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9.15 20:30:51
  • 최종수정2022.09.15 20:30:51
곳곳에서 주차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청주도 예외가 아니다. 무개념 주차에 대한 비난성 제보와 비판이 많다. 행정기관의 주차관리를 탓하는 시민들도 있다. 청주시의 주차면적만큼 부족한 주차행정을 아쉬워 한다.

청주시가 다각적인 주차 관련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안전한 교통 소통과 주차난 해소 등을 위해서다. 하지만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하다. 청주시는 최근 무심서로 흥덕대교~운천초 구간 무심천변 쪽에 노상주차장 96면을 설치했다. 양방향 주·정차로 단속요청이 잦았던 곳이다. 일단 교통소통이 불편했다. 중앙선 침범 주행으로 교통사고 위험도 높았다. 종전까지는 주차구역이 없는 주차금지구역이었다. 이곳에 청주시가 얼마 전 한쪽 주차면을 만들었다. 심각한 주차난을 고려한 조치였다. 대신 반대쪽을 집중 단속키로 했다. 이후 더 큰 문제가 발생했다. 노상주차장 설치 후에도 불법주차는 여전했다. 영업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소상공인들의 민원까지 이어지고 있다. 게다가 청주시내 건물 부설주차장 설치 기준까지 강화될 예정이다. 건축예정자들의 반발까지 예상되고 있다. 그동안 무심서로 양쪽 주차로 교통 소통에 문제가 있었다. 중앙선 침범도 빈번했다. 단속해 달라는 민원도 잇따랐다. 한쪽 면 주차라도 하게 해 달라는 민원이 들어왔다. 결국 한쪽에 노상주차장이 설치됐다. 하지만 되레 민원과 사고위험을 높인 꼴이 됐다.

청주 시내를 운행하다보면 아슬아슬한 때가 많다. 대개는 도로 양쪽 주차 때문에 겪는 위험이다. 비좁은 도로 중간에서 앞으로 나갈 수도, 되돌아갈 수도 없는 상황에 직면하기도 한다. 양보 문제로 싸움을 벌이기도 한다. 일 년 365일 청주시내 곳곳에서 벌어지는 풍경이다. 무심서로의 경우 좀 더 심할 뿐이다. 자기 점포나 집 앞 불법주차도 원활한 교통 흐름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다른 차를 대지 못하도록 방해물 설치가 많기 때문이다. 돌덩이나 폐타이어, 입간판 등으로 사고를 유발하기도 한다. 명백한 불법이지만 대부분 그냥 넘어가고 있다. 청주시가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해 방법을 찾아야 한다. 누구든 위반하면 철저히 단속해야 한다. 그래야 주민 간 싸움을 막을 수 있다. 그게 지하철을 유치하고 설치하기에 앞서 먼저 해야 할 일이다. 한쪽 면 주차운동 역시 대대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이것만 잘해도 운전자들이 운행과 주차에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 다음이 주차장을 획기적으로 확충하는 일이다. 모든 공한지를 주차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성비 지원은 물론 보유세 경감 등도 해줘야 한다. 그래야 주차장 조성 붐이 일어날 수 있다. 주차는 도심의 기본질서를 유지하는 요소다. 이것부터 해결해야 한다.

청주시는 주차장 설치기준 강화에서 답을 찾으려 하고 있다. 시규제개혁위원회는 지난 13일 교통정책과가 제출한 '청주시 주차장 조례 일부 개정안'을 심사해 강화 규제가 적절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나쁘지 않지만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는 당사자도 생길 수 있다. 신중해야 한다. 이범석 시장은 청주를 100만 도시로 육성할 것을 공약했다. 시내 곳곳에 지하철이 달리는 도시를 만들기로 약속했다. 차근차근 계획대로 하면 못 할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 것보다 먼저 해결해야 게 도심의 주차난이다. 365일 벌어지는 주차전쟁부터 해소해야 한다. 차량 수에 맞게 주차장을 확보하면 가장 좋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선 예산이 많이 든다.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 한 연구에 의하면 자동차는 5%만 운행에 사용되고 나머지 95%의 시간 동안은 주차돼 있다. 눈에 보이는 저 많은 차보다 19배 많은 차가 어딘가에 서 있다는 얘기다. 청주시는 우선 공영주차장 확보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시내 곳곳에 공영주차장만 제대로 확보해도 어느 정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주차 문제는 행정력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 주차 당사자인 시민들의 적극적 참여가 있어야 한다. 배려하는 문화부터 갖춰야 한다. 행정력은 모자라는 부분에 집중돼야 한다.

도심 주차관리와 행정에는 큰 비용이 수반된다. 비용 일부는 사용자 부담이다. 시민들이 내야 한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이유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