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세종시 연내 경자구역 지정·재정 특례 연장 추진

시내버스 무료화·교통신호체계 개편

  • 웹출고시간2023.01.17 11:01:17
  • 최종수정2023.01.17 11:01:17
[충북일보] 세종시는 올해안에 자족경제도시 실현을 위해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하고, 시내버스 무료화를 추진할 방침이라고 17일 밝혔다.

세종시 미래전략본부는 이날 기자담회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올해 주요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현재 진행중인 현재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수립 연구용역결과를 토대로 경제자유구역의 구체적인 지정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대전시와 협의를 거쳐 3월에는 산업부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신청하고, 올 하반기 지정 승인을 목표로 신청 이후 진행될 산업부 평가와 현장실사에 대비하기로 했다.

세종시는 또 명실상부한 특별자치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올해 세종시법 재정 특례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기존 산정액의 25%를 추가로 교부 받는 재정 특례가 올해말 만기함에 따라 오는 2030년까지 보정기간 연장이 필요하다고 보고 관계부처와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재정특례를 개정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같은 도시 자족 기능 강화에 발맞춰 도시 성장과 교통수요 증가에 대응하는 교통체계를 구축한다.

국회의사당, 대통령 제2집무실 등 변화된 여건을 반영해 KTX역 설치를 위한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고, 대전-세종-충북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를 조기에 추진한다.

아울러 오는 2027년 하계 세계대학 경기대회 개최에 대비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세종-안성간, 세종-청주간 고속국도 사업의 조기 개통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도심 내 교통체증 완화를 위해 대중교통 무료화 및 교통신호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버스요금 무료화 타당성 용역을 2월까지 마무리한 뒤 시내버스 무료화 기본계획을 6월까지 수립할 방침이다.

또한 3월까지 신호 운영 교차로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12월까지 교통정체 교차로에 대한 신호 연동 및 최적화로 원활한 교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밖에 한글문화단지 설치를 위한 기본계획을 확립하고, 비단강 금빛프로젝트를 구체화해 금강을 관광명소화하는 작업을 본격 추진한다.

세종시 관계자는 "올해는 제4기 세종시정을 본격화하는 해이자, 세종의 미래 100년을 좌우할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세부 사업의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미래전략수도 세종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확보하는 일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 / 김정호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정우택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부의장

[충북일보] 정치란 모름지기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의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라고 한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이해관계가 얽혀있고, 갈등이 심화될수록 정치의 기능과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정치인도 마찬가지다. 그들의 생각은 고여 있을 수 없고 행동 또한 멈춰있을 수 없다. 새해를 맞아 국민의힘 정우택(69·청주 상당)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부의장을 만났다. 그는 부친인 정운갑 전 농림부 장관(1913~1985년)의 뒤를 이어 정치에 입문한 뒤 장관, 충북지사, 국회의원 등 '트리플 크라운'이라는 화려한 경력을 쌓았다. 지난해 3월 9일 치러진 재선거로 부친과 함께 '5선' 타이틀까지 거머쥔 뒤 국회부의장으로 선출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거목으로 성장했다. 정 부의장을 만나 새해 각오와 정치·충북 현안에 대해 들어봤다. ◇새해 각오를 밝혀 달라.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의 해'가 밝았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길 바란다. 토끼는 예부터 만물의 성장과 번창을 의미한다. 새해에는 도민 여러분 모두가 크게 번창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란다. 최근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삼중고로 인한 서민들의 삶이 어려워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