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3.22 20:33:39
  • 최종수정2022.03.22 20:33:39
[충북일보] 가파른 물가 상승세가 서민들의 일상생활까지 위협하고 있다. 생활필수품과 주유소 휘발유 가격 등 일반 생활물가의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기름 값 상승이 엄청나다. 국제 에너지 가격은 계속 오르고 있다.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으로 인한 수입물가 상승요인도 여전하다. 엎친 데 덮친 듯 우크라이나 사태까지 겹쳤다. 물가 안정보다는 상승요인이 겹겹이 쌓여 가고 있다. 지역경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지 오래다. 서민들은 좀처럼 지갑을 열려 하지 않고 있다. 물가가 너무 비싸 사고 싶어도 주춤할 수 밖에 없다. 소비가 원활하지 않으면 서민생활도 팍팍해질 수 밖에 없다. 물가 상승이 소비를 위축시키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충북 상황도 다르지 않다. 고공행진 중인 휘발유 가격은 끔찍하다. 소비자들의 심리적 마지노선인 2천 원 대를 벌써 넘겼다. 3월 3주차 국제유가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휴전 협상의 진전으로 떨어졌다. 미국 기준금리도 인상돼 하락세를 기록 중이라고 한다. 하지만 국내에는 아직 반영되지 않고 있다. 영향을 미치기까지 2~3주 가량이 걸리기 때문이다. 오미크론 감염 확산에 따른 가계 부담도 커지고 있다. 내수 부진이 길어진 탓이다. 충북소비자물가지수는 최근 5개월 연속 3%대 이상을 이어왔다. 축산물과 원자재가격 인상으로 인한 가공식품, 외식 물가 상승 등이 주된 요인이다. 가정 내 식사가 증가하면서 수요가 급등한 돼지고기의 가격 상승폭도 커졌다. 식용유, 라면, 유제품 등 각종 가공식품과 외식물가도 오르고 있다. 이미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 식품업계에서는 줄줄이 소매가격을 올렸다. 외식 프렌차이즈들도 일제히 가격 인상에 나선 바 있다. 불안정한 국제 정세로 인해 세계식량가격지수가 급등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식품업계와 외식물가의 추가 인상이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국내 물가는 지금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와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직격탄을 맞고 있다. 국제유가는 널뛰기를 하고 있다. 국내 유류값은 덩달아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수입 곡물가격은 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공급량으로 상승 중이다. 식품제조업체들의 출고가 인상은 곧바로 외식업체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어느 것 하나 물가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부분이 없다. 기름 값의 고공행진은 국제유가 상승과 원/달러 환율 급등의 영향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율이 높아지면서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원유 수요가 늘고 있다. 미국의 원유 생산 감소 전망이 나오면서 국제유가의 추가 상승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수입 곡물 가격도 본격적으로 상승세를 탈 가능성이 크다. 우크라이나 사태 중심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주요 곡물 수출국인 탓이다. 서민술의 대표주자인 소주와 맥주 가격은 이미 8% 가까이 올랐다. 일선 식당들도 주류 판매 가격을 이미 인상했거나 인상을 앞둔 상태다. 고물가 현상은 우리만이 아닌 전 세계가 겪고 있다. 명확하고 분명한 대응 방법이 보이지 않아 답답한 노릇이다.

정부는 우선 생활물가 불안요소를 잠재워야 한다. 가계 소득이 늘어도 물가가 더 오르면 소득증가 효과를 체감할 수 없다. 적극적인 긴축정책을 쓰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그만큼 물가를 잡기가 더 힘들어졌다. 하지만 급격한 고물가는 가뜩이나 힘든 서민들의 주머니를 더 가볍게 한다. 임금이 아무리 올라도 물가가 다 깎아 먹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물가 관리의 고삐를 바짝 죄어야 한다. 유류세 인하 연장 같은 레퍼토리 반복은 별 소용이 없다. 되레 혹세무민으로 비쳐질 수 있다. 정부는 고물가·고금리 공포에 휩싸인 국민 고통을 직시하는 자세부터 견지해야 한다. 물가 상승을 주도하는 유류의 경우 전체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향후 국제정세에 따라 물가불안을 가중시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물론 물가 자체를 정부가 강제로 조절할 수는 없다. 하지만 고물가는 서민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준다. 정부가 시급히 종합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 있다. 물가 안정 대응에 낙관론은 위험하다. 대통령 당선인도 첫 업무로 급등한 물가를 잡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서민들이 편안한 삶을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