 단, 직사광선을 좋아하는 선인장 같은 다육식물 종류는 예외입니다. 창이 남향일 경우에는 자외선 차단이 되어있을지라도 여름의 햇빛은 식물에 너무 강렬할 수 있습니다.

 둘째, 해가 하루에 2~3시간 정도 경우를 반양지라고 하는데 꽃이 핀 식물이나 해를 좋아하는 식물을 두시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동향 또는 서향의 창이 이런 사례에 해당합니다.

 셋째, 해가 거의 들지 않거나 항상 그늘인 장소를 음지라고 하는데 이런 장소에 꽃이 피는 식물이나 열매를 감상하는 식물을 두시면 다음 해에 꽃이나 열매를 맺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런 환경을 좋아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식물이나 음지에서도 잘 적응할 수 있는 식물을 놓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스파트필름, 금전수, 개운죽, 산세베리아(스투키) 등이 있습니다. 적합한 환경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초보자가 기르기에 쉽고 광량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식물이기 때문에 식물은 놓고 싶지만 해가 없을 때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넷째, 해는 잘 들지만, 직사광선이 아닌 곳은 식물을 키우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입니다. 대부분 식물에 적정한 환경을 제공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남향의 창가에서 약간 떨어진 곳이 이런 조건에 들어맞습니다.

 식물에 햇빛이 충분히 제공되는 경우와 과하게 제공되는 경우를 구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난해에 구매하였거나 심었을 때 피웠던 꽃이 피지 않는다거나 줄기가 가늘고 여리게 자라는 경우, 새순이 너무 적게 자라거나 기존 잎이 노랗게 변하면서 떨어지는 경우도 햇빛 부족의 증상입니다. 단, 노랗게 변하면서 잎이 떨어지는 것은 물 부족·과잉의 증상과 같습니다.

 식물에 햇빛이 과하게 제공되는 경우에는 꽃잎이 쪼그라들거나 빨리 시들고 잎끝이 마르거나 쪼그라들고 잎이 하얗게 탈색이 됩니다. 물론 잎이 떨어지는 증상도 포함합니다.

 식물에 적정량의 햇빛을 제공해주기 위해서 먼저 식물의 종류와 놓을 장소의 광량을 따져보신 후 알맞은 식물을 놓아주시기 바랍니다. 창가 쪽을 향한 면이 더 많은 햇빛을 받기 때문에 식물의 형태가 균형 잡히지 않고 한쪽으로 쏠리게 되므로 일정 간격을 두고 식물을 돌려놓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 1주일에 1회 정도 돌려서 골고루 햇빛을 받도록 해주신다면 더욱 균형 잡힌 형태로 자라는 식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식물에 적합한 양의 햇빛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몇 가지 주의하실 사항이 있습니다. 더 적합한 양의 해를 제공하기 위해서 옮기실 때는 반드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그늘에 있던 식물을 직사광선에 내놓는다거나 직사광선에 있던 식물을 해가 전혀 들지 않는 공간에 놓는다면 갑작스러운 환경 변화에 식물이 시들해지거나 죽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러 종류의 식물을 놓으시면 해를 향해 두시고 해를 좋아하는 식물을 덜 좋아하는 식물보다 앞에 놓는 배치도 필요합니다. 해를 좋아하는 식물을 높이가 큰 식물 뒤에 놓는다면 충분한 양의 햇빛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대부분 식물은 낮 동안 해를 충분히 보았다면 밤에는 휴식이 필요합니다. 언제나 불빛이 환한 공간에 식물을 놓아두셔야 한다면 저녁 시간 동안에는 불빛을 잠시 가려주시는 것이 오히려 식물 생장에 도움이 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