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연고 프로축구단 창단 '시기상조'

시의원, 창단 설명회서 심도있는 논의 주문
여야 의원 "사업계획 추상적" 등 우려감 팽배

  • 웹출고시간2015.12.02 19:26:16
  • 최종수정2015.12.02 20:24:56

2일 청주시의회 특별위원회실에서 의원들이 남상국 문화체육관광국장에게 가칭 청주프로축구단 창단 후원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 안순자기자
[충북일보=청주]속보=청주시의회 반대 기류로 제동이 걸린 청주연고 프로축구단 창단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1일자 4면>
 
의회를 설득하기 위해 집행부인 청주시와 가칭 청주프로축구단 창단추진반을 구성한 SMC엔지니어링 등 관계자들이 2일 오전 11시 시의회 특별위원회에서 '가칭 기업 출자형 프로축구단 창단 설명회'를 열고 추진 개요와 일정 등에 대해 설명했지만 의원들은 '시기상조'라며 충분한 논의를 주문했다.
 
축구팀 창단에 드는 초기 비용은 연 88억7천368만3천원이다.
 
88억원의 규모의 예산확보는 창단 주도기업인 SMC엔지니어링이 10억원, 3개 컨소시엄 업체 10억원, 연맹 지원금 15억원, 청주시 20억원, 광고 수입 24억원, 기타 후원 수입 2억원 등으로 충당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시는 축구팀이 청주 종합경기장을 홈구장으로 무상 사용하도록 하고 흥덕 축구공원을 전용 연습구장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새누리당 김태수 의원은 "시는 의회와도 충분히 논의했다고 했는데 대부분 의원들은 축구단 창단 내용을 행정사무감사와 언론을 통해 알았다. 어떻게 충분히 논의됐다고 할 수 있는가"라며 "연매출 300억원 규모의 창단 주도기업이 프로축구단을 운영할 정도로 재정여건을 갖추고 있는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황영호 의원은 "축구단 예산 확보 등 사업계획 자체가 추상적"이라며 "전체 88억원의 예산 중 현재 발생하지 않는 광고수입이 24억원, 입장수입 7억원, 기타 후원수입이 2억원로 나와 있고 청주시에 20억원을 지원해 달라는 것도 언제까지 운영비를 부담해야 하는지도 구체적인 내용도 없다"고 말했다.

박정희 의원은 "청주시의 적극적인 운영참여 의사와 시의회 동의가 있어야 창단할 수 있다고 들었다"며 "이제라도 창단 준비 등 논의부터 다시 해야 한다"고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서지한 의원은 "기업 구단 중 연고지(지자체)가 연 5억원 이상 지원해준 데가 없다"며 "현재 청주에 인프라 조성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급하게 추진됐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김성택 의원은 "예산투입, 축구 인프라 조성 등에서 너무 서둘렀다는 감을 지울 수 없다"며 "의견수렴과정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임기중 의원은 "어느 사안을 실행에 옮길 때는 의회가 있는데 집행부는 의회를 경시하고 있다"며 "집행부의 이 같은 태도로 축구를 좋아하는 시민, 축구인와 의회간 반목 만들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설명회에 앞서 새누리당 김현기 의원은 14회 청주시의회 2차 정례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프로축구단 창단준비를 놓고 부정여론이 팽배해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시민구단이 아니라 지역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창단한다면 지금부터라도 시가 직접적으로 관여할 일이 아니다"라며 "최소한 정식경기장 등 축구 스포츠 인프라에는 시가 지원해야겠지만 연간 수십억 원이 들어가는 운영비 지원은 시가 나서 할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시 관계자는 "시 투입비용은 ㈜SMC엔지니어링 제안과 달리 연간 13억원 정도 계획하고 있다"며 "창단한다면 필요하다면 지금이 적기"라고 이해를 구했다.

축구단 창단을 주도하는 ㈜SMC엔지니어링은 당초 연맹이 요구한 4일까지 축구단 창단과 관련된 서류를 제출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기한을 8일까지 연장하는 공문을 보낼 계획이다.

연맹은 청주시의 직접적인 참여와 재정지원 의사, 시의회 동의가 필요한 서면 확인서, 연고협약서 등을 요구한 상태다.
 
김현주 ㈜SMC엔지니어링 대표는 "연맹이 축구단 창단과 관련된 서류를 4일까지 제출하라고 요구한 상태"라며 "연맹이 제출기한 연기 요청을 받아주지 않거나 시의회가 동의해 주지 않으면 프로축구단 창단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안순자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