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12.08 19:55:26
  • 최종수정2021.12.08 19:55:28
[충북일보] 올 한 해도 충북 4-H회원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청소년과 농업인지도자 회원 모두 골고루 활약하면서 성과를 냈다. 충북도농업기술원(이하 충북농기원)은 4-H 육성 사업에 최선을 다했다. 충북지역개발회는 지난 7일 충북농기원에서 42회 충청북도 4-H대상 시상식을 가졌다. 이날 시상식에선 △4-H대상 10점 △정부포상 3점 △도지사 표창 10점 등 총 23점에 대한 포상이 이뤄졌다. 4-H대상 중 영농기술개발 분야 대상·지혜상·헌신상·봉사상·근면상은 충북지역개발회장상, 본상 3점은 충북일보 대표이사상이 주어졌다. 우수활동학교4-H회 분야 본상 2점은 한국4-H충북본부장상이 전해졌다. 이날 행사는 한국4-H충북본부가 주관하고 본보와 충북농기원이 후원했다.

4-H 활동은 현재 진행형이다. 여전히 청년 농업인 육성의 최전선이다. 농산물 주권 확보와 일자리 창출 문제 해결의 출발점이다. 4-H 활성화는 지역 농특산물의 고품질화·대량 생산화를 유도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타 지역이나 타 국가보다 우위의 경쟁력을 선점할 수 있다. 청년 농업인 양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은 청년 실업자 감소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동시에 지역 인구 증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다행히 충북농업기술원이 적극 나서고 있다. 각종 청년 농업인 육성 사업을 펼치고 있다. 4-H 회원 증가에 도움을 주고 있다. 도내 청년 농업인 수는 2016년을 기점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4-H운동은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일종의 사회교육 운동이다. 일반적으로 청소년 교육은 지육(智育)과 덕육(德育), 체육(體育)에 역점을 둔다. 4-H 활동은 여기에 노육(勞育)을 추가적인 교육 이념으로 하고 있다. 4H-활동은 반세기를 넘는 세월 동안 국내 농업과 농촌 발전에 기여했다. 이제 농촌 청소년만이 아닌 도시와 농촌 청소년이 함께 하는 4-H활동으로 승화돼야 한다. 그래야 국민에게 사랑받는 생활 속의 4-H가 가능하다.

우리는 충북농기원이 더 적극 나서길 기대한다. 농기원의 농업인 지원 업무 중 하나가 청년 농업인 단체인 '4-H' 육성이다. 당초 농기원은 4-H가 청년 농업인에게 영농기술과 사회생활 등을 교육해 미래 농업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돕는 수준이었다. 이제는 달라야 한다. 전문 농업인 양성을 목표로 해야 한다. 청년 농업인 한 명 한 명이 농업 전문 CEO가 되도록 도와야 한다. 현재 도내에서 청년부 4-H 회원으로 활동하는 청년 농업인은 500여 명이다. 도내 청년 농업인 2천여 명의 4분의1이 4-H회원이다. 여기에 충북대·청주대에 68명의 대학생 4-H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600명에 가까운 청년 농업인이 충북의 농업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셈이다. 물론 회원 수를 늘리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숫자보다 중요한 건 내실화와 정예화다. 먹고 살기 위한 소규모의 농업에 그쳐선 안 된다. 대규모 농업을 통한 최소한 중소기업 수준의 농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청년 농업인의 성공을 돕기 위해선 선택과 집중을 통한 통 큰 지원이 필요하다. 충북농기원은 도내 청년 농업인이 가진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게 컨설팅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충북 농업의 변화 주체는 청년 농업인일 수밖에 없다. 그 중심에 4-H 청년회원들이 있다. 4-H운동의 활성화가 답이다. 하지만 농업예산이 자꾸 줄어드는 현실이다. 주먹구구식으론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기존의 교육·컨설팅 수준으론 어림없다. 현실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실패까지도 함께 나누는 적극 지원이 있어야 한다. 충북의 청년 농업인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게끔 도와야 한다. 뒤에서 옆에서 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어려울 땐 일으켜 세워주는 역할도 해야 한다. 궁극적으로 4-H에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젊은 4-H인들이 국가 활성화의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궁극적으로 충북의 선진 미래를 이끌어갈 수 있다. 청년 농업인 양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은 청년 실업 감소 대책이기도 하다. 충북도 등 도내 지자체들도 더 적극적이어야 한다. 나아가 사회 각계각층이 4-H에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