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희망의 싹' 움트는 충북 스타트업

3高 불황 속 벤처 투자 심리 '빙하기'
인프라·멘토링·자금 투자 '가뭄의 단비'
충북 청주시 'SPARK' 조성… '창업공모전' 진행
충북글로벌게임센터 '인디게임 지원 2차' 진행
충주시 '청년 바이오 스타트업 지원사업' 등

  • 웹출고시간2023.04.06 21:01:06
  • 최종수정2023.04.06 21:01:06
[충북일보]전세계적인 경기 불황과 투자 빙하기 속에 충북 도내 '스타트업' 씨앗이 움트고 있다.

글로벌 금리 인상과 고물가·고금리·고환율에 따른 경기 부진 등으로 벤처 투자 심리가 얼어붙으면서 '혹한기'를 넘어 '빙하기'에 접어들었다.

스타트업·벤처기업 특성상 운영 초기 투자가 기업의 생사를 결정 짓는 요소로 작용하는 만큼 정부·지자체·기업의 사업운영 공간 등 인프라·멘토링·자금 투자는 이들에게 '가뭄의 단비'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지난해 충북의 벤처 투자 규모는 592억 원이다.

전국 벤처 투자 비중 가운데 1.0%에 불과하지만 전년 대비 422명 고용 증가를 달성하며 투자 순위 대비 높은 고용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벤처·스타트업의 고용은 청년과 여성 고용에 특화되는 특성을 보여 고용의 질적 상승을 이끌어 낸다.

이같은 상황 속에 충북도내 곳곳에서는 예비·초기 창업자를 지원하는 손길들이 이어지고 있다.

내년 초 청주시 모충동 일원에는 약 1천300㎡ 4층 규모의 창업공간을 포함한 복합커뮤니티센터 'SPARK'가 조성된다.

충북도내 스타트업 육성과 청년 취업문제 해결을 위해 SK하이닉스와 서원대학교, 충북도·청주시가 함께 협력한 사업이다.

입주에 앞서 SK하이닉스와 서원대 산학협력단은 창업공모전을 개최할 계획이다.

창업 공모전은 '로컬 소셜 벤처', '로컬 대학생 창업동아리' 등 영역을 나눠 우수 창업 기업을 선발한다.

SK하이닉스에 따르면 4월 중 사회적 기업가를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하는 'SK하이닉스 로컬 사회적 기업가 챌린지(가칭)' 공모도 예정돼 있다.

각 공모전의 선정 기업에게는 SPARK 입주, 창업 보육, 전문가 멘토링, 피칭 대회 기회 등 다양한 혜택이 부여될 예정이다.

'콘텐츠' 사업은 벤처·스타트업 투자 불황기 속에서도 뜨거운 투자 열기를 이어가는 분야다.

이에 발맞춰 충북글로벌게임센터는 2023 게임 제작 지원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3월 △충북 게임기업 단년도 제작지원 사업 △충북 게임기업 다년도 제작지원 사업 △인디스타트업 제작지원 사업 3개 분야 모집을 실시했다.

글로벌게임센터는 오는 6월 이후 인디스타트업 제작지원 사업은 2차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역의 특화 스타트업 지원 사업도 이뤄지고 있다.

충주시는 '청년 바이오 스타트업 지원사업'에 선정된 5개 기업에 각 1천만 원의 창업자금을 지원한다.

해당 사업은 성장잠재력이 풍부한 청년 바이오 스타트업을 창업 초기에 지원해 충주에 정착시키고자 시행하는 사업이다.

시는 충주에서 창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창업한 지 7년 이내인 우수한 바이오헬스산업 관련 아이템을 가진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 중 심사를 거쳐 5개 기업을 선정하고, 창업자금을 지원한다.

도내 기창업가들과 초기 창업가들의 소통을 통한 창업 생태계 활성화 움직임도 활발하다.의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매월 정기포럼을 통해 초기 창업 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투자해 나가고 있다.

충북 노마드 포럼은 매월 첫째 주 목요일 운영되며,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하지 못하더라도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을 통해 온라인 참여가 가능하다.

/ 성지연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