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괴산 출신 이세민 전 충북청 차장, 초대 국수본부장 지원… 응원 목소리 이어져

충북 1호 토종 경무관, 2016년 퇴임
"고향 출신 인사… 좋은 소식 있길"
경찰 2명·법조계 3명 등 5명 지원

  • 웹출고시간2021.01.13 16:38:29
  • 최종수정2021.01.13 16:38:29
[충북일보]'충북 1호 토종 경무관' 타이틀을 가진 이세민(60·경찰대 1기·사진) 전 충북경찰청 차장이 국가수사본부 초대 본부장 공개모집에 지원해 지역 내에서 뜨거운 응원이 이어지고 있다.

13일 경찰·법조계 등에 따르면 지난 11일 마감한 국가수사본부장 공개모집에는 이 전 차장을 비롯해 경찰대학장을 지낸 백승호(57·사법연수원 23기) 변호사·이정렬(52·연수원 23기) 전 부장판사, 이창환(54·연수원 29기) 변호사, 김지영(49·연수원 32기) 변호사 등 5명이 지원했다.

국가수사본부는 검·경 수사권 조정의 따라 출범한 경찰 내 수사 전담 조직으로, '한국판 FBI'로 불린다. 수사국·형사국·사이버수사국으로 구성돼 경찰 수사의 모든 부분을 총괄하게 된다. 3년 뒤에는 대공수사권까지 넘겨받을 예정이어서 국수본부장의 권한은 검찰총장에 버금갈 것으로 예상된다.

치안정감급(경찰청장 바로 아래 직급)인 국수본부장은 경찰 수사 사무를 구체적으로 지휘·감독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임기는 개방직 2년 단임이다.

이번 국수본 초대 수장 공개모집을 두고 지역사회에서의 화두는 이세민 전 충북청 차장의 지원이다.

괴산 출신인 이 전 차장은 청주고등학교(53회)를 졸업한 뒤 경찰대 1기생으로 입학해 1981년 경위로 경찰생활을 시작했다.

지난 2010년 충북청에 몸담으며 '경찰의 별'인 경무관으로 승진, 지역경찰 출신 중 처음으로 경무관으로 승진한 사례가 되기도 했다.

그는 청주 흥덕경찰서장·상당경찰서장, 충주경찰서장, 경찰청 수사심의관·수사기획관, 경찰대 학생지도부장, 경찰수사연수원장, 충북경찰청 차장 등을 역임했다.

이 전 차장은 2013년 경찰청 수사기획관 시절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접대 의혹을 수사하다가 좌천됐다는 주장을 하기도 했다.

대부분 수사 관련 부서에서 근무한 이 전 차장은 고향으로 돌아와 2016년 충북청 차장을 끝으로 32년간의 공직생활을 마무리했다.

이 중 26년은 충북에 근무해 '토박이 경무관'으로서 소임을 다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퇴임 직후 고향인 괴산군수 보궐선거 출마설이 나오긴 했으나 현재까지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 전 차장의 지원 소식이 지역사회에 들려오자 충북경찰 내부에서는 응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충북경찰청의 한 관계자는 "이번 지원자 중 충북 출신은 이세민 전 차장이 유일하다"며 "경찰 개혁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국가수사본부의 초대 본부장인 만큼 충북에 좋은 소식이 들렸으면 한다"고 응원했다.

이와 관련해 이세민 전 차장은 "지원만 했을 뿐 후보자로 지목된 것은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지원자 5명을 살펴보면 경찰 출신은 이 전 차장을 비롯해 백승호(김앤장 법률사무소·전남 장흥 출신) 변호사 등 2명, 법조인 출신은 이정렬(법무법인 동안·서울 출신) 전 부장판사와 이창환(법무법인 공존·전남 완도 출신)·김지영(50대 대한변호사협회 교육1이사·충남 논산 출신) 변호사 등 3명이다.

경찰은 2월 중 서류심사와 신체검사, 종합검사 등을 통해 임용 후보군 2~3명을 선정한 뒤 경찰청장이 최종 후보자 1명을 추천할 계획이다.

이후 행정안전부 장관,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국수본부장을 임용하게 된다.

/ 강준식기자 good12003@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