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3.06 19:07:15
  • 최종수정2022.03.06 19:07:15
[충북일보] 새 학기를 맞아 전국의 초·중·고등학교가 일제히 개학했다. 하지만 학교마다 학년마다 수업 방식은 제각각이다. 전면등교와 부분등교, 원격수업 등을 선택하는 게 학교장 재량이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개학을 일주일여 앞두고 방역지침을 바꿨다. 전면 등교 방침에서 학교장 재량으로 전환했다. 교육부는 학교로, 학교는 다시 학부모에게 방역 책임을 전가한 셈이다.

교육 당국은 기존의 일률적인 지침 적용을 합리적이지 않다고 판단했다. 도시와 농촌, 학교마다 사정이 달라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어려움이 좀 있더라도 학교 정상화를 위해 정상 등교를 포기할 수 없다는 의지다. 충북도내에서는 지난 3일 94.9%가 전면 등교했다. 전면 원격수업이나 부분 등교는 5.1%로 조사됐다. 교육부와 충북교육청은 2022학년도 1학기 학사운영 지표로 재학생 신규 확진 비율 3%, 재학생 등교중지(확진+격리) 비율 15%를 제시했다. 지역의 특성과 학교현장의 상황을 반영해 학사운영을 탄력적으로 조정토록 했다. 개학날 자가진단앱을 통해 건강상태를 입력한 학생수는 14만1천429명이다. 전체 18만1천103명의 78.09%다. 이중 3천634명이 코로나 의심증상이나 가족확진 등의 사유로 등교중지 안내를 받았다. 지난달 23일부터 지난 2일까지 도내 학생과 교직원 확진자수는 1천301명(학생 1천189명·교직원 112명)이다. 충북교육청이 자체적으로 확인하고 있는 통계를 볼 때 지난달 28일 832명 이후 최대치다.

초·중·고교 대면수업이 지난 2일 등교와 함께 이뤄지고 있다. 학원의 집합금지 제한 등도 사라졌다. 확진비율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방역정책도 확산 억제에서 피해 최소화로 바뀌었다. 하지만 신규 확진자 4명 가운데 1명이 만 19세 미만 소아·청소년이다. 게다가 하루 5만~9만 명의 소아·청소년 확진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낮은 백신 접종률에다 학교와 학원 등으로 이동량이 많은 탓이다. 지난 1일 현재 만 12~19세 접종률은 1차 74.5%, 2차 71.8%, 3차 13.6%이다. 만 11세 이하는 아직 접종을 시작하지도 않았다. 그러다 보니 소아·청소년은 지난해 10월부터 최대 확진자 연령군이다. 이제 학교에만 방역을 맡겨선 안 된다. 학교와 지역 병·의원 간 대면진료 체계를 철저하게 정비해야 한다. 접종 신뢰도와 접종률을 끌어올리는 데 신경을 써야 한다. 다행히 확진자 더블링 현상은 둔화됐다. 이르면 1∼2주 내 유행의 정점이 형성된다는 전망도 있다. 교육당국은 끝까지 학생들이 안전하게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등교 교육은 교육부의 기본 방침이다. 장기간 비대면 교육으로 교육 양극화가 심화됐다고 보기 때문이다. 잘못된 진단이라고 하기 어렵다. 하지만 여전히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 학교 방역에 조금의 소홀함이라도 있어선 안 된다. 교육부는 전면 학교 방역과 학사 운영을 각 학교에 맡겼다. 각자 알아서 결정하도록 지침을 바꾸었다. 방역책임을 학교장에게 전가한 거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학교 교사와 학부모에게 전가한 것이라는 비난도 있다. 이 지침대로라면 학교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교사가 확진자와 접촉한 인원을 가려내야 한다. 전문성 없는 교사들이 떠맡기에는 무리가 있다. 지난 학기까지는 방역 당국이 담당했던 일이다. 아무리 긍정적으로 생각해도 교사가 해내기엔 벅차 보인다. 충북지역에서도 하루 수천명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어디서 걸리든 전혀 이상하지 않다. 백신접종을 하지 않은 어린 학생은 더욱 그렇다. 하지만 학생들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미래의 동량들이다. 건강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건강과 교육은 기성세대가 지켜 주고 누리게 해 줘야 할 의무다.

충북 지역 학부모의 절반 이상이 코로나19 이후 학교 방역 및 학사운영에 불만족스러워 하고 있다. 사회 곳곳에 코로나19 오미크론 바이러스 전염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데다 백신 미접종자가 여전히 많기 때문이다. 충북교육청은 개학 후 2주간을 '새 학기 적응주간'으로 정했다. 학교별로 수업 단축, 원격수업 등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다. 11일까지 학교 집중 방역기간을 정해 방역 실태, 급식소 위생 상태를 점검한다. 그나마 다행이다. 학교 방역이 무너지면 사회 전체 방역이 무너지는 거와 같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