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5.09 19:59:36
  • 최종수정2022.05.09 19:59:36
[충북일보] 5월은 가정의달이다. 어린이날(5일)과 어버이날(8일), 스승의날(15일), 가정의날(15일), 부부의날(21일)이 몰려 있다. 가족의 의미를 되돌아보게 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서 가족과 함께 보낸 시간이 많았다. 가족관계가 친밀해지는 긍정적 효과도 있었다. 그러나 가족관계로 인한 스트레스 증가 등 부정적인 사례도 적지 않았다. 1인 가구에 관한 이슈가 부각되기도 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됐다. 가족과 가정의 의미를 새삼 되새겨볼 좋은 기회다. 가정은 가족공동체의 의미다. 그런데 최근 들어 가정이 위기다. 1인 가구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1인 가구는 가정으로 불리지 않는다. 통계청의 인구 총조사에 따르면 가구당 평균 가구원수가 1970년 5.2명이었다. 2020년엔 2.3명으로 줄어들었다. 1인 가구가 2020년 전체 가구의 31.7%를 차지했다. 올해는 더 높다. 지난 2월 기준 청주시의 1인 가구는 16만1천110가구다. 전체 가구의 41.4%를 차지했다. 전국 비중(40.5%)을 살짝 웃도는 규모다. 1인 가구 증가로 전체 가구 수는 늘고 있다. 그러나 3인 이상 가구는 비율이나 수나 모두 감소하고 있다. 가정이 사라지고 있는 셈이다. 1인 가구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연령대는 20대다. 30대까지 합치면 전체 1인 가구의 3분의 1을 넘는다. 젊은 1인 가구의 증가는 기본적으로는 비혼(非婚), 만혼(滿婚)이 늘어서다. 지난 수년간 폭등한 집값의 영향이 가장 크다. 전국 지자체들이 각종 지원책을 내놓고는 있다. 1인 가구의 삶을 다양한 형태로 돕고 있다. 이 같은 지원책의 근거가 되는 게 조례다. 이미 많은 지자체들이 1인 가구 지원 조례를 제정해 관련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청주시의회도 지난달 도내에서 처음으로 '1인 가구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맞춤형 지원체계를 수립했다. 사회적 안전망과 지역공동체를 강화하기 위해서다.

지금과 같은 환경이 계속된다면 1인 가구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 비혼과 만혼, 고령화 등으로 1인 가구 전성시대는 이어질 수밖에 없다. 물론 지금도 부부·자녀가구를 제치고 가장 보편적인 유형이 돼 있다. 여기에 상응하는 재정 투입은 불가피한 흐름이다. 그런 점에서 청주시의 지원조례 제정은 선제적이다. 산발적인 정책을 종합계획으로 묶는 좋은 선택이었다. 관련 조례조차 없는 기초단체에서는 법령 정비를 서둘러야 한다. 좌표 설정부터 다시 해야 한다. 1인 가구의 증가는 곧 저출생으로 이어진다. 혼인해야 출산하는 경향이 강한 우리의 전통 때문이다. 비혼과 만혼의 원인부터 이해하는 게 순서다. 물론 원인을 안다고 추세를 쉽게 바꿀 수는 없다. 비혼과 만혼의 문화·사회·경제적 원인이 단기간에 바뀔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다. 지자체는 가능한 한 세심하게 챙겨야 한다. 1인 가구는 스스로 책임지고 살아간다. 수익이 있어야 살 수 있다. 당연히 현실 정책에서 고용이 제1순위여야 한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위업이 어려운 구조다. 생활밀착형 사회서비스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불리한 부분을 해소해 줘야 한다. 빈곤 수준이 높은 고령여성 가구 정책, 젠더 특수성을 고려한 정책 등 섬세함이 요구된다. 여성이 결혼을 선택하지 않는 중요한 이유도 알아야 한다. 성불평등 환경을 현실에 맞게 바꿔야 한다. 하던 대로가 아니라 획기적으로 바꿔야 한다. 그래야 돌파구를 찾을 수 있다. 빠를수록 좋다.

가정은 행복의 원천이다. 가족해체 현상을 막아야 한다. 때마침 사회적 거리두기도 해제됐다. 가족사랑을 실천할 때다.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있는 공간이 가정이다. 대부분 그 안에서 평안과 행복을 추구한다. 괴테는 "자신의 가정에 평화를 찾아낼 수 있는 자가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가족끼리 서로 아끼고 사랑할 때 가정은 더욱 행복한 쉼터가 될 수 있다. 1인 가구 증가는 현대사회의 가족해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원하던 원하지 않던 홀로 보내게 되거나 홀로 살기를 선택한 사람들의 증가다. 사회현상으로 계속 이어져서 좋을 게 없다. 제도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