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11.29 20:26:28
  • 최종수정2021.11.29 20:26:28
[충북일보] 20대 대통령 선거가 99일 앞이다. 본보는 29일 D-100일을 기점으로 선거특별취재팀을 가동했다. 팀원 기자들은 정확한 사실보도와 균형보도를 다짐했다. 비판과 감시 기능을 대폭 강화키로 했다. 공명선거 가치 제고를 위한 다짐과 각오다.

이번 대선 양상은 참 특이하다. 국회의원 경력이 없는 여야 주자들이 선두를 다투고 있다. 대선 역사에 처음 있는 일이다. 부동층도 어느 대선 때보다 많다. 변화와 반전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예전 대선에선 이맘때쯤이면 승부 판세가 드러났다. 이번엔 다르다. 선두 2강 후보가 오차범위 내 지지율 경쟁을 벌이고 있다. 나머지 후보들은 지지율이 미미하다. 단일화조차 결정적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적다. 그러다 보니 2강 후보 간 기선제압 싸움이 치열하다. 시간이 갈수록 이전투구가 심해지고 있다. 이전투구 선거판은 낮은 정치 수준을 그대로 보여주는 장면이다. 물론 선거에서 상대 후보의 인격을 존중하는 신사적 경쟁을 기대하긴 어렵다. 그래도 유권자인 국민 모독행위는 하지 말아야 한다. 국민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언행만큼은 삼가야 한다. 최소한의 금도를 지키면서 자신의 강점 부각에 더 집중하는 게 낫다. 이번 선거에 나선 후보들에 대한 비호감도는 아주 높다. 역대 어느 대통령선거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후보들은 그 이유를 찾아 비호감을 호감으로 바꿔야 한다.

대선은 말 그대로 한 나라의 대통령을 뽑는 선거다. 어떤 대통령을 뽑느냐에 따라 나라의 운명이 좌우되기도 한다. 국민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건 너무 당연하다. 그러나 지금 대선판을 보면 실망스럽기만 하다. 정책과 비전 대결은 실종됐다. 진정으로 대한민국 미래를 고민하는 후보들인지 알 수 없다. 서로 무능과 무식을 드러내고 있다. 화법에서도 최소한의 품격을 갖추지 못할 때가 많다. 후보 비호감도가 역대 최대인 까닭이기도 하다. 부동층이 늘고 있는 이유도 여기서 찾을 수 있다.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후보들은 각자의 미래비전을 보여줘야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기본소득 등 기본시리즈를 내세워온 후보는 재정 건전성과 어떻게 조화시킬지를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시장경제 회복을 강조해온 후보는 제도와 규제를 어떻게 바꿀지 분명하게 설명해야 한다.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 돈 풀기는 스태그플레이션으로 가기 쉽다. 초대형 복합 위기를 맞을 수도 있다. 실물경제를 살리는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 포퓰리즘은 나라 미래를 좀먹게 한다. 재정 건전성 악화와 근로 의욕을 떨어트리기 때문이다.

역대 대선은 늘 시대정신을 간과하지 않았다. 2012년엔 경제민주화·복지가 부각됐다. 2017년엔 적폐 청산과 비정규직이 화두가 됐다. 하나같이 사회 구석구석에 응축된 모순 척결이었다. 지금의 시대정신은 청년구원이다. 부모보다 못사는 첫 세대로 전락한 청년 살리기다. 여야 2명의 유력 후보도 청년 공약을 내걸었다. 한 후보는 연간 200만 원의 기본소득을 주겠다고 했다. 다른 한 후보는 저소득층 청년에게 월 50만 원가량 주는 '청년도약보장금' 지급을 약속했다. 하지만 두 유력 후보의 청년 공약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는 그리 높지 않다. 상당수가 실현 가능성이 별로 없는 공약으로 여기고 있다. 물론 청년층이 이번 대선의 승부처이기는 하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MZ세대(18~34세) 40~50%가 지지 후보가 없다고 답하고 있다. 지지후보를 바꿀 수 있다는 부동층도 60%대다. 이번 대선에서 스윙보터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여야 주자들도 이들을 잡기 위해 온갖 전략과 정책을 내놓고 있다. 그렇다고 청년들이 표만 노린 선거에서 소비되는 청년으로 전락해선 안 된다. 청년들은 이 시대의 약자다. 현실적인 답안이 있어야 한다.대중 인기에 영합하는 포퓰리즘이 도를 넘고 있다. 이는 표를 위한 낭비적 선심일 뿐이다. 궁극적으론 망국으로 가는 과정이다. 대한민국은 지금 기로에 서 있다. 후보들은 이제라도 비전과 정책으로 치열하게 경쟁해야 한다. 이번 선거는 포퓰리즘의 늪에서 벗어나느냐 여부를 결정짓는 중대 선거다. 본보 특별취재팀은 포퓰리즘이 아닌 진짜 공약을 내놓은 후보가 누구인지 알리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실종된 정치 품격을 되살리는 보도에 사명을 다할 각오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