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3.08 20:12:40
  • 최종수정2022.03.08 20:12:40
[충북일보] 2022년 3월 9일은 대한민국 20대 대통령선거 날이다. 여야 후보로 이재명(더불어민주당), 윤석열(국민의힘), 심상정(정의당), 안철수(국민의당), 오준호(기본소득당), 허경영(국가혁명당), 이백윤(노동당), 옥은호(새누리당), 김동연(새로운물결), 김경재(신자유민주연합), 조원진(우리공화당), 김재연(진보당), 이경희(통일한국당), 김민찬(한류연합당·이상 기호 순) 등 총 14명이 나섰다. 물론 안철수 후보와 김동연 후보의 중도 사퇴로 최종 후보는 12명이다. 후보들은 선거 하루 전까지 막바지 지지를 호소했다. 모두 국가와 지역발전을 위한 대의명분을 내세웠다. 하지만 해법 제시는 아주 달랐다. 집권여당은 정권 재창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1야당은 반대로 바꿔야만 한다고 소리를 높였다. 군소 정당들은 거대 양당체제를 깨뜨려야만 한다고 주문했다. 선거 당일까지도 양 강 후보의 초박빙의 승부가 예상되고 있다. 그래서 유권자들의 투표 참여가 더욱 귀중하다. 진영과 지역주의에 매몰되지 않은 현명한 판단이 요구된다. 민주주의는 늘 그렇게 성장해 왔다. 제왕적 대통령제의 개선과 소수를 반영하는 선거제 개정이 필요하다. 다당제의 수용 등은 대선 이후 정치권이 우선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다. 다행히 모든 후보가 공감하고 있는 과제다.

이번 대선은 코로나19 재택치료자의 투표 참여여부와 표심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크다. 지난 6일 이미 재택치료자 수가 100만 명을 훌쩍 넘었다. 100만 명은 전체 유권자(4천419만7천692명)의 2%를 넘는 수치다. 유력들의 초접전 양상을 감안할 때 결과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수치다. 현 단계에서 방역 못지않게 확진자 투표 관리 대책이 중요하다. 정부는 헌법에 보장된 참정권이 코로나19로 제약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유권자들은 그동안 다양한 언론 매체를 통해 후보들의 면면을 잘 파악하고 있다. 후보들의 말과 공약 등을 샅샅이 지켜봤다. 마침내 결정해야 할 시간이 왔다. 더 이상 주어진 시간이 없다. 쉽게 결정을 하지 못하는 걸 이해 못하는 바가 아니다. 양 강 후보의 초박빙 양상도 무관하지 않은 것 같다. 그래도 선택해야 한다.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 그래야 모든 걸 제자리에 돌려놓을 수 있다. 상식과 공정, 정의를 되찾아야 한다. 아무리 차악을 뽑는 선거라 해도 내 선택이 국가 미래를 결정한다. 과거에 대한 평가는 중요하다. 하지만 지금의 선택이 미래를 위한 올바른 판단이 돼야 한다. 내 선택에 따라 한 단계 도약하는 발판을 만들 수 있다. 아니면 또 한 번 나락으로 떨어지는 우를 범할 수도 있다. 잘못된 선택의 대가는 늘 혹독했다. 지난 시간을 통해 충분히 경험했다. 현실은 엄중하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가 계속되고 있다. 집값 폭등으로 인한 무주택 서민들의 상실감은 어느 때보다 크다. 세대 간 갈등은 당장 풀어야 할 숙제다. 국가의 흥망성쇠는 유권자가 어떤 지도자를 선택하느냐에 달렸다. 신중을 기해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한다.

이제는 선택해야 한다. 사실 관계나 진실 여부는 아직도 불분명한 게 많다. 어떤 사람을 뽑아야 할까. 코로나19 팬데믹은 2년여 동안 이어져오고 있다. 최근엔 우크라이나 사태까지 겹쳐 불안을 키우고 있다. 북한의 핵은 상시적인 불안 요인이다. 미중 패권경쟁은 갈피를 못 잡게 한다. 한 마디로 대한민국 현실은 녹록지 않다. 차기 대통령은 이런 국내외적 위기상황을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점점 더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는 국민들의 삶을 보살펴야 한다. 향후 5년간 지속가능한 성장과 안정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한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공정한 사회로 이끌 수 있어야 한다. 이번 대선에 참여하는 유권자들은 이런 지도자를 선택해야 한다. 선택은 실천적인 문제다. 하루하루 영위하는 구체적인 삶의 현실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지금 그 구체적인 선택상황은 20대 대선이다. 선택은 항상 특정한 시간과 공간, 장소에서 이뤄진다. 무엇을, 왜,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늘 고민이다. 하지만 의외로 간단하다. 유권자가 현명하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지도자를 가질 수 있다. 선거혁명을 이루려는 유권자들의 현명한 투표가 살길이다. 선택을 둘러싼 여러 가지 문제들부터 명료하게 정돈할 필요가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