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8.23 20:18:45
  • 최종수정2021.08.23 20:18:45
[충북일보] 고교학점제가 시범 추진된 지 3년이 지났다.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전면 도입을 위해 개선해야 할 문제도 적지 않다. 고교학점제는 문재인 정부의 초기 국정과제로 선정됐다. 지난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고등학생도 대학생처럼 진로에 맞는 과목을 듣게 하자는 취지다. 무한 경쟁을 부추기는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기 위함이다. 대입에서 학생 개개인의 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다.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스스로 골라 교실을 옮겨 다니며 수업을 듣는·방식이다. 국어, 영어, 수학 등 공통과목과 함께 진로에 맞는 심화 과목까지 3년간 총 192학점을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다. 교육부는 2025년 모든 고등학교에 전면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금까지 일반계고 900여 개교가 연구·선도학교로 지정됐다. 지난해 전체 마이스터고에 시범 도입됐다. 내년엔 특성화고에서도 학점제가 시작된다.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게 하는 게 주목적이다. 전면 도입은 앞으로 4년 남았다. 문제점도 많다. 우선 교원단체들의 반대가 심하다. 학점제를 위한 제도와 기반이 갖춰지지 않았다는 게 주된 이유다. 무엇보다 학점제 도입을 위한 교사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여전히 수능에 유리한 과목만 수강할 가능성이 큰 게 사실이다.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 충북도내에서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운영 중인 학교에서도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드러났다. 모두 충북도교육청이 부여한 고교학점제 운영 매뉴얼대로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교사들의 업무 부담이 너무 크다. 학점제와 대입제도 연계성에 대한 우려도 많다. 도교육청은 학점제 시범학교에 2018~2021년 운영 매뉴얼을 정해줬다. 각 학교는 학생대상 선택과목 수요조사를 거쳐 수강신청과 개인별 시간표를 작성하고 있다. 교육과정이수 지도팀을 구성해 학생진로상담, 학업설계지도, 진로집중학기제 운영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과목선택권이 넓어지면서 부작용이 속출했다. 교사 1명이 전공도 하지 않은 여러 과목을 가르쳐야 하는 상황이 대표적이다. 교육당국은 교사들의 교습역량을 키운다는 명목으로 교사들을 각종 연수로 내몰고 있다. 정규직 교사 채용을 늘려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 배경이다. 교사들은 수업과 평가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가장 먼저 교사들의 행정업무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 학교 교사만으론 개설 불가 과목이 있다면 외부강사라도 초빙해야 한다. 학점제가 본격 도입되면 교사 수 증원은 필수다.

하지만 학생들이 지적하는 문제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고교 1학년까지는 대체로 공통 과목을 수강한다. 선택과목은 주로 2학년부터다. 이 때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진로 탐색에 대한 압박을 느낀다고 한다. 일종의 진로 선택에 대한 시간적 압박이다. 내신 경쟁이 훨씬 더 치열해졌다는 점도 문제다.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 골고루 1등급을 받기 위해 과목 선택 전 사전 모의를 하기도 한다. 심지어 '시험지 구하기'도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2학기 때 '지리' 과목을 선택한 학생이 1학기 '지리' 수강생으로부터 1학기 시험지를 얻어내는 방식이다. 같은 교사가 1학기에 이어 2학기까지도 같은 과목을 가르치는 경우가 잦기 때문이다. 일종의 구조적 문제다. 대입 제도 개편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고교 교육 과정만 손본 부작용이다. 고교학점제에 대한 비판은 많다. 하지만 다수 언론의 초점은 교원 단체나 전문가의 의견에 맞춰져 있다. 상대적으로 연구·선도학교 학생들의 의견은 묻히고 있다. 예를 들어 지금의 입시제도를 그대로 둔다는 건 국·영·수 과목의 비중이 여전히 높아야 한다는 뜻이다. 지식 전달과 문제 풀이 학습중심의 교실 풍경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의미다.·

우리는 교육당국이 학생을 진정한 교육 주체로 여겨야 한다고 판단한다. 고교학점제가 본격 시행되려면 아직 4년 더 남았다. 그 전에 학생들의 의견을 진지하게 들어야 한다. 충북도교육청은 지난해 13개교였던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를 올해 3배 확대한 39개교로 늘렸다. 하지만 자칫 학점제가 학생들의 입시에 걸림돌이 된다면 도입 취지를 무색케 하는 일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