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기만

㈜충북안전시스템

지방의 중학교 배움터지킴이 이야기다.

은퇴 나이를 훨씬 넘겨 아무도 찾지 않는 고령의 노인이 새 일자리를 찾았다.

지식인들이 근무하는 학교의 일자리다.

출근 첫날 교문을 들어서면서 교정의 잘 정돈된 화단과 실내의 청결은 눈을 의심하게 하여 이곳저곳을 더 살피게 하였다.

2층의 교무실에 이르면서 복도는 물론, 창틀과 계단의 각진 구석까지 먼지와 티끌 하나 없이 반들반들하게 윤이나 있었다,

상쾌한 기분이었다.

새 일자리 학교는 개교한지 50년이 넘는 면 소재지의 시골 중학교이다.

2024년 1월 50회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를 길러내는 참 교육의 본산지이기도 하다.

학교장의 교육 목표로 학생들 저마다 기본에 충실하며 따뜻한 품성을 가지고 자기발전을 위하여 스스로 노력하는 창의적 인재로 자라도록 가르친다.

또한 사회발전 기여에 참여하여 봉사하며 협력하는 생활이 몸에 배도록 가르친다.

교직원 모두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더 연구하고 열과 성의를 다해 열심히 가르친다.

충실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뿐만 아니라, 학생의 기본 권리인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소중히 다루어 저마다의 재능과 소질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학생의 자주적인 생활능력과 윤리의식의 배양, 능동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인성교육 또한 중요하게 가르친다.

배움터 지킴이의 일과 시작은 교문에서 등교학생들을 맞는 때부터 이다.

교감선생님 또한 일찍 출근하셔서 학생 등교시간에 교문에서 학생들을 맞는다.

횡단보도의 신호등을 직접 켜셔서 학생들의 안전한 등교를 도우신다.

학생 한사람, 한 사람을 을 소중히 다루시고 무척 아끼시는 제자 사랑이 남 다르신 것 같다.

배움터 지킴이는 매 교시가 끝나는 휴식시간에 복도를 순찰하면서 학생들의 거동을 살핀다.

점심시간과 8교시 마친 후 운동장에서 뛰노는 학생과 동아리 활동이나 체육관에 머무는 학생들과 귀가하지 않은 학생들의 거동 또한 살핀다.

혹시 다툼이나 심한 장난으로 위험에 노출된 행동이 없는지 염려스러워서 이다.

수업이 끝나 귀가하는 학생들에게 등, 하교 시 학교에서 교육한 교통질서를 잘 지켜 걱정을 끼치지 않도록 당부한다.

매일 아침 정문에서 등교하는 학생은 물론, 복도뿐만이 아닌 교내 어느 곳에서든지 마주치는 학생마다 공손한 인사를 한다.

코가 찡한 감동을 느끼면서 마침 복도를 지나는 교무부장님에게 묻게 되었다.

다른 학교에서도 똑같이 이렇게 인사하는 예절이 공통적인가를 여쭤봤다.

배움터지킴이 노인은 학생들의 마음에서 우러나는 바른 예절의 공손한 인사는 지킴이 업무와도 관련이 있다는 생각이다.

지킴이가 눈여겨 살피는 학생 행동은 또래끼리의 집단 따돌림이나 폭행이다.

친구들끼리 언성을 높여 다투거나, 고의적이 아닌 거친 행동으로 친구에게 공포심을 느끼게 할 수 있는 행동도 일어날 수도 있다.

그러나 만약을 위한 학생 안전예방에 지킴이의 임무가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생각이다.

즉, 가정과 학교 인성교육의 인사예절뿐만이 아닌 생활습관이 바르다는 생각이다.

착한 인성의 해맑은 얼굴표정은 학생 들 간에 어떠한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없어 보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직원 모두가 어느 곳에서든지 지나칠 때 먼저 인사를 하신다.

고마움과 미안한 마음마저 든다.

존경받는 지식인의 근무처인 학교에서 일 할 수 있게 됨이 큰 보람으로 느껴진다.

다른 느낌의 안타까움도 있다.

자연인구 감소로 학생 수가 줄어 훌륭한 교육 시설 활용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혹자(或者:어떤사람)는 자원봉사자 배움터지킴이가 무슨 큰 대수라고 호들갑을 떤다고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는 비단 학교지킴이 직장뿐만 아니라, 고령의 노인들에게 일터가 있다는 사실은 삶의 질(質:바탕)과 질병 예방에도 영향을 준다는 생각이다.

즉, 비록 국가 또는 사회 어느 단체의 조직원 이외의 존재일지라도 스스로 느끼는 소속감(所屬感)은 정서적인 안정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이 뿐만이 아니라, 규칙적인 출·퇴근의 생활리듬 또한 건강 유지와 수명연장에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노인들의 공통된 믿음 때문이기도 하다.

노인들의 늘어난 수명연장에도 불구하고 더 오래 살고자 하는 욕망은 끝이 없는 듯하다.

오늘도 인사 잘하는 해맑은 표정의 학생들과, 따뜻하게 맞아주시는 교직원선생님들의 고마움이 즐겁게 느껴지는 날이다.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송기섭 진천군수 인터뷰 "진천 일꾼 8년, 아직 하고 싶은 게 많다"

[충북일보] 송기섭 진천군수가 진천군 살림을 맡은 지 9년 차에 들어섰다. 3선 군수지만 '아직 진천을 위해 하고 싶은 게 많다'며 남다른 지역 사랑과 지역발전에 대한 사명감을 자랑하고 있다. 취임 8년과 민선 8기 반환 포인트를 목전에 둔 송기섭 군수를 만나 취임 당시 목표로 한 군정의 진행 상황과 평가, 남은 시간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들어본다. ◇진천군수로서 8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어떻게 평가하는가. 8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갔다는 게 숫자를 보고도 믿기지 않는다. 9만 명 진천군민의 선택을 받은 지난 2016년부터 개인보다는 지역의 발전과 군민의 삶을 우선순위에 두고 몰입하다 보니 정신없이 일만 했던 것 같다. 내가 판단한 작은 부분이 지역주민에게는 일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다. 공직자의 시선에서 결정한 내용이 군민 눈높이에 맞는 것인지 현장에 나가 군민과 대화를 나눠야 했으므로 항상 시간은 부족하게 느껴졌다. 덕분에 철도와 인구, 경제 등 어느 지방정부보다 비약적인 성장을 군민, 군 공직자와 함께 이룰 수 있었고,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지난 8년간 가장 값진 것은 무엇인가. 수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