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추석 밥상 화두는 '북핵·김영란법·MRO·대선'

북한 5차 핵실험 이후 대북정책·중국 역활론 갑론을박
오는 28일 시행예정인 김영란법 파장 관련해서도 관심
충북지사 좌초위기 MRO 정면 돌파 선택, 여야 신경전
충북 첫 대통령 기대감, 여·야 잠룡에 대한 평가도 주목

  • 웹출고시간2016.09.12 18:40:55
  • 최종수정2016.09.12 18:40:55
[충북일보] 추석연휴를 맞아 오랫만에 밥상머리에 둘러 앉은 가족들은 어떤 얘기를 나눌까.

민족 대이동이 시작된 이번주 최대 화두는 북한의 5차 핵실험과 이에 반발하고 있는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의 대응을 놓고 뜨거운 논쟁이 예상된다.
ⓒ 충북일보 뉴미디어팀
특히, 북한의 핵 개발이 상당한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중국의 대북영향력 약화 및 이에 따른 핵 억지력,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를 신구세대 간 열띤 토론도 전망된다.

이 과정에서 대북정책을 놓고 강경 일변도의 입장을 밝히고 있는 새누리당과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의 '햇볕정책'에 대한 평가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분야에서는 오는 28일 시행 예정인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법)에 따른 사회·경제적 파장을 놓고 다양한 의견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충북의 경우 청주권과 비청주권의 의견이 다소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농수축산물 판로에 대한 걱정이 깊은 비청주권을 중심으로 김영란법 개정의 필요성이 대두될 수 있는 반면, 청주권에서는 김영란법 시행에 따른 긍정적 효과에 찬성하는 의견도 예상된다.

12일 식당에서 만난 직장인 A씨(53)는 "그동안 명절이 되면 적지 않은 선물을 받았고, 또한 적지 않은 선물을 보냈다"며 "추석연휴에 가족들과 만나 대화를 나누면서 김영란법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의견을 나누겠다"고 말했다.

지역 이슈와 관련해서는 청주국제공항 항공기정비산업(MRO)과 관련된 얘기가 화두로 등장한 상태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 이어 아시아나항공마저 MRO 불참을 통보하면서 충북도의 대응과 국토교통부의 정책변경, 이에 따른 여야 갈등에 대한 다양한 평가가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사실상 3선 도전의사를 밝히고 있는 이시종 충북지사의 도정에 대한 평가와 함께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의정활동, 지방의회 의원들에 대한 평가도 병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 각종 개각에 대한 평가, 최근 정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우병우 민정수석 문제까지 광범위한 주제도 밥상머리 대화 주제로 꼽히고 있다.

이를 전제로 오는 2017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사상 첫 충북 출신 대통령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여야 잠룡들에 대한 장·단점, 지역 및 정책 구도에 대한 대화도 쏟아져 나올 가능성이 높다.

이 밖에 청년실업률, 가계부채 증가, 세대 간 갈등, 자녀들의 교육문제 및 교육정책, 실물경기 위축, 사회지도층 인사들의 망언, 새 지도부 구성을 마친 여야 대표 등 지도부에 대한 평가 등도 술자리 안주감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엿보인다.

충북도청 공무원 B씨(51)는 "북한의 핵 개발과 김영란법, 우병우 문제, 가정용 전기 누진제 등 정치와 경제, 민생과 관련된 다양한 얘기가 나오지 않겠느냐"며 "이렇게 형성된 밑바닥 민심을 제대로 듣고 국정과 도정에 반영해야 소통의 정치를 펼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충북 출신의 여의도 정치권의 한 관계자도 12일 통화에서 "해마다 명절 민심은 정국의 분수령이 될 정도로 파괴력을 보여줬다"며 "어느 때보다 많은 이슈로 국민들의 집중도가 분산된 측면이 있지만, 올 추석에도 지역구 곳곳을 누비면서 민심이 지향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꼼꼼히 파악해 보겠다"고 밝혔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