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5.16 20:27:02
  • 최종수정2022.05.16 20:27:02
[충북일보]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식선거운동 사흘 앞이다. 여야 막론하고 후보들의 전과이력이 화려하다. 6·1 지방선거에 출마한 충북지역 후보 3명 중 1명은 전과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을 보면 그렇다. 충북지사, 교육감, 시장·군수, 도의원, 시·군의원 선거 후보는 모두 346명이다. 이 가운데 33.8%인 117명에게 전과가 있다. 정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이 49명으로 가장 많다. 그 다음으로 국민의힘 48명, 무소속 13명, 진보당 3명, 정의당·우리공화당·통일한국당 각 1명 순이다. 어떤 후보의 전과는 8건이나 됐다. 충북에서 출마한 후보 가운데 가장 많은 건수다. 후보들의 전과기록을 살펴보면 음주운전과 폭행이 가장 많다. 선거와 직접 관련이 있는 공직선거법 위반도 다수다. 물론 과거 독재정권 시절 민주화운동을 하다 전과자가 된 경우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 개인 범죄와 관련돼 있다. 폭행이나 사기 같은 악질 행위로 실형을 살았던 후보들도 있다. 살다 보면 죄를 지을 수는 있다. 후보의 능력을 전과이력으로 계량하기도 어렵다. 그래도 파렴치범이 주민의 대표가 되겠다고 나선 건 좀 뻔뻔하다. 지역일꾼이 되겠다는 후보의 모습으론 좀 부끄럽다.

아무튼 여야의 후보 공천은 끝났다. 무소속 후보들도 후보 등록을 마쳤다. 사흘 뒤부턴 본격 선거전이 시작된다. 이제 유권자의 시간이다. 유권자들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도지사와 시장·군수 등 자치단체장은 지방행정을 책임지는 사람들이다. 지방의회 시·군 의원들은 민의를 대변하는 사람들이다. 이번 선거는 그런 사람들을 선출하는 일이다. 여기에 교육 행정을 책임지는 도교육감도 함께 뽑아야 한다. 앞으로 4년 동안 충북도민의 삶과 미래가 이번 선거에 달린 셈이다. 제대로 된 단체장과 지방의원, 교육감을 뽑아야 한다. 그렇게 하지 못하면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 스스로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하고, 선택에 후회가 없어야 한다. 옥석을 제대로 가려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어떤 후보가 출마하고, 어떤 이력을 갖고 있는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내 지역 출마 후보의 전과이력도 중요 관심사 중 하나다. 세금 체납 여부 등 기본 사안도 들여다봐야 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후보들의 기본적인 인적사항과 세금 체납사실, 전과 유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후보마다 당선을 향해 분초를 다투는 급박한 시간이다. 자칫 유권자를 현혹하는 쉬운 선거방식을 동원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후보는 유권자가 매와 같은 눈으로 검증·차단해야 한다. 지사후보든, 시장·군수후보든, 기초의원후보든 지금 충북 상황을 모르는 후보는 없다. 인구 유출과 일자리 부족으로 인한 도시 위축 등은 심각하다. 충청권광역철도 청주도심 통과는 중요한 현안이다. 한 마디로 충북은 현재 도약과 쇠퇴의 기로에 있다. 이번 선거를 통해 중대한 도약의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충북의 유권자들이 절실히 바라는 후보가 선출돼야 한다. 여기에 중앙의 정치 논리가 끼어들면 안 된다. 오직 지역과 도민을 위해 일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선출직 공직자는 선거로 선택된다. 어떤 직종의 공직자보다 엄격한 준법정신 및 윤리의식을 갖춰야 한다. 선관위가 전과와 납세 기록을 공개하는 이유도 여기 있다. 충북의 유권자들은 이번 선거에서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한다. 각 후보들이 진정한 일꾼이 될 자질이 있는지부터 꼼꼼히 따져야 한다. 자격 없는 후보를 엄중히 걸러 엄정하게 심판해야 한다. 누구 때문도 아닌 내 자신을 위해 그렇게 해야 한다.

우리는 이번 지방선거가 충북의 미래를 가를 수 있다고 판단한다. 시대적 과제를 예리하게 분석하는 후보를 찾아야 한다. 어떤 후보가 실현성 있는 정책과 공약을 밝혔는지 봐야 한다. 선동적인 정치 구호나 헛공약에 더 이상 현혹돼서는 안 된다. 지방 선거는 유권자의 힘으로 낙후된 지방정치를 바꾸는 일이다. 지역발전을 이끄는 일이다. 유권자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지역이 발전할 수도, 퇴보할 수도 있다. 며칠 있으면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각 가정으로 후보들의 공약과 약력, 전과 내용 등이 담긴 공보물이 도착하게 된다. 이 것부터 꼼꼼히 살피는 게 순서다. 그런 다음 개인유세나 토론회 등을 살펴야 진가를 파악하기 쉽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