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3.12.04 17:04:48
  • 최종수정2023.12.04 17:04:48
[충북일보] 지난주 충북사회가 시끄러웠다. 때 아닌 대한건설협회장 선거가 충북을 강타했다. 윤현우 전 건협 충북도회장은 차기 건협회장 선거의 불공정성을 고발했다. 공정(公正)의 핵심 가치를 강조했다.

*** 현재권력이 반칙에 단호해야

공정의 진정한 의미가 뭘까. 경쟁과 협력은 인류에게 내재된 본성이다. 경쟁과 협력 사이의 균형을 위해 공정이 필요하다. 민주주의도 공정에 관한 공동의 합의를 바탕으로 한다.

공정은 단지 정치적 수사 개념에 머물지 않는다. 비즈니스, 인간관계, 스포츠 등 사회 모든 영역에 적용된다. 선거에선 종류 불문하고 필수다. 공정의 개념 중 하나가 경쟁에서 공평함이다. 경쟁자가 누구든 출발선이 같아야 한다. 공정사회는 출발과 과정에서 공평한 기회를 준다. 개인의 자유와 개성, 근면과 창의를 장려한다. 패자에게는 또 다른 기회를 준다.

대한건설협회장은 끼리끼리 주고받는 게 아니다. 선배가 후배에게 무조건 물려주고 받는 게 아니다. 후배들끼리 서로 공정한 경쟁을 해 선택받는 거다. 공정이 지켜져야 공감이 가능하다. 공감 없는 사회는 심각한 폐해를 일으킬 수 있다. 건설협회는 공감 능력과 책임의식을 갖고 선거를 치러야 한다. 공정사회는 뿌리 깊게 나쁜 관행을 도려내야 가능하다.

대한민국은 이미 선진국이다. 그러나 공정의 이슈에서는 요원하다. 모두가 공정을 말하고 공정을 원한다. 이쯤에서 후보들에게 전한다. 공정이 무엇인지부터 바로 알아야 한다. 그리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공정사회는 공염불에 불과하다. 공정해지기를 원하면 먼저 공정을 공정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공정한 차기 회장의 등장이 가능하다.

공정사회 만들기는 어렵지 않다. 원칙을 잘 지키면 쉽고 간단하다. 원칙이 무너지면 잡음이나 의혹이 생긴다. 탐욕까지 더해지면 사회를 망가트리게 된다. 공정이 지켜지지 않는 사회로 전락이다. 지금 필요한 가치는 국민과의 공감능력이다. 불공정에 대한 레드카드가 분명해야 한다. 내부 반칙에 더 엄격해야 한다. 국민은 승자독식을 내버려두지 않는다.

반칙과 특권이 관행이 돼선 안 된다. 스포츠에서처럼 '반칙=페널티' 등식이 성립돼야 한다. 선거에선 특히 반칙과 페널티가 비례해야 한다. 경고도 있고, 퇴장도 있어야 한다. 경기의 불공정을 막기 위한 강력한 견제장치가 있어야 한다. 현재 권력은 반칙과 특권에 단호해야 한다. 내부 부조리에 더 엄격해야 한다. 공정사회는 그런 원칙 아래서 가능하다.

*** 해결방법은 공정 통한 공감 뿐

공정사회는 구성원 간의 관계를 원만하게 한다. 서로 협력해 나가도록 만든다. 국가와 사회가 안정으로 이어지게 한다. 건강한 민주주의와 시민사회를 만드는 동력이다. 권선징악이 실현되는 사회는 아름답다. 지금까지 이어져 왔는데 예서 멈출 순 없다. 반칙과 특권이 없어야 부패와 비리가 없어진다. 사람이 먼저인 세상이 된다. 반칙과 특권의 시대는 구시대의 산물이다. 빨리 끝내야 한다.

대한건설협회의 내부 선거갈등이 심각하다. 정확히 말하자면 제대로 갈등하지 못하고 있다. 세상엔 이해관계가 다르고 생각이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있다. 갈등은 항상 존재한다. 적절히 표출하고 제대로 이해해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그러지 못하면 갈등 문제가 개인이나 사회를 파괴한다. 국민들은 아직 공정과 상식을 믿는다. 갈등을 해결할 유일한 방법은 공정을 통한 공감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경찰의날 특집 인터뷰 - 윤희근 경찰청장

[충북일보] 충북 청주 출신 윤희근 23대 경찰청장은 신비스러운 인물이다. 윤석열 정부 이전만 해도 여러 간부 경찰 중 한명에 불과했다. 서울경찰청 정보1과장(총경)실에서 만나 차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게 불과 5년 전 일이다. 이제는 내년 4월 총선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취임 1년을 맞았다. 더욱이 21일이 경찰의 날이다. 소회는. "경찰청장으로서 두 번째 맞는 경찰의 날인데, 작년과 달리 지난 1년간 많은 일이 있었기에 감회가 남다르다. 그간 국민체감약속 1·2호로 '악성사기', '마약범죄' 척결을 천명하여 국민을 근심케 했던 범죄를 신속히 해결하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건설현장 불법행위' 같은 관행적 불법행위에 원칙에 따른 엄정한 대응으로 법질서를 확립하는 등 각 분야에서 의미있는 변화가 만들어졌다. 내부적으로는 △공안직 수준 기본급 △복수직급제 등 숙원과제를 해결하며 여느 선진국과 같이 경찰 업무의 특수성과 가치를 인정받는 전환점을 만들었다는데 보람을 느낀다. 다만 이태원 참사, 흉기난동 등 국민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안타까운 사건들도 있었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맞게 된 일흔여덟 번째 경찰의 날인 만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