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4.13 20:09:22
  • 최종수정2022.04.13 20:09:22
[충북일보] 충북교육감선거 분위기가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3선을 노리는 김병우 현 교육감이 조만간 등판할 예정이다. 예비후보 등록과 동시에 선거전에 뛰어들 전망이다. 김 교육감의 출마선언은 곧 선거전의 본격화를 의미한다. 보수성향 후보 단일화도 다시 거론되고 있다. 후보마다 큰 틀에 공감하면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성사 여부에 따라 충북교육감 선거의 최대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충북교육감선거에서 김 교육감은 진보 성향의 유일한 후보로 예측된다. 아직까지는 김 교육감 1명뿐 다른 후보는 없다. 반면 보수 성향 후보는 3명이나 된다. 전체 판은 이렇게 4파전 양상이다. 지난 선거 때처럼 진보와 보수 간 격돌은 쉽게 예상된다. 물론 김 교육감은 아직 공식출마 선언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여러 정황상 3선 도전은 확실하다. 성공에 대한 확신도 아주 큰 것 같다. 보수 후보의 성공을 기대하는 사람들의 후보 단일화 열망이 큰 이유도 여기 있다. 보수 후보 단일화는 그동안 수면 위로 떠올랐다 가라앉기를 반복했다. 최근 다시 불이 당겨진 상태다. 김진균·심의보·윤건영 예비후보는 조만간 만나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각자의 유·불리 셈법이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다. 당장 한 번의 회동으로 단일화 방식 등 구체적 결과물 도출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충북지역 교육단체들도 나섰다. 충북교사노조는 후보별로 교육정책 질의서를 보내 차기 교육감의 비전과 정책을 점검할 예정이다. 충북교총은 보수 후보 3명의 단일화 논의 조율에 나서고 있다.

보수 후보들은 앞선 두 차례 선거에서 무참하게 졌다. 이번이라고 그렇게 되지 말라는 법이 없다. 선거를 앞두고 후보 단일화는 흔한 일이다. 열세를 인정한 진영에서 하는 자연스러운 선택이다. 충북교육감선거에서 보수 후보 단일화 역시 같은 맥락이다. 이념과 정책이 같은 후보끼리 단일화를 비난할 이유가 없다. 후보 단일화가 능사가 아닌 것도 맞다. 보수 후보 단일화가 김 교육감의 당선을 막기 위한 무조건적 전략으로 비쳐져선 안 된다. 적어도 단일화 후보라면 단일화 이유를 제대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충북 교육현안 해결 방법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단일화 명분이 충북 공교육 백년대계를 위한 결단임을 보여줘야 한다. 교육에 대한 분명한 철학이 없는 단일화는 무의미하다. 이번 선거에 나선 보수 후보들 모두 평생을 교육에 몸담은 인물들이다. 하지만 갖춘 능력만큼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알리는 게 급한 인물들이다. 먼저 공약으로 자신의 능력을 증명해야 한다. 충북교육의 백년대계를 위한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

충북교육감 후보라면 충북교육에 대한 비전이 있어야 한다. 지금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도 지적할 수 있어야 한다. 충북도민들은 진보든 보수든 상관하지 않는다. 충북교육을 제대로 이끌 교육감이면 된다. 그런데 교육감선거는 지방선거와 사뭇 다르다. 지방선거와 함께 치르지만 다른 게 많다. 일단 정당이나 조직의 지원을 전혀 받을 수 없다. 오롯이 후보의 역량으로 해결해야 한다. 개개인의 인지도에 의존해 이른바 각개전투로 치를 수밖에 없다. 실제로 단일화 없이 선거가 치러지면 1대3으로 표를 분산해야 한다. 승패는 이미 정해진 거나 다름없다. 어떤 의미에선 기울어진 운동장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보수 성향 사람들이 보수 후보 단일화를 요구하는 이유는 여기 있다. 자칫 낮은 인지도의 여러 후보가 높은 인지도의 현 교육감에 불리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동안 선거에서도 현역 프리미엄이 선거의 이점이자 전략이 되곤 했다. 올해 선거도 예년과 크게 다를 것 같지 않다. 공정한 선거 경쟁을 위해서라도 보수 후보들의 단일화는 필요하다.

하지만 무조건 단일화 추진은 의미 없다. 과정은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누구든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가칭 단일화 준비추진위원회라도 만드는 게 순서다. 거기서 여론조사 등을 통한 가장 적합한 후보 선출 방식을 결정해야 한다. 제대로 된 검증 장치로 최선의 단일화 후보를 만들어내야 한다. 승리만을 위한 후보 단일화에 급급하면 실패는 불문가지다. 충북교육발전을 위한 단일화가 돼야 한다. 그게 명분이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