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9.08 19:05:56
  • 최종수정2021.09.08 19:05:59
[충북일보]내년 3월 9일 대통령 선거가 6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들마다 각 정당과 후보들에게 건의할 공약과제 발굴에 공을 들이고 있다. 충북 역시 다르지 않다. 대선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 지역 현안을 해결하려 하고 있다.

충북도는 지난 7일 오후 도정정책 자문회의를 열었다. 도정 정책자문단과 실·국장들이 참석했다. 공약과제에 대한 각계 전문가의 폭넓은 의견이 제시됐다. 충북도는 의견을 정리해 다음 주 지역현안이 반영된 대선 공약과제를 확정키로 했다. 그런 다음 정당별로 전달키로 했다. 공약과제는 일단 11개 내외로 압축했다. 주로 충북 미래 100년 먹거리와 관련된 사업들이다. 정부정책 기조에 부합하는 대규모 국비사업과 주요 현안사업, 국가균형발전사업, 제도 개선과제 등으로 구성했다. 핵심 SOC 사업으로 대전~세종~충북(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경유와 수도권 내륙선(동탄~진천선수촌~청주공항),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지원, 청주국제공항 행정수도 관문공항 육성 등이 꼽히고 있다. 충북 대선 공약발굴은 이미 오래 전부터 진행됐다. 충북도는 물론 도내 시·군, 유관기관 등에서 적극적으로 도왔다. 충북도는 이렇게 발굴된 내용을 검토·보완하고 수차례 논의했다. 지난 6월부터는 각계 전문가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했다. 다시 말해 도정 정책자문단과 시민단체, 교수,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협력과정을 거쳤다. 대선 공약 발굴은 충북의 미래를 위해 추진되는 프로젝트다. 지역에서 단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선 쉽지 않은 많은 단계를 거친다. 그런데 국정과제에 반영되면 해당 정부 내에서 추진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 그동안 역대 사업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각 정당이 채택할 수밖에 없도록 정교하고 세심하게 다듬어야 하는 이유다. 일단 실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접근해야 한다. 지속적 업데이트 노력 역시 중요하다.

선거 때 지역 현안에 민감하지 않은 후보는 없다. 자칫 잘못하면 지역을 외면하는 후보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원론적이라도 현안 해결에 나서려 한다. 대부분 정당 공약까지 반영을 약속한다. 충북이 발굴해 내놓은 공약과제는 대부분 절박한 상황을 보여준다. 지금보다 나아져야 한다는 절실함이다. 이런 과제들이 실현되면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물론 기술고도화를 통한 신사업 발굴로 이어지는 사업도 있다. 다시 말해 지역경제에 큰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충북도는 더 현실적인 공약과제를 선정하고 구체적 반영 계획을 세워야 한다. 각 당 후보가 더 많은 충북의 공약과제를 공약으로 채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후보에게 공약은 표를 구하는 수단이다. 후보의 공약 반영의지가 표의 잣대가 될 수밖에 없음을 알려줘야 한다. 차기 대선 정국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충북이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대선국면에서 각 정당 후보들의 공약 남발 사례가 허다했다. 지방선거에서나 제시될만한 지역현안을 약속하기도 했다. 이 또한 신중하게 바라봐야 할 대목이다. 우리는 충북도가 대선 후보에게 수십 개 현안을 나열해 제시하는 걸 바라지 않는다. 중요 현안의 선택과 집중 의지를 분명하게 전달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각 정당은 공약 채택 과정에서 정치적 득실을 따질 수밖에 없다. 이 지사와 충북 정치권 모두가 나서 후보들을 설득해야 한다. 그래야 새 정부의 국정 과제에 반영되는 단계로 이어질 수 있다. 충북은 지리적으로 국토의 중앙이다. 국가균형발전 정책은 작은 정부를 지향하든, 큰 정부를 지향하든 변할 수 없는 명제다. 대선 주자들이 확신을 갖고 임해야 하는 밑그림이다.

충북은 선거에서도 언제나 캐스팅 보트 역할을 했다. 한 마디로 당선의 균형추 역할을 했다. 충북이 지정학적으로 갖는 특성도 그렇다. 강원과 영·호남 등 전국을 골고루 분배할 수 있는 위치다. 국토균형발전 실현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충북도는 대선 공약과제 선정에서 이런 특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지금 충북도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건 지역발전이다. 지금보다 나아져야 한다는 절실함이다. 충북 유권자들이 왜 자신을 선택해야 하는지 납득하도록 해야 한다. 충북공약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를 알게 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