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정우택 "충북발전·여야 협치 역할 최선 "

27일 본회의 의결 후 2024년 5월까지 임기
정견발표서 풍부한 정치경험·정무감각 어필

  • 웹출고시간2022.10.25 16:03:48
  • 최종수정2022.10.25 20:37:12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21대 후반기 국회부의장 후보 선출을 위한 국민의힘 의원총회가 열린 가운데 정우택(청주 상당·오른쪽 세 번째) 의원 등이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 안혜주기자
[충북일보] 21대 후반기 국회부의장에 선출된 국민의힘 정우택(5선·69·청주 상당) 국회의원은 25일 "여러분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직분을 다할 수 있도록 든든한 부의장이 되도록 열심히 하겠다"며 "충북의 발전은 물론 여여 간 협치의 역할을 통해 대한민국이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국회 본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결선투표 기준 96표 중 49표를 얻어 국회부의장로 뽑혔다.

정 의원과 함께 결선투표에 오른 서병수(70·부산 진갑) 의원은 47표에 그쳤다.

정 의원은 오는 27일 국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국회부의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임기는 21대 국회가 끝나는 2024년 5월까지다.
결선 투표에 앞서 진행된 이날 1차 투표에는 총 108명이 참여했으며 정 의원이 40표, 서 의원 39표로 각각 1, 2위를 차지해 결선에 올랐었다.

김영선(62·창원 의창) 의원은 23표, 홍문표(75·홍성·예산) 의원은 6표를 받았다.

이번 국회부의장 후보 선출은 국민의힘 몫인 국회부의장이었던 정진석(공주·부여·청양) 비상대책위원장의 사임에 따른 것으로 나이, 선수(選數)를 고려해 추대하던 전례를 따르지 않고 정 의원을 포함해 총 4명이 출사표를 던지며 4파전으로 전개됐다.

정 의원은 정진석 위원장과 같이 지역구가 충청이고 홍문표(4선·75·홍성·예산) 의원마저 국회부의장 후보 선출에 가세하며 불리할 것이란 전망도 있었지만 풍부한 정치 경험과 정무 감각으로 의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정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마친 뒤 곧장 의원총회가 열리는 회의실로 향했다.

회의 시작 직전까지 문 앞에서 의원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인사를 했다.

정 의원은 자신을 '윤석열 정부 성공의 미드필더', '든든한 국회부의장'이라고 소개한 홍보 리플렛도 의총 현장에 배포했다.

홍보 리플렛에는 '공정하고 상식적인 국회 운영', '투명하고 내실 있는 국회 운영' 등 공약도 실려있었다.

다가오는 22대 총선은 물론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한 야당과의 협치와 견제 의지를 강하게 드러낸 정견 발표도 투표 결과에 한몫했다.

정 의원은 정견 발표에서 "(국회부의장 후보에) 출마한 사람 중 유일하게 민주당과 협상해 본 원내대표를 경험한 바 있다. 저는 김진표 국회의장과 인간적으로 대화할 수 있고 강력한 견제도 할 수 있다"며 "해양수산부 장관, 충북지사, 새누리당 최고위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풍부한 정치 경험과 정무 감각으로 국회를 공정하고 상식적인 국회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국민의힘) 의원들이 22대 국회 재입성하도록 어떤 노력도 아끼지 않겠다. 의원들의 지역사업 예산 책정, 지역활동 위해 제가 필요하다면 태평양 건너 대서양 건너서라도 달려가겠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21대 후반기 국회는 윤석열 정부가 성공하느냐 못하느냐는 중대기로에 서 있다"며 "윤석열 정부 성공은 국민의 성공으로 연결되고 국민의 성공은 22대 총선에서 여소야대를 여대야소로 바꾸는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정 의원은 △고(故) 이춘구(14대 후반기·제천 출신) 전 부의장 △고 김종호(16대 전반기, 괴산 출신) 전 부의장 △고 이용희(17대 후반기, 옥천 출신) 전 부의장 △홍재형(18대 후반기, 청주 출신) 부의장에 이어 충북 출신 5번째 부의장이란 타이틀을 쥐게 됐다.


서울 / 안혜주기자 asj1322@hanmail.net

정우택 프로필

△1953년 출생 △경기고·성균관대 졸업, 서울대 행정대학원 졸업(석사), 미국 하와이대 대학원 졸업(경제학박사) △22회 행정고시 합격 △7대 해양수산부 장관 △32대(민선 4기) 충북지사 △새누리당 최고위원 △국회 정무위원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당대표권한대행 △국민의힘 전국위원회 의장 △15·16·19·20·21대 국회의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