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 도심 통과 광역철도 조기 확정 요청"

김영환 충북지사, 尹 대통령 주재 시·도지사 간담회서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지원 등 충북 현안사업 건의
괴산유기농엑스토 방문·AI 영재고 설립 지원 등 포함

  • 웹출고시간2022.07.10 13:34:35
  • 최종수정2022.07.10 13:34:35

김영환(왼쪽) 충북지사가 지난 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2층 누리홀에서 열린 '1차 민선 8기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윤석열(오른쪽) 대통령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충북 음성 출신인 김동연 경기지사도 참석했다.

[충북일보] 김영환 충북지사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대전~세종~충북(충청권) 광역철도' 구축 등 충북 현안 해결을 위한 중앙 정부 차원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지난 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 대통령이 주재한 '민선 8기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대한민국의 중심, 새로운 충북을 만들기 위한 충북 주요 현안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대통령이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 달라"고 건의했다.

김 지사는 이날 충북 현안으로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구축 지원 △KAIST(카이스트)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 △2022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방문 요청 △레이크파크 구축을 위한 댐 주변 입지규제의 합리적 규제완화 △미래 신산업 맞춤형 인공지능(AI) 영재고 설립 등 5개 사업을 제시했다.

김 지사는 충청권 메가시티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필수사업으로 충북도와 대전시, 세종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청주 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 사업이 충북도민의 염원임을 강조하며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이 조속히 확정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2층 누리홀에서 열린 '1차 민선 8기 시·도지사 간담회'를 주재한 가운데 회의 시작 전 김영환 충북지사 등 자치단체장들과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청주 도심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 사업은 충북 현안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자 새 정부의 충북 15대 정책과제 중 하나다.

충청권 광역철도는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7월 확정·고시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반영됐고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에도 선정된 사업이다.

그러나 4차 계획에는 전체 노선 가운데 '대전 반석~세종청사~조치원 구간'만 명시돼 있고 '조치원~청주국제공항 구간', 즉 청주 경유 노선은 '기존 충북선 활용', '청주 도심 경유' 두 가지 노선 가운데 최적안을 확정해 추진하는 것으로 반영돼 있다.

국토부는 두 가지 노선을 놓고 경제적 타당성 분석 등을 거쳐 최적안을 확정하기 위해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용역 결과는 오는 10월 나온다.

김 지사는 이날 충북은 교육정책의 소외로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고교 교육 기회가 전무한 상황으로 디지털 인재의 수도권 편중을 해소하고, AI 핵심 인재 육성을 위해 AI 영재고 설립 등 지원이 필요한 상황임을 전달했다.

또한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카이스트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이 조기 추진 될 수 있도록 협조·지원을 요청하고 오는 9월 30일~10월 16일 개최되는 2022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방문도 건의했다.

김 지사는 지난 7일 '2022년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을 방문했던 윤 대통령에게 건의한 '레이크파크' 구축을 위한 댐 주변 입지규제의 합리적 규제완화 필요성도 재차 강조했다.

레이크파크는 김 지사의 핵심공약으로 충주호(청풍호·단양호), 괴산호, 대청호 등 757개의 아름다운 호수·저수지와 그 주변에 어우러진 백두대간, 종교·역사·문화 유산 등을 연계해 스토리와 낭만, 힐링이 있는 국내 최대의 초대형 관광프로젝트이다.

김 지사는 윤 대통령의 충북 공약인 '충북 문화·관광·체육·휴양 벨트 조성'과 국정과제인 '강·호수·관광 자원화'와 연계해 환경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등 중앙부처를 설득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김 지사는 "바다가 없는 충북에서 크고 작은 호수와 그 주변에 어우러진 문화유적지 등을 연계, 충북에서 중점으로 추진하려는 레이크파크 구축을 위한 댐 주변 입지규제의 합리적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며 관심을 요청했다. / 안혜주기자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