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비 오면 쓸려가는 무심천 꽃밭, 함께 가는 혈세

튤립·댑싸리·유채 등 무심천 꽃정원 쑥대밭
'또 쓸려갈 건데'…사업비 수천만원 날렸다
시민들, "꽃밭 말고 차라리 다른 데 예산써라"
청주시, "문제 인지하고 있지만 그나마 최선"

  • 웹출고시간2023.08.16 21:12:02
  • 최종수정2023.08.16 21:12:02

올해 장마와 집중호우로 청주시가 지난해 10월부터 조성한 무심천 체육공원 옆 튤립정원(사진 왼쪽)이 불어난 강물에 유실됐고 곳곳에 물웅덩이가 만들어져 있는 등 아직도 수해의 흔적이 남아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청주시가 지난해부터 추진한 무심천 꽃밭 조성사업이 예산낭비 사례로 지적되고 있다.

올해 장마와 집중호우로 무심천 수위가 차오르면서 무심천변에 조성한 꽃밭들이 쓸려내려갔기 때문이다.

16일 본보 취재결과 시가 지난해 10월부터 조성한 무심천 체육공원 옆 튤립정원의 절반 이상이 불어난 강물에 유실됐고 곳곳엔 아직도 수해의 흔적이 남아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대부분의 튤립 구근을 시민들에게 나눠줬다는 점이지만, 튤립 구근 배포 이후 새로 식재한 댑싸리 묘목 중 절반이 강물에 떠내려갔다.

2천여㎡, 600여평의 꽃정원을 조성할 당시 투입된 예산은 4천여만원에 달한다.

시가 올해 야심차게 마련한 유채꽃밭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남일면 효촌리 시 농업기술센터 인근 1만㎡, 3천평 면적의 유채꽃밭은 그야말로 쑥대밭이 됐다.

유채꽃이 유실돼 흙이 그대로 노출된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고 곳곳에는 떠내려온 토사들이 쌓여있다.

이 유채꽃밭을 조성하는 데는 8천900여만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더 큰 문제는 이번 집중호우로 유채꽃밭이 떠내려갔지만 시에서는 또 이곳에 메밀꽃밭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점이다.

이 메밀꽃밭 역시 내년 여름이면 떠내려갈 우려가 있지만 추가 사업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다.

메밀꽃밭 조성에는 7천만원의 예산이 추가로 소요된다.

무심천변 꽃밭이 강물에 유실되는 사례는 올해가 처음이 아니다.

올해와 같이 집중호우로 큰 비가 내리는 해에는 어김없이 꽃밭이 떠내려가거나 쑥대밭이 된다.

시민들은 이같은 시의 꽃밭조성 사업을 혈세 낭비로 지적한다.

청주에 거주하는 50대의 한 시민은 "여름철 무심천 수위가 오를 때마다 꽃밭이 떠내려가는 데 굳이 꽃밭에 시민들의 세금을 투입할 이유가 있느냐"고 반문하며 "다른 사업들을 구상하거나 그 예산을 아껴 다른 곳에 쓰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은 "시 담당 공무원들이 자주 바뀌어서 인수인계가 안되는 것인지 예산을 왜 그냥 날려버리는 지 이해할 수 없다"며 "꽃밭에 대한 시의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해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는 이같은 지적들을 인지하고는 있지만 어쩔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 튤립정원 담당 부서 관계자는 "무심천변은 하천법 등 각종 법에 의해 개발이 제한돼 있다보니 그나마 할 수 있는 사업이 꽃정원 조성사업"이라며 "아무것도 심지 않고 방치를 해 놓을 수도 없는 상황이고 시민들 중에 꽃밭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다보니 지속적으로 사업을 해나가고 있는 실정"이라고 답했다.

시 유채꽃밭 담당 부서 관계자는 "어차피 우리나라 중부지방에서 유채꽃은 겨울을 나기가 쉽지 않은 식물"이라며 "올해 처음 시민들에게 선보인 유채꽃밭이 이번 수해로 많이 유실된 점을 확인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메밀꽃밭 조성에는 큰 돌을 조금 덜 골라내는 방식으로 유실을 막아보려 한다"고 해명했다. / 김정하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온테크 "깨끗한 물, 미래세대와 함께 합니다"

[충북일보] 충북 청주시에 소재한 ㈜온테크(본사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사인 2길 9 미성빌딩 A동 301호)는 상수관망 진단이 접목된 회전 워터젯 방식의 세척 공법을 가진 상수관 세척 전문 기업이다. 30여 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수도관 세척공법기술을 개발한 이광배 온테크 대표와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환경관리본부 근무 경력의 왕종일 부사장이 10여 명의 정규직 직원들, 협력사 직원들이 함께 하고 있다. ㈜온테크는 고압의 압축 공기와 물의 회전을 이용한 기체활용세척 공법을 활용한다. 해당 방식은 다양한 관 세척 공법 가운데 수행 구간이 가장 길고, 세척 사용 수량이 적으며, 높은 수질 개선 효과가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연장이 길거나 이형관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왕종일 부사장은 "총알이 회전하면서 멀리 날아갈 수 있듯 공기와 물을 회전 발사체를 통해 투입해 마찰력과 추진력을 높일 수 있다"며 "다만 해당 압력을 조절하기 위해 땅 속에 있는 노후 수도관을 미리 점검하고 확인하는 작업이 필수로 수반된다. 그래야 노후관 파열 없이 안전한 진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온테크의 상수도관 세척 주요 공정은 △현장 실사를 통한 조사를 통한 실사 도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