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7.26 13:02:05
  • 최종수정2022.07.26 13:02:05
[충북일보] 박근혜·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출입기자들은 대통령 얼굴을 대면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사실상 대통령의 공식적인 행사에 참여해 취재하는 풀(POOL) 기자를 통해 공유되는 내용이 대한민국 최고 권부(權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유일한 방법이었다.

매일 만나는 대통령

물론 청와대 춘추관 출입기자 시절, 대변인을 통해 취재해도 큰 불편은 없었다. 다만 대변인들이 '확인해줄 수 없다'는 말을 지나치게 많이 했던 것은 매우 아쉬운 사례다.

사적 인맥을 통해 청와대 내부 상황을 취재하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일부 정권의 경우 참모들의 기자 접촉을 극도로 제한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9시 33번째 '도어스테핑(Door Stepping)'에 응했다. 이날 관심은 단연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과 관련된 윤 대통령의 입장이었다.

전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쿠테타' 발언은 극한의 갈등을 초래했다. 이 상황에서 대통령의 입장은 기자들이 놓칠 수 없는 '빅 아이템'이었다.

결과는 예상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윤 대통령 "치안 관서장들의 집단행동에 깊은 우려를 하고 있다"고 했다. 순간 딱 여기까지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대통령은 '중대한 국가기강 문란'이라고 한 발 더 나갔다. 정국은 더욱 강하게 얼어붙었다. 그야말로 어느 한쪽이 승리하면 다른 한쪽은 박살이 나야 하는 벼랑 끝 대결을 대통령이 주도한 셈이다.

'도어스테핑'은 출입기자만 참여하는 것이 아니다. 몇몇 방송사들이 생중계를 하거나 일부 종이 매체들도 유튜브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식을 전하고 있다.

문제는 방송 또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에 전파되는 '도어스테핑'을 통해 윤 대통령의 얼굴표정은 물론, 감정의 변화, 손짓·발짓에 목소리 톤까지 그대로 노출된다는 점이다.

이는 윤 대통령을 극렬하게 반대하는 세력들에게 엄청난 빌미를 주고 있다. 또 윤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一擧手一投足)과 정부의 주요 정책에 대한 갈등 사례가 실시간으로 노출되는 것은 여러 측면에서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북한이 '남남갈등'을 증폭시키는 사례로 악용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대통령실도 이를 모를 리가 없다. 알면서도 지난 정부의 폐쇄적인 언론관을 대체했다고 자평하고 있을 법하다.

그러나 '도어스테핑'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대통령의 돌출발언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 검찰총장 출신의 윤 대통령은 전문 정치인이 아니다. 전문 경제인도 아니다. 이 때문에 대통령이 모든 국정현안을 꿰뚫고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대한민국의 국운(國運)이 좌우될 수 있다는 사실에 방점을 찍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과거 검찰총장 시절 출·퇴근길에 파파라치처럼 따라 붙었던 기자들에게 소위 '기사거리'를 주던 것과 '도어스테핑'은 격이 다르다.

질문예고제 어떨까

과거 대통령들은 1년에 2~3번 가량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기자회견을 하는 수준이었다. 더욱이 기자들의 질문내용과 질문할 기자도 사전에 조율했다.

반면 '도어스테핑'은 즉문즉답이다. 대통령과 출입기자 간 새로운 소통방식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다만 정제된 질문과 준비된 답변이 나올 수 있는 방법을 서둘러 찾아야 한다.

'질문 예고제'가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 기자단 스스로 시급한 현안에 대한 질문을 사전에 전달하고, 대통령은 참모들과 조율한 답변을 하는 방식이다. 기자들은 공개할 수 없는 '오프더레코드(off the record)' 사례를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

이를 통해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불필요한 혼란을 최소화하면서 기자들의 취재도 폭넓게 보장하는 '도어스테핑'은 더욱 진화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